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이란 무엇인가(수전 울프, 박세연

수정된 성취관점

우리는 삶의 의미에 대한 두가지 관점을 통해 자신만의 열정을 발견해 추구하고.끌리는 대상에 관여함으로써, 주관적 형태의 보상인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열정을 품을 수 있는 대상이 특정한 객관적 범위안에 존재해야 한다는 전제와 더불어 작용하는 포괄적 기준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삶의 의미는 가치 있는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관여 과정에서 그 존재를 드러낸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삶의 의미는 주관적인 이끌림이 객관적인 매력을 만났을 때, 비로소 모습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는 삶의 의미에 대해서 또는 이 개념을 기반으로 해서 무척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다. 삶의 의미가 자신의 열정을 발견하고 추구하는 과정에서 드러난다고 하는 첫 번째 관점을 우리는 사랑, 또는 주관적 이끌림이 삶의 의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관점은 삶의 의미에 담긴 객관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지금부터 첫 번째 관점과 두 번째 관점을 결합한 연립관점을 ‘수정된 성취관점’이라 부르겠다. 수정된 성취관점이 특별히 주목하는 것은 성취감을 얻고 유지하는게 아니다. 객관적인 가치를 포함 하고 있다는 확신하는 성취감을 주는 대상에 적극적, 열정적으로 관여하는 삶의 태도다. 인간은 자기자신을 포함해 모든 사물을 편견없이 바라보고, 객관적 시선으로 자신의 삶을 들여다 보려는 성향을 갖고 있다. 즉 인간은 객관성을 염원한다. 우리 인간에게는 스스로를 외부의 관점, 즉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려는 성향은 물론, 그런 관점으로부터 자기자신과 자신의 삶을 긍정적이고 가치 있으며, 바람직한 자부심의 원천으로 보려는 본능적인 성향도 존재하는 것이다. 객관적 가치가 있는 활동에 적극적, 열정적으로 관여하고 있다는 확신을 통해 우리는 절망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다. 인간의 운명에 대한 고민 그리고 이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말해, 인간이 그저 하찮은 미물에 불과하다는 절망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에게 위안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수정된 성취관점의 이런 기능을 삶의 의미에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성취를 갈망하고 가치있는 대상에 관여하는 삶을 강구하는 우리의 모습은 단지 인간의 운명에 대해서 고민할 때만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가치를 담고 있는 활동에 관여하고 있다는 느낌은 기쁨을 선사한다. 그 부분적인 이유는 인간의 사회적 본능 및 고독을 멀리 하려는 욕망에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인정을 통해 우리는 적어도 이론적으로 공동체의 일부로 소속되고, 자신의 가치와 관점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하는 일을 아무도 알아주지 않거나 어느 누구도 그 가치를 인정하지 않더라도, 내가 하는 그 일이 가치 있다는 자기확신은 대단히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갈 수 없거나, 그러기를 원치않는 사람들 역시 의미 있고 성취감을 느끼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고통스런 병마와 싸워 이기기 위해 안간 힘을 쓰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마도, 객관적인 가치가 있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지 따위의 질문은 그저 배부른 소리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여길 것이다. 하지만 의미 있는 삶을 향한 관심이 인간의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고 나서야 비로소 모습을 드러낸다고 해서 삶의의미의 중요성을 그저 무시해버려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객관적 가치를 담고 있는 활동에 관여함으로써, 우리 외부에 존재하는 가치를 지키고 보호하고 인식함으로써, 우리는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다. 나는 삶의 의미가 가치 있는 활동에 대한 열정적인 관여에 달려 있으며, 행복 및 도덕성과는 다른 범주로서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의미 있는 삶을 살고 싶은 우리의 욕망은 단지 특정 감정을 느끼는 삶이 아니라 특정형태로 존재하는 삶에 대한 것이다.  우리가 의미 있어 보이는 삶을 넘어 정말로 의미 있는 삶을 살고자 한다는 점에서 삶의 의미의 객관적인 측면은 주관적 측면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다.

 

'삶이란 무엇인가(수전 울프, 박세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치의 형태  (0) 2015.07.20
객관적인 가치에 관하여  (0) 2015.07.20
삶의 의미라는 개념  (0) 2015.07.15
잘못된 이분법  (0) 2015.07.15
삶의 의미에 관하여  (0) 2015.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