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의 기술- 에리히 프롬

사랑의 대상

만일 내가 한 사람을 진실로 사랑한다면, 나는 모든 사람을 사랑할 수 있고 삶을 사랑하게 된다흔히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성애를 이야기 한다그 순간 낯선 두 사람도, 그 사이에 있던 장벽이 갑자기 무너져 버리게 된다. 하지만 갑작스레 친밀해지는 이러한 경험은 오래가지 못한다낯선 사람들이 친밀하게 되는 사이가 되면 극복해야 할 장벽도 없다사랑받는 사람을 자기 자신처럼 잘 알게 되는 것이다사실은 거의 모른다고 해야 올을지 모르겠다.

 

부부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접근감이 점점 희박해지는 경향이 있다그 결과 사람들은 새로운 사람과 사랑을 추구하게 된다. 타인은 다시 친밀한 사람으로 변하고 사랑에 빠지는 경험은 다시 유쾌하고 강렬하지만 이 경험은 다시 새로운 사랑을 바라게 된다.  언제나 새로운 사랑은 '이전과는 다르리라'는 환상를 품고.... 환상이 사라질 때, 그들은 더 이전보다 심한 고독을 느끼게 된다우리는 흔히 사랑하고 있는 두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전혀 사랑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그런 사랑은 두 사람 사이의 이기주의이다.

 

감정은 닥쳐왔다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어떻게 이 사랑을 영원하다 할 수 있는가이기적이라는 것은 자기자신에게만 관심이 있고, 모든 것을 자기자신을 위해 원하며 주는 데에서는 기쁨을 느끼지 못하고 받는 데서만 기쁨을 느낀다거기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하는 관점에서 외부세계를 본다. 그는 다른 사람의 욕구에는 흥미가 없고 다른 사람의 존엄성도 존중하지 않는다. 그는 자기 자신만 생각한다. 그는 자기 자신에 대한 유용성을 기준으로 모든 사람과 모든 사물을 판단한다.

 

나는 아직 어린애처럼 나를 구해주고 나를 지켜주고 나에게 벌을 주는 아버지내가 복종할 때 나를 좋아하고, 내가 좋아하면 기뻐하고, 내가 복종하지 않으면 화를 내는 아버지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적 발달에 있어 유아적 단계를 극복하지 못했다.

 

'사랑의 기술- 에리히 프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사회에서의 사랑의 붕괴2  (0) 2009.06.17
현대 사회에서의 사랑의 붕괴1  (0) 2009.06.17
어버이와 자식 사이의 사랑  (0) 2009.06.16
사랑의 이론2  (0) 2009.06.16
사랑의 이론1  (0) 2009.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