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필요한 생필품을 마련하는 일은 어렵지 않다. 자연은 우리에게 별로 요구하는 것이 없으면서도 많은것을 준다. 반면 사치를 하 는데 아주 많은 돈이 든다. 한가지 나쁜 습관을 유지하는 돈으로 아이 둘을 키울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원하건, 원치않건 어떤 의미에서 사업가다. 우리 모두는 맡은 일을 처리해야 하, 가정을 꾸려야 하고 씀씀이를 관리해야 한다. 작은 문제라 해도, 큰 문제 못지않게 어렵고 까다로울 때가 있다. 많은 재산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을 알지 못하며, 일에 빠져 허우적 거리느라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돌볼 시간이 없다. 설령 금으로 만들어졌다해도 족쇄는 모두 나쁜 것이다. 돈은 안정을 주기도 하지만, 온갖 근심의 원인이다. 가난처럼 돈도 걱정거리를 만들어 낸다. 실제로 많은 부자들이 돈의 주인이 아닌 돈의 노예가 되는 경우가 많다. 부는 그것을 소유한 사람에게 걱정거리일뿐 아니라 고통일 때가 많다. 부는 인생을 풍요롭게 할 때만 가치를 지닌다. 부를 늘이는데 인생을 소모해서는 안된다.
'당신이 부자라면 당신은 가난한 것이다. 등에 금괴를 가득 짊어진 당나귀와 같다. 그 무거운 금괴를 지고 여행하다가 죽어서야 비로소 내려놓는다' (섹스피어)
이것이 옳은가? 그른가? 이것이 진실인가, 거짓인가? 이것이 아름다운가, 추한가? 우리의 교육은 이런 질문에 대답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문법과 산수를 가르치는 것은 아주 쉽다. 그렇다. 그것은 쉽다. 하지만 어린 학생들에게 활력을 주고 희망을 불어넣어 주며, 열정을 부추겨 유용한 일을 하도록 하고 좌절감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을 갖게 하며, 확고한 행동을 하게 하는 것, 이는 쉽지 않다. 에머슨의 말이다. 교육의 목적은 변호사나 성직자, 군인이나 교사, 농부나 장인을 만드는 것이 아닌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만일 많은 책 속에서 사상을 발견하려고 한다면 실망할 것이다. 사상은 개울, 바닷가, 언덕, 숲속 햇빛과 자유로운 바람 속에 머물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는 냇물과 바다, 숲과 햇빛과 신선한 공기를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접할 수가 없다. 물론 책 속에도 사상이 들어 있긴 하지만 올바른 판단력을 가지고 책을 보지 않으면 안된다.
바람직한 교육이란 열다섯 살에서 열여섯 살 되는 보통 아이가 자기 나랏 말로 자유롭고 정확하게 읽고, 쓸줄 알도록 하는 것이며, 뛰어난 작가들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문학적 탁월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또한 자기나라 역사를 전반적으로 알도록 해야 하고, 사회의 위대한 법률을 알게 하며, 물리과학과 심리과학의 기본 원리와 기초적 수학과 기하학의 분명한 지식을 습득하게 해야 한다. 아이는 지각보다 실례를 통해 논리학을 알아가야 하며 음악과 미술을 공부가 아닌 즐거움으로 생각하고 배워야 한다. 독서만 한다는 것은 정제되지 않은 자료를 모으는데 불과하며, 그런 자료들 대부분이 쓸모없이 버려져야할 것들이다. 명상은 말하자면 알맞게 재료를 선택하고 나무로 전체 틀을 짜고 돌을 잘라 건물을 짓는 것이다. 또한 친구와 하는 토론은 건물을 살펴보고, 건물 안을 걸어보고, 각 부분의 조화를 관찰하고, 건물의 견고함이나 결함을 조사해보고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고 바로 잡을 최선의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