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정과 이성( 리처드 래저러스, 버니

마지막 생각들2

당신이 자신의 특정한 성격이 당신이 만나는 특정한 환경과 함께 놓임으로써, 그 환경의 변화하는 요구와 제한과 기회와 함께 놓임으로써, 당신의 감정적 패턴은 독특하게 형성된다. 당신의 환경 특히 당신이 마주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당신의 사회적 환경은 일평생 늘 변하며 당신 자신도 변한다. 중요한 점은 서로 다른 목표들, 사고 방식들, 환경적인 압박과 기회들, 참여해야 하는 투쟁들, 현실과 미래에 대한 감각이 인생 단계마다,  또 세상의 변화에 발 맞추어 각기 다른 패턴의 대처방식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아기는 나이가 들수록 환경을 다루는데 점점 더 익숙해진다. 그리고 성인이 되었을 때 요구를 처리하고, 직면해야 하는 조건들에 대처할 수 있는 아주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자원을 얻게 된다그렇게 우리는 우리 삶에서 늘 일어나고 있는 일, 우리가 반응하는 방식, 다른 사람들이 반응하거나, 반응하는 의미를 평가한다. 이런 평가 과정은 설사 우리가 스스로 구성하는 개인적인 의미들을 의식하지 못하더라도 늘 이루어지며, 이것이 우리가 게임을 하는 방식을 규정한다.

 

우리가 상황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는 경우가 많다.  인간으로서 우리의 운명은 노력하고 일하는 것이며, 즐거움과 어쩌면 약간의 행복감을 느낄 뿐 아니라 상실, 고통, 괴로움을 경험하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각각의 감정에 대해 의미 있는 플롯을 만든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삶과 다른 사람들의 삶에서 이 플롯들을 읽을 수 있다. 그 플롯들은 일상생활에서 되풀이 되는 주제다. 얼굴, 자세, 목소리, 언어, 행동들에는 감정이 배어 있다. 감정생활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다고 추측할 수밖에 없다. 감정은 늘 환경에 민감하도록 해주며, 유연하게 반응하도록 해준다. 감정이 일어나는 것은 감정과정에서 첫단계일 뿐이며, 이는 감정표현과는 다른 단계라는 것이다. 감정이 처음에 일어나는 것을 통제하는 것보다는 감정적 상황에서 우리가 하는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다. 생물적 조건이 우리가 어떤 상황을 해석하는 개인적 의미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형성할 때가 많다. 감정들은 심리적 경험의 자연스러운 특징이며, 그 감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어떤 특정한 문화속에서 자라게 되면, 그 문화의 사회적 규칙과 가치에 따라 우리의 평가가 형성되어 어떤 감정이 일어나는 것과 그 감정에 대처하는 것이 더 쉽거나,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감정들은 어떤 상황에서 평가하는 의미들뿐 아니라,  우리가 바라고 믿는 것에 달려있다. 만일 무언가가 감정을 일으키고, 그것들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이해하게 되면, 그것을 형성하고 바꾸기 위해 많은 것을 할 수가 있다. 감정들은 우리 삶의 현실들을 표현하며, 삶의 정상적이고 중요한 측면들이다. 삶을 쥐고 흔드는 으로 보이는 감정적 패턴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것을 초래하는 규칙들을 이해함으로써 반응하는 빙식도 바꿀 수 있다. 분노, 불안, 죄책감, 수치심, 선망, 질투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것들이다. 관심을 기울일 용기와 끈기만 있다면, 우리는 감정적 반응에서 우리가 경험하고, 보여주는  전형적인 패턴을 볼 수 있다.

 

감정을 경험하게되는 동안 하게되는 생각들에 주의를 울여야 한다. 이 생각들은 상황을 보는 방식, 중요한 목표들, 감정을 일으키는 개인적 의미들에 기여하는 믿음,  그리고 우리가 처리해야 하는 환경적 압력과 기회들의 의미를 표현한다. 우리는 소망과 믿음들이 우리가 유지하고 싶어하는 자신에 대한 그림을 훼손하기 때문에, 그것들에 대해 자신을 속이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이런 자아상을 보호하고 행동과 반응을 정당화 하느라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우리는 또다른 사람들이 우리 자신에 대한 이상화된 그림들을 믿게 하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에 대한 자기반성을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분노를 느낄 때는 뭔가 모욕적인 느낌이 드는 일이 일어난 것이 틀림없다. 그것이 무엇일까? 감정들을 초래하는 의미들을 포착할 수 있다면, 당신도 당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그것을 통제할 수 있을 것이다.

 

 

'감정과 이성( 리처드 래저러스, 버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지막 생각들1  (0) 2014.07.03
대처가 힘들 때2  (0) 2014.07.02
대처가 힘들 때1  (0) 2014.07.01
감정과 건강2  (0) 2014.06.30
감정과 건강1  (0) 2014.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