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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란 무엇인가? (마크 트웨인 지

다시 인간 기계론

세상에는 혼자 존재하며, 보고 생각하고 이러한 행위에 의미를 주는 나도 없고, 자아도 없고, 주체도 없다. 그러나 사고의 언어는 존재할 뿐더러 ‘나’는 그 말이 참고로 하는 형식적인 것이다.  따라서 ‘나는 생각한다’라고 말할 때 나는 제정신이다. 그 주체는 세상의 어느 곳에서도 발견되지 않지만 ‘나’는 세상에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젊은이: 인간의 마음은 통제로부터 벗어나 자기 멋대로 생각하여 자동적으로 움직인다는 말씀이신지요?

노인: 마음은 언제나 깨어있는 순간 동안 부지런히 그리고 끊임없이 작용하고 있네. ...아주 똑똑한 사람일지라도 마음이 작용할 대상을 끊임없이 제공해줄 수 없을꺼야. .. 인간의 마음이 인간보다 훨씬 빠르다네. 인간이 거의 잠에서 깨어 반쯤 의식을 차릴 무렵이면, 마음은 벌써 또 다른 주제에 대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지. ... 둔한 사람이건, 똑똑한 사람이건 마음이란 대체로 그 사람의 말을 들어려 하지 않는다네.  모든 설득을 거부하지. 둔한 사람은 지루한 생각을 하여 마음을 나태한 공상으로 날려보내지. 반면에 똑똑한 사람은 마음이 뒤쫓아 갈만한 고무적인 생각을 쏟아내어 인간과 인간의 대화를 의식하지 못하게 만드네. 마음이 원한다면 자네는 자네의 마음이 방랑하는 것을 멈추게 할 수가 없다네. 주인은 자네가 아니라 마음인거야.

 

노인: 자네 마음에게 자네의 명령에 기다릴 것을 명령해 보았는가? 과연 마음이 스스로 어떤 생각도 하지 않던가? ... . 마음이란 내가 말한 그대로일세. 그것은 인간으로부터 독립된 것이지. 그래서 인간은 마음을 통제할 수가 없지.  마음은 저 하고 싶은대로 하는 걸세.  뿐만 아니라 인간과 무관하게 그 주제를 배제시켜 버리기도 하지. 전적으로 인간으로부터 독립된 것이네.

 

노인: 자유롭게 남겨진 인간의 마음은 인간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지.  그러나 인간이 도움을 바랄 때 마음의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네. 인간이 인지한 것들을 뇌라는 기계가 자동으로 조합하는 것이지. 그것이 전부라네.

 젊은이: 그러면 증기기관은요?

노인: 그것을 발명하는데 오십명의 사람들이 백년의 세월을 보냈지. 발명을 한다는 것의 한가지 의미는 발견을 한다는 것이지. 와트는 아이디어를 창출해낸 것이 아니라, 단지 그 사실을 발견한 것뿐이라네. ... 그들의 창조력이 아니라, 그들의 눈을 빌린 인간들에 의해서 발전이 이루어졌네. 왜냐하면 인간에겐 창조적인 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지.

 젊은이: 셰익스피어의 희곡은 어떤가요?

노인: 최초의 배우는 원시부족민이었네.  그들의 실제의 삶에서 본 여러 다양한 사건들을 연극적으로 재구성했네. 점점 더 진보된 문명사회는 더 많은 사건과 에피소드를 만들어냈고, 배우와 극작가들이 그것들을 차용하게 된 것이지.  연극은 창조된 것이 아니라 삶의 사실들로부터 이루어진 것이네. ...인간은 관찰하고 총합한 것, 단지 그뿐이라네.

 

노인: 겸손하고, 진지하고, 성실하게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은 언제나 그러한 방법에 의해 개종될 수가 있는 것이네. ... 오해하지 말게. 나는 한때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었다고 말하고 있네. 내가 자네에게 단지 일시적 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을 따름이며, 영원히 진리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에겐 불가능하다고 말하지 않았나. 진리 탐구자가 진리라고 완전히 확신을 하게 되자마자 그는 더 이상 진리를 추구하려 하지 않고, 보수하고 물이 새지 않도록 그리고 비바람에 견디어 함몰되지 않도록, 이것저것 잡동사니를 구하러 다니며 나머지 세월을 보내게 되네. 이런 까닭으로 장로교 신도는 평생 장로교 신도로, 이슬람교도는 이슬람교로, 민주당원은 민주당원으로, 공화당원은 공화당원으로 평생 사는 것이겠지. ...

 

결국 다음과 같은 진리를 발견하게 된 것이지. 즉 그 진리란 의심의 여지없이 '인간은 단지 자기자신의 마음을 만족시키려는 유일한 충동을 가지고 있고, 그가 하는 어떤 것도 인간적인 가치를 받을 자격이 없으며, 진리를 추구한다는 것은 인간에게는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네. 그래서 결국 남은 세월도 내 보잘 것 없는 진리를 보수하고, 페인트 칠하고, 접합하고, 물이 새지 않게 막는데 쓰게 되네.  그리고 자신의 진리에 대해 설득하려는 논쟁과 반대하는 사실을 접하게 될 때 외면하는 데 보내게 될 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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