본문 바로가기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존 러벅)

지혜

예절을 지키는 데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하지만 그 예절로 무엇이든 살 수 있다. 먼저 사람들의 마음을 얻어라. 그러면  그들의 마음과 지갑을 모두 얻을 수 있 다. 우리가 교제하는 모든 사람이 우리와 같이 일하고 싶어하고우리를 다시 만나고 싶어하도록 항상 노력해야 한다. 사업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감정과 느낌에 많이 좌우된다.

 

상대에게 기분좋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것만으로, 이미 그 바람을 절반 이룬 것이다.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없으면, 절대 그 사람의 마음에 들 수 없다. 젊었을 때 이런 귀중한 재능을 개발하지 못하면 나이를 먹을수록 더 어려워진다. 뚜렷한 능력이 없어도 예의 바른 태도로 인생에서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많다그런가 하면 착한 심성과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단지 거친 태도 때문에 상대를 적으로 만드는 사람들도 많다다 그만두고서라도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준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 큰 즐거움이다당신보다 덜 똑똑한 사람을 만나더라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막대한 유산을 물려받은 것이 그렇듯. 뛰어난 능력을 물려받는 것 역시 대단한 자랑거리가 아니다. 유산이든, 재능이든 잘 사용할 때만 명예를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스스로를 이성적이고 지적인 존재라고 주장하면서 우쭐해하지만, 인간이 늘 이성에 따라 행동한다고 생각한다면 대단한 착각이다. 우리는 미숙하고 종잡을 수 없는 존재이며 편견이나 감정에 따라 행동할 때도 아주 많다. 어쩌면 이성보다 편견이나 감정에 따라 행동할 때가 더 많을지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의 이성을 설득하기보다 감정에 접근해 그를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 훨씬 쉽다논쟁에는 늘 약간의 위험이 내재한다. 논쟁으로 인해 관계가 냉담해지고 오해가 생기는 일이 흔히 있다. 논쟁에 이긴 대가로 친구를 잃을 수 있는데 이는 밑지는 장사라고 봐야 한다. 꼭 논쟁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상대의 주장을 인정하고, 그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지적하라. 자신의 주장이 틀렸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리고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기분좋게 그 사실을 인정하지 못한다. 또한 자신이 그 논쟁에서 졌다는 사실을 안다해도, 상대방 말을 그대로 인정하지 않는다.

 

분노에 찬 대답이라도 냉소보다는 낫다. 열명중 아홉 명은 비웃음을 당하느니 차라리 욕을 먹거나, 상처를 입는 편이 낫다고 생각한다대부분의 사람이 조롱당하는 일을 그 어떤 일보다 오래 잊지 못한다. 자신의 참 모습을 보인다면 웃음거리가 될 일이 없지만, 자신과는 다른 모습으로 꾸미려고 한다면 웃음꺼리가 될 수도 있다사람들은 흔히 존재 하지도 않는 고민 때문에 괴로워하고, 화를 내고 다른 사람과 냉담해진다. 사업이나 협상을 할 때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요구를 들어주기보다 이야기를 들어줄 때, 사람들은 마음을 열게 되어 있다. 상대는 당신의 인내에 결국 두 손을 들 것이다무엇보다 절대 화를 내지 말라화가 나더라도 말로 표현하지 말고, 겉으로 드러내지 말아야 한다인간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어떤 학문 보다 유용하다.

 

대개 사람들이 해야 할 말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저 말하는 것이 좋아서 말을 한다. 말은 혀가 아닌 두뇌를 움직여서 해야 한다. 말을 위한 말을 즐기는 것, 그러니까 수다는 성공에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할 수 있을 때 하지 않으면,  하려고 할 때 할 수 없게 된다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옷으로 상대를 평가한다당신이 만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이 외모로만 당신을 평가하며당신 또한 겉 모습만으로 상대를 평가할 때가 많다. 눈과 귀가 마음을 연다. 백 명의 사람들이 당신을 볼 때 그중 당신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단 한 명뿐이다. 그러니 당신의 옷차림이 단정치 못할 때는 사람들이 그런 당신을 보며, 다른 일에 있어서도 부주의할 것이라고 결론짓는  것은 무리가 아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존 러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 독서  (0) 2011.01.14
가족  (0) 2011.01.12
놀이, 건강  (0) 2011.01.11
부 그리고 교육  (0) 2011.01.10
가장 중요한 물음  (0) 2011.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