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대한 수업(레이프 에스퀴스 지음,

영화와 함께 멋진 인생을

수업시간에 영화를 보여주는 것이 실제수업을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믿을 정도로 착각하고 있는 교사들이 실제로 너무 많다. 나는 아이들이 영화를 이해하고, 지식을 쌓는 동시에 날카로운 글쓰기 실력과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기르고,  시간 관리와 책임감에 대해 배울수 있도록 신중하게 프로그램을 짰다. 금요일마다 영화모임 회원들은 우리 반 학급문고에서 주말에 볼 DVD를 빌려갈 수 있다. 학부형들이 재정적으로 도움을 준 덕에 우리 반 학급문고에는 해마다 쌓인 책과 DVD로 가득하다. DVD모니터 요원이 대여 내역을 기록하고,  DVD와 함께 DVD 내용에 대한 12-15개 질문이 적힌 내용을 준다.  그래야 DVD에 관심을 갖고 집중할 것이다.  각 질문에는 문법적으로 정확하고 완전한 문장으로 답해야 한다. DVD 상태를 깨끗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정해진 날짜에 반납하지 못하면, 2주간 영화 모임에 참여할 수 없다.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영화를 관심있게 감상한다면, 이 학생들은 남들보다 빨리 어려운 문학작품이나 미술 프로젝트를 접해보려고 하고, 신체적인 도전에 부딪치는 아이들이다. 아이들은 목적을 가지고 영화를 보면, 경청하는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아이들은 이후에닥칠 무수히 많은 상황에도 잘 대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