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려움(스리니바산 S. 필레이 지음,

두려움 제어하기

뇌는 선택능력을 갖고 있다. 우리는 무엇을 하거나 하지 않는 선택을 할 수 있고, 이런 식으로 자신의 운명을 제어한다. 어떤 일을 하려면 전두엽 피질의 한 부위가 참가해야 한다. 이 부위는 세가지 일을 한다. 첫째 행동의 가치 (보상대 비용)를 평가한다. 둘째 탐구행위를 통해 얻은 정보를 등록한다. 셋째 갈등을 처리하여 무슨 행동을 수행할지 뇌의 운동중추에 알린다. 안쪽 전두엽 피질은 한마디로 뇌의 회계사 노릇을 한다. 우리가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우리의 의도가 아닐 수 있다. 우리는 행동의 진로를 정해 놓은 뒤,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우리의 의도라고 속이기도 한다. 어떤 일을 할 때 흔히 의식적, 무의식적 이유가 복잡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처음에 의도를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이미 정해놓고 이유를 만들어낼 가능성도 있다. 의도에 따라 행동하려면, 강한 주인의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주인의식은 외부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제하고 있는 느낌이다. 이 능력은 실제로 우리가 목표달성을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외부 환경, 일들을 바꿀 수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면, 아무리 주의를 기울이고 의도를 품어도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사람들 대부분은 자기 인생을 바꿀 의도가 있고, 이 의도에 주의를 기울일 능력이 있다. 그들에게 없는 것은 스스로의 인생을 실제로 바꿀수 있다는 믿음, 통제력을 지니고 있다는 '믿음'이다.

 

눈을 감고 자기 생각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힘든 상황에 처한 사람에게도 명상은 긍정적인 느낌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처음에 명상을 시작할 때 무념무상의 상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버려야 한다. 아무 것에도 동요되지 않는 명료한 의식을 얻는 것이 목표겠지만, 진짜 의도를 덮고 있는 뿌연 생각을 걷어내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생각을 제어할 있으려면 시간이 좀 걸린다. 뇌는 변할수 있지만 당장 변하지는 않는다. 시간이 필요하다. 두려움은 배를 움지이지 못하게 하는 강한 돌풍이다. 일에 착수하면 처음 주의가 집중되고, 두려움의 돌풍이 부드러운 산들바람으로 바뀐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뇌의 주의중추가 편도체를 제어하는 고삐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도전은 두려움에 가 있던 주의를 다른 데로 돌려주고 , 편도체는 이제 뇌의 주의중추가 보내는 새로운 정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모든 일이 주의를 발달시키고 두려움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주의훈련을 체중감량처럼 생각하자. 그것은 어렵지만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리고 포기하지 않고 훈련을 계속하다 보면, 긍정적인 일에 주의를 기울이는 일이 점점 쉬워질 것이다.

 

어떤 것이 두려움보다 큰 영향력을 미치려면, 그것이 진정으로 주의를 끌어야 한다. 두려울 때 긍정적 사고를 유지하려면 긍정적 사고가 두려움보다 더 높은 에너지 수준을 가져야 한다. 다시말해 두려움을 처리하는 편도체를 가라앉히려면 긍정적인 사고에 해당하는 뇌 안의 전기에너지가 주의를 지배해야 한다.  긍정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에게 중요한 일에 집중한다. 열정을 찾을수 없다해도 절대 절망하지 마라. 절망하는 것은 이미 존재하는 두려움에 또 다른 두려움을 더하는 것이다. 당신의 열정이 아무리 처음에 쓸모없어 보일지라  천천이 더 깊이 그 안으로 들어가라. 세상의 어떤 일도 쓸모없지 않다 초코릿과 와인에 대한 최종적인 이해와 감상은 단지 맛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인간의 뇌에서 후각과 미각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 감각들은 그 순간과 얽혀있는 기억을 불러 일으킨다. 그 결과 초코릿과 와인을 맛보는 경험을 만들어 내는 것은 감각과 기억의 융합이다.

 

매일 10-20분 혼자 있는 시간을 갖고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해보라. 생각을 흘러가도록 두고 생각을 자각하게 되면 의식적으로 멈춘다. 생각이 다시 떠오르면 그 생각의 관찰자가 되어 본다. 생각의 경험자에서 관찰자로 위치를 바꾸면 주의회로가 참여하여 편도체의 소란을 잠재운다. 인간의 뇌에서 반복은 학습의 열쇠다. '나는 누구인가?'라고 질문을 하고 말로 답하지 마라. 이 질문으로 주의의 초점을 깊이 내려가면, 결국 자신의 깊은 의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뇌의 능력을 이용해 복잡한 행동이 힘들지 않게 흘러가게 할 수 있다. 두려움으로 산만해지면 인생의 긍정적인 일 다섯가지를 적어보고, 한달 동안 매일 이것을 반복해 보라.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려고 하지말고 그저 긍정적인 일에 집중해라. 부정적인 일을 적극적으로 피하려고 하다보면 거기에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오히려 부정적인 일을 불러들이게 된다. 불안을 일으키는 것은 두려움 그 자체가 아니라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이다. 우리가 두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두려움을 돌어본다면, 인생을 방해하는 중요한 요소 하나를 극복할 수 있다.

 

 

'두려움(스리니바산 S. 필레이 지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실행하라.  (0) 2012.04.30
성공에 대한 두려움  (0) 2012.04.27
깊이깊이 더 집중하라.  (0) 2012.04.25
왜 희망이 필요한가?  (0) 2012.04.24
무의식에 접근하는 법  (0) 2012.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