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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한 노예(로버트 라이시, 오성호

기크 & 슈링크

신기술은 중요하다. 이 기술이 미치는 영향은 간접적이어서 좋은 아이디어를 확대해 주는 역할을 한다. 어떤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나오면 기술은 먼저 기업내의 네트워크를 통해 이를 널리 알리고,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알려 그 아이디어의 가치를 높여주는 역할이 필요하다. 혁신의 핵심에는 두가지 성격의 사람들이 존재한다. 특정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그러한 가능성을 찾고 개발하는 데에서 희열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을 기크(geek: 일반사람들과 다른 행동을 하는 사람, 자기 분야에만 빠져 있는 사람)이다기크는 새로운 무언가를 발견하고 기쁨을 느낀다. 자신의 마음을 쏟지 않고, 단순히 분석적인 사람은 현재 선택할 수 있는 조건을 유효적절하게 배치해 결과를 극대화 하려고 한다. 그러나 마음을 쏟는 사람은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나선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자기 일처럼 받아들이는데 익숙하지 않다. 사람보다는 기술, 음악, 영화 등과 갖게 되는 상호교류에 더 큰 만족감을 느낀다.

 

마케팅 전문가, 재능을 발굴해 내는 사람, 유행을 감지하는 사람, 제작자, 추진력이 좋은 사람, 즉 사람들이 시장에서 가지고, 보고, 경험하고 싶어하는 새로운 가능성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고, 그 기회를 어떻게 하면 잘 살릴지 아는 사람이다. 이런 유형도 예술가나 발명가, 기크만큼이나 창조력이 있다. 그러나 약간은 다른 창조력이다. 한 분야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찾아내고 기존의 경계선을 뛰어넘기보다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잠재의식속에 어떤 욕망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내는 데 그 독창성을 발휘한다. 이런 유형을 슈링크(shrink: 정신과 의사)이다슈링크가 다른 사람과의 교류 쪽이라면 기크는 스스로 행하는 분석쪽이라고 말할 수 있다. 기크가 한 분야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알고 있다면, 슈링크는 사람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모든 위대한 기업가는 기크이면서 동시에 슈링크다. 기업가적인 비전은 가능한 것을 꿰뚫어 볼 수 있는 기크의 통찰력과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는 슈링크의 직관이 결합된 것이다. 구매자가 상품을 구입하면 그 상품을 재생산하고 유통시키는 노력보다는 기크와 슈링크가 만들어 내는 혁신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 CD, 반도체, 진통제 등의 생산비는 얼마되지 않는다. 소비자가 지불하는 돈의 대부분은 기크와 슈링크의 영역인 신상품 연구, 설계, 마케팅, 광고 등을 위한 것이다. 조직이 잘 이루어져 있는 기업에서는 두 종류의 창조적 근로자를 함께 일하도록 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 기크는 시장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들의 독창적인 생각이 가장 환영 받을 곳을 염두에 두고 작업에 임한다. 슈링크는 기술과 여러분야를 이해한 상태에서, 이 기술이 활용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으로 고객을 유도할 수 있다. 이스라엘은 기술 혁신의 중심지이다.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엔지니어. 프로그램머로 넘쳐나고 있다. 많은 수가 구소련에서 이민온 사람들이다. 그러나 마케팅능력이 부족하다. 그래서 슈링크들이 있는 다국적 기업에 의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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