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외계에서 온 사람들

일상생활이 계속되던 어느 날 갑자기 잠에서 깨어보니, 다른 행성에서 온 사람들이 당신이 사는 곳을 침략했다고 상상해보자. 이상한 모습을 한 외계인들은 이상한 언어를 사용했고, 정말 특이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일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 같아 보이는 그들은 계속 여가를 즐기고 있었다. 게다가 그들은 아주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었다. 당신의 자녀들이 그런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자녀들이 그런 상황에 어떻게 매혹될지 생각해보자. 당신이 어떤 방법으로 자기의 정체성을 찾고 있는 그 감수성이 예민한 십대들이 중심을 잃지 않도록 도와줄 것인가? 

 

라다크의 시각에서 현대사회를 바라보면, 나는 서구 문화가 그 내부에서보다는 외적으로 볼때 성공적으로 보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라다크의 전통적 생활환경에서 돈의 역할은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간 돈의 사용은 주로 금, 은, 보석 같은 귀금속류를 구입하는 정도로 한정되어 있었다. 의식주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은 돈 없이도 제공된다. 생활에 필요한 노동력 역시도 정교하게 짜인 인간관계의 한 부분으로 무상으로 제공되는 것이었다. 집에 돌아오면 생존을 위해 돈을 써야 하는 외국인들의 입장이 그들에게 너무 생소했다. 먹을 것을 구할 때도, 의복을 구할 때도, 거처를 마련할 때도 모두 돈이 필요하고, 그것도 아주 많은 돈이 필요한 외국인들의 생활을 이해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그런 외국인들의 모습을 보던 라다크 사람들은 갑자기 자신들이 가난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외국인들을 보면 빈손을 내미는 버릇이 생겼다. 관광객들은 자신의 입장에서 라다크 사람들을 바라보며 그들이 미개한 사람들이라 생각한다. 외국인들은 라다크에서도 돈은 자기 나라에서와 똑같은 역할을 할거라 전제한다.  그들이 하루에 2달러 정도 밖에 벌지못하는 라다크 사람들을 만난다면 너무나 큰 충격을 받을 것이고, 자신이 충격을 받았다고 이야기 할 것이다. 서양 사람들의 눈에 라다크 사람들은 가난하게 보인다. 그들은 라다크 사람들이 입고 있는 낡은 모직 옷이나, 쟁기를 끄는 모습이나 불모의 고원 같은 곳을 바라보며, 라다크 사회의 물질적인 측면만을 생각하는 것이다. 그들은 라다크 사람들이 갖고 있는 마음의 평화나 가정과 공동체의 가치에 대해 알지 못한다. 또한 그들은 라다크 사람들의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풍요로움을 보지 못한다.  외국 관광객들은 라다크에서 서양사람들은 모두 엄청난 갑부라는 환상을 심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현대화 된 사회에서는 일을 하지 않고서도 살 수 있다는 왜곡된 이미지를 확산시키고 있다. 그것은 마치 발달된 기술이, 사람들이 할 일을 대신 해준다는 식으로 전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오늘날 산업화 사회에서 사람들은 실제 농경사회에 속한 사람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한다. 그러나  라다크 사람들의 눈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 그들이 생각하는 일이라는 것은 육체적인 것을 말한다. 걷거나 물건을 나르는 등 몸을 움직여 하는 일 을 말이다. 자동차 운전석에 앉아 있거나, 타자기의 자판을 두드리는 것은 그들에게 일로 보이지 않는다. 언젠가 나는 열시간 동안 계속해서 편지를 쓴 적이 있었다. 너무 지치고 스트레스가 쌓여 두통이 생길 정도였다. 그날 저녁 내가 머물렀던 집 식구들에게 너무 많이 일을 하여 피곤하다고 이야기 했더니 그들은 웃고 말았다. 내가 농담을 했다고 생각한 모양이다. 그들의 눈에는 내가 일한 것이 아니었다. 책상 앞에 펴안하게 앉아서 종이위에 펜으로 글을 썼던 것 뿐인데.

 

전혀 다른 세상에서 살아가는 그들은 서로에게서 피상적이고, 일차원적인 이미지만 바라보고 있다. 무거운 짐을 지고 산으로 오르는 사람들을 보고 외국인들은 얼마나 고생스러운일까 생각한다. 라다크 사람들이 오르던 그 산을 올라가는 기쁨을 위해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는 것을 잊고서. 일하는 시간에는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유시간에 그것을 보충하려고 한다.  지하실에 앉아 아무 곳으로도 가지 않는 자전거 패달을 밟아된다. 그리고 그 댓가로 돈을 지불한다. 영화속에서는 돈이 많고 아름답고 용감한 사람들이 기쁨과 매력이 넘치는 생활을 누리고 있다. 라다크의 젊은이들에게 영화는 저항하지 못할 장도로 영향을 미친다. 영화의 장면들과 대비되는 자신들의 삶은 미개하고 ,시시하고, 무능한 것 같다.

 

세계전역의 농경문화 권역에 사는 수백만의 청소년들은 서구의 문화가 그들 고유의 전통문화에 비해 우월한 것으로 생각한다. 현대화된 서방세계의 화려하고 풍요로워 보이는 물질적인 측면을 겉으로만 보고 있는 그들이, 그러한 느낌을 갖는 것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그들은 서구사회의 내부에 존재하는 사회적이고 정서적인 측면들, 예를 들면 스트레스, 과다 고독감, 늙어가는데 대한 두려움 같은 상황을 보지 못한다. 또한 환경 파괴 현상이나 인플레이션 그리고 실업 문제 같은 것을 보지 못한다. 그리고 한편으로 그들은 자신의 문화에 대해서는 그 한계나 불완전성 같은 것들까지 속속이 알고 있다. 그들은 현대화의 상징이 되는 물건들을 위해 앞다투어 몰려든다. 선글라스, 워크맨, 몸에 꽉낀 청바지 등이 그것이다. 사람들이 그런 것을 좋아하는 이유는 현대화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현대화의 상징으로 인해 가져온 영향력으로 인해 라다크 사회에서는 공격적 성향이 짙어지기 시작했다. 폭력이 미화되는 영화들을 보며, 어린 소년들은 현대화된 사람이 되기 위해서, 담배를 피우고 멋진 차를 타고 시골길을 질주하며, 사람에게 총을 쏘아대야 한다는 인상을 받기 싶다. 젊은 청년들이 아이를 돌보며 할머니와 다정하게 지내던 행복하고 온화한 문화가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변해가는 과정 모두를 나는 그렇게 지켜보았다.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심 이동  (0) 2011.04.11
세상을 움직이는 돈의 힘  (0) 2011.04.08
삶의 기쁨  (0) 2011.04.05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  (0) 2011.04.04
혹독한 환경 속의 삶  (0) 201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