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국 BBC 다큐멘터리 “행복” 리즈 호가

세상을 움직이는 힘, 사랑

인간은 자신의 천생연분을 찾도록 생물학적으로 프로그래밍 되어 있다. 그들과 함께 있을 때 완전함을 느낀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필요로 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필요하다는 느낌도 필요하다. 사랑은 인간관계에서 동적이고 현재 진행형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그런데 이 점이 인간에게 가장 중요하다. 사랑이라는 감정은 다른 사람을 내게 꼭 필요한 사람으로 바꾼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의 장점과 미덕을 이상화 하며 단점은 신경쓰지 않는다.

 

부부 사이에 문제를 일으키는 사소한 것들

l       저녁 파티에서 실없는 농담을 너무 많이 하는 것

l       쇼핑을 하면서 배우자를 너무 오래 기다리게 하는 것

l       축축한 타월을 그대로 걸어두는 것

l       자기 농담에 자기가 웃는 것.

l       허세를 부리는 것

l       휴가 떠날 때 짐이 너무 많은 것

l       화장실 휴지를 다 쓰고 새것으로 갈지 않는 것

l       다른 사람이 있을 때도 어리광 부리듯 말하는 것

l       남자가 공포영화를 무서워 하는 것

l       배우자의 옷차림을 불평하는 것

l       미리 맞추어 논 자동차 주파수를 바꾸는 것......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행복한 커플은 하루에도 수 백번씩 감정적인 정보를 교환한다. 간단한 질문, 눈길, 몸짓, 스킨십이나 전화 혹은 문자 메시지 정도면 된다. 둘 이상의 사람이 모여 뭔가를 하다보면 아무리 사랑하는 사이라도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서로 긍정적인 커플은 논쟁중에도 더 많은 유머, 애정과 관심을 보인다. 마음을 닫기보다는 현재의 문제에 집중한다. 

 

고트먼 교수의 연구결과를 보면 부부문제의 69%는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 부부가 금전 문제나 집안 일, 부부관계 처럼 특정한 문제로 충돌하게 되면 그 문제로 끝없이 싸울 확률이 높다. 하지만 서로 대화를 나누고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다 보면 타협점을 찾을 수 있으며 이렇게 말할 날도 올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해 우리 의견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 하지만 당신도 나만큼 당신 의견을 바꿀 생각이 없다는 것을 이해해. 당신 의견도 존중할께” 어떤 사람들은 관계가 실패로 끝날 것을 우려해 결혼도 하지 않고 아이도 갖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상대방의 감정에 적절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기도 한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관심사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주변 사람을 돌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 십계명

1.       당신의 배우자가 완벽할 것이라는 생각을 버려라.

2.       위임하라. 그러나 학습된 무기력에 시달리지 않도록 해라.

3.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전환하라. 고집을 불평하지 말고 신념으로 존중하라.

4.       당신의 장점을 믿어라.

5.       반응하며 듣는 방법을 연습하라. 남의 말을 잘 들어준다는 것은 이야기 하는 사람의 말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맞장구를 쳐주라. 사람은 각자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있다.  좋은 의사소통은 당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상대방의 경험을 알아가는 것이지,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이 아니다.

6.       화자와 청자 방식을 활용하라. 결혼 생활에 문제가 있는 부부는 의논할 때 마다 싸운다. 당신이 화자가 되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하라. 이때 절대로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자기식대로 해석해서 말하면 안된다.  '당신'이라는 2인칭보다 '나'라는 1인칭을 많이 사용해라. 청자가 되면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에 끼어들지 마라.

7.       대답할 여지가 있도록 질문해라. 상대방이 자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도록 질문해라.

8.       낙천적인 사람이 되라. 상대방이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하면 그 상황에 맞게 긍정적으로 이야기해라.

9.       나만의 시간을 가질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라.

10.   부부가 함께 관계 지도를 작성해라.

 

  2004년 실시한 직장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보면, 섹스가 단독으로 가장 큰 행복을 만들어 내는 활동으로 뽑혔다. 섹스를 통해 우리는 자신이 매력적이고 존중 받고 있으며 필요한 존재라고 여기게 된다. 또 섹스를 할 때 타인과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다. 사랑하는 사람을 애무하고 오르가즘을 느끼면, 기분을 좋게 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화학물질이인 엔도르핀이 분비된다. 이 엔도르핀 분비량은 성행위를 하는 동안 평소의 두 배까지 증가한다. 만족스러운 섹스는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그 말은 심장에도 좋다는 뜻이니 육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다 좋을 수 밖에 없다. 단순히 섹스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신체접촉도, 옥시토신을 비릇한 엔로르핀 생성을 돕는다. 이런 물질들이 천연안정제 역할을 하며 약물과 비슷한 중독성을 이끌어냄으로써 관계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두사람이 처음 만난 후 18개월 동안 섹스에 대한 욕구가 가장 높다. 이것은 임신과 짝짓기를 위해 진화적으로 고안된 패튼이다. 그러나 그 이후부터는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그러므로 서로에 대한 관심이 식어서 그런 것이 아니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성생활도 나이를 먹는다.  "두 사람이 가꾸어 가는 사랑은 상어에 쫓기는 사람과 같다고 생각해요. 계속 전진해야지 안그러면 죽거든요. " (영화 애니 홀에서 )

 

우리의 욕구는 호르몬과 다른 화학물질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이 물질들은 관계 초기 정신 없이 서로에게 빠지는 순간에 완전히 폭주하는 경향이 있다.  격렬한 감정에 사로 잡혀 있는 동안 페닐에틸아민과 도파민이 다량으로 분비된다. 하지만 호르몬 폭주는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 18개월이 지나면 원래의 수준으로 회귀한다. 섹스의 즐거움은 젊음을 유지하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한다. 섹스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그것은 몸에서 분비되는 화학물질을 보면 알 수 있다. 무분별한 성관계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더 행복한 성생활을 위한 방법:

1. 일상생활에 변화를 추구하라. 먹고 자고 쇼핑하는 패튼에 변화룰 주라. 섹스는 침실에 도착하기 전부터 시작된다.

2. 속마음을 먼저 밝혀라. 상대방과 성적욕구 리듬이 서로 다르다면 먼저 말하라. 상대방이 관심 없이 굴더라도 자신이 거부 당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함께 잠 들수 있는 사이의 소중함을 느껴라. 한 침대에 누워 잠자는만큼의 신뢰와 친밀감이 있겠는가?   

3.  섹스에도 계획이 필요하다. 섹스는 우연히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4.   성적 환상을 공유하라.

5.  섹스를 제안하거나 거절하는 둘만의 암호를 정하라.

6. 관대해지라. 두사람이 관계가 오래 될수록 육체의 노화를 막을 수 가 없다.

7.  연애편지를 쓰라.

8.    상대방의 외도에 흔들리지 않는 관계를 만들라.  새로운 상대에 대한 것은 잠시다. 결국 오랫동안 관계를 가진 사람과 상대할 것이다.

9.  연습이 최고를 만든다. 상대방을 행복하게 하려면 어떤 단추를 눌러야 하는 알아야 한다.

10. 사랑이 아닌 섹스를 거절하라.

11. 섹스를 별로 좋아하지 않더라도 하라.

12.   섹스를 하기 전과 후에도 즐거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