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임브리지대학 심리학 교수인 사이먼 배론-코헨 교수는 "남자와 의사소통 및 정서에 관한 문헌을 조사하고 분석한 뒤 남자는 체계에 더 호기심을 느끼지만, 감정에 대해 호기심을 덜 느낀다고 했다. 또 평균적으로 볼 때 남자는 생명 없는 사물을 대상으로 규칙을 분석하는데 더 많이 끌리며, 여자는 정서적으로 쉽게 흔들린다. 여자는 몇 개의 실마리만 주어진 상태에서 어떤 사람의 정서적인 상태를 추론하는 실험에서 남자보다 높은 점수를 얻는다. 여자는 일반적인 말과 관련된 기억력이 상대적으로 높고 말을 유창하게 잘한다. 또 남자는 주로 자기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는데 비해, 여자는 다른 사람에 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한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여자는 남자보다 더 많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청하는 경향이 있다" 했다.
어린시절 받은 아이큐 점수는 어른이 되어 성취할 수 있는 점수를 예측할 수 있는 지표로서 상당한 가치가 있다. 한가지 지적기술이 뛰어난 사람은 그외 다른 기술에도 뛰어난 경향을 보인다. 말을 매우 잘하는 사람은 수학 문제를 잘 푸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기억인식 같은 다른 정신적 기술에는 덜 뛰어날 수도 있다. 이런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능력은 유전적인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어떤 사람의 아이큐를 가장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단일지표는 그 어머니의 아이큐다. 아이큐 점수가 높은 사람은 학교 혹은 학교와 비슷한 환경에서 높은 성적을 얻는다.
기업체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아이큐 점수가 100이상이면 된다. 핵물리학자가 되고자하는 사람이라면 120은 넘어야 하겠지만.... 환경요인이 아이큐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엄마가 아이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더 복잡한 문자을 더 많이 쓰면 아이큐 점수가 높아진다. 19세가 사회는 구체적인 사고 기술을 필요로 했고, 현재는 추상적인 사고 기술을 필요로 한다. 추상적으로 추론하는 유전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이, 이 능력을 더 많이 사용함에 따라 이부문 능력이 향상된다. 이들이 물려받은 유전적 기술은 사회적인 경험으로 더욱 연마되고, 따라서 아이큐 점수는 점점 더 높아진다. 하지만 학교라는 환경을 벗어나면 아이큐는 어떤 사람이 미래에 거둘수 있는 성취 정도를 예측하는 데 그다지 믿을만한 지표가 되지 못한다. 아이큐 점수가 높은 사람이라고 해서 인간관계가 좋은 것도 아니고, 결혼생활을 잘하는 것도 아니다. 자식을 잘 키우지도 않는다.
아이큐는 정신적인 역량의 한 부분일 뿐이다. 그것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아이큐 점수가 높은 사람은 논리적이고 선형적이며, 계산업무를 잘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현실 세계에서 두각을 드러내려면 지능이 특정한 인격적인 특성 및 성향속에 녹아 있어야 한다. 공중으로 적진에 침투하는 병사가 낙하산을 잘 펼치려면 신체적으로 강건해야 한다. 그러나 그게 전부는 아니다. 병사가 용기, 규율, 기술, 상상력, 예민함 등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적진 한가운데서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똑똑하더라도 정직성, 엄정함, 공정함 등의 덕성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세상이 우러러볼 정도로 성공하지는 못할 것이다.
캐나다 심리학자 키스 스타노비치는 현실에서 성공과 업적에 기여하는 정신적인 기질을 다음과 같이 열거한다. "결정을 내리기전에 정보를 수집하는 성향, 결론을 내리기전에 다양한 관점을 찾아보는 성향, 문제에 반응하기전에 그 문제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생각하는 성향, 이용 가능한 증거 수준에 따라서 얼마나 많은 힘을 쏟을지 판단하고 조정하는 성향 동을 취하기전에 그 행동이 낳을 결과를 먼저 생각하는 성향,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특정 상황이 몰고 올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명확하게 계산하는 성향, 미묘한 차이를 추구하고 절대론을 피하는 성향 등이다". 다른 말로 하면 정신적인 힘과 정신적인 기질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는 뜻이다.
구름은 불규칙적이고 역동적이며 시시때때로 변한다. 구름을 연구하기는 어렵다. 어떤 분야에서건 연구자들은 모든 현상을 시계와 같아서 기계적 도구나 표준적인 기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생각에 유혹을 느낀다. 정신적인 특성은 마치 구름과 같다. 정신적인 특성은 자기가 어떤 문제에 봉착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규칙을 사용해야 하는지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문제를 풀기 위해 채택해야 하는 규칙을 사람들에게 제시하면, 아이큐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보다 더 잘 푼다. 그러나 규직을 제시하지 않으면, 아이큐 높은 사람도 잘풀지 못한다.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 규칙을 찾아내는 것과 한 사람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은 아이큐와 거의 상관 없는 정신활동이다. 지능이 매우 높은 투자자가 많이 있다. 그러나 이들은 자신의 지능을 과신해서 자기 파괴적으로 행동한다. 지혜는 특정한 사실을 안다거나 어떤 분야의 지식을 소유하는 것과 전혀 다르다. 지식을 어떻게 다룰 지 아는 것이 바로 지혜다. 자신감이 있지만 지나쳐선 안되고, 모험을 무릅쓰지만 충분한 근거를 가져야 한다. 반증에 기꺼이 맞서며 이미 알려진 것 너머에 광대한 공간을 느낌으로 느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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