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돌한 심리학 (허버트 펜스터하임. 진 배

일에서의 자기주장

모든 일에서 적극적으로 자신감을 향상시키려면 자기주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사랑하는 사람과 같은 밀접한 관계에서의 자기주장, 목표는 솔직하게 대화를 나누고 당신의 감정을 완전하게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이런 관계에서는 감정이 가장 우선시 된다. 하지만 일에 있어서 자기 주장은 감정과는 상반되는 행동을 해야 한다. 일에서의 목표는 성취와 완수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서 인간관계는 친밀하기보다 사무적이고 표면적일 수 있다. 따라서 직장에서는 솔직하게 감정을 드러내기보다는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을 할 때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이해관계를 맺게 되지만, 당신은 별개의 개인이다.

 

일에서 자기 주장은 다음 기술을 필요로 한다.

* 행동지향성: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단계를 밟고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하는지 생각한 다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업무 수행능력: 직장에서 일어나는 문제가 장애가 될 수 있는데, 이는 당신이 일에 필요한 특정기술에 숙달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 불안감과 두려움의 통제: 직장에서 부적절한 감정적 대처는 업무성과를 떨어뜨린다. 일상의 긴장은 피로, 과민  그리고 만족스럽지 못한 결정을 초래한다.

* 좋은 인간관계유지: 당신이 반드시 동료들과 부하들, 그리고 상급자들과 관계를 잘 쌓아나가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서로에게 일을 부탁할 수도 있다. '노'라고 말할 수도 있고, 자신이 무시당하는 것도 참을 수 있어야 한다.

* 협상의 기술: 직장이라는 사회의 생리와 지식을 알고, 필요한 기술들을 습득해서 개인적 목표를 성취하는 기술이다.

 

일에 자신이 없는 유형

* 적극성이 결여된 사람: 일을 잘하고, 좋아하고 모든 사람에게 존중 받지만, 전혀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때때로 자신의 갈망을 표현할 때도 있지만, 의견을 모호하게 제시하기 때문에 의견전달이 되지 않거나 쉽게 무시된다.

* 뒤로 물러나 있는 사람: 이 유형은 일은 탁월하게 완수하지만 아무도 그 사실을 몰라준다. 다른 사람이 성과를 가로채가기 때문에 졸병으로 남을 수 밖에 없다.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자기 주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 성과를 인정받지 못한다.

* 공격적인 사람: 이 사람은 의견을 주장하는 대신 남을 공격한다. 일은 잘하지만 회사를 혼란스럽게 하고, 소란을  일으키고, 사람을 불쾌하게 하고, 모든 사람에게 적대감을 갖고 맞선다.

* 언제나 들러리: 일을 할 때 적절한 상황에서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 불평만 하는 사람: 이 유형은 수동적인 것이다. 끊임없이 업무와 회사 환경에 신경을 쓴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대하는지에 마음을 빼앗겨 안절 부절 못한다. 상황에 대하여 논의하려고 시도하거나   도와줄 수 있는 사람에게 의견을 제시하지도 않는다.

* 사람들에게 이용만 당하는 사람: 이 유형의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미소지으며 '예'라도 대답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의 경제적인 중요성을 알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번돈으로 생활하고, 어디서 살고 자녀를 어떤 학교에 보낼지를 정한다. 하지만 이들은 그런 생각을 한단계 더 높이 하지는 못한다. 인생에서 직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고 얻는 결과에 불만을 느낀다.  기질, 나이, 학습태도, 일에서 얻는 기회와 전반작인 인생에서의 목표에 따라 일은 각각의 사람마다 다른 의미를 갖는다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와 일을 하면서 어떻게 행동하고, 처리하느냐는 오직 자신에게 달려 있다. 잘못된 결정은 좌절과 지루함, 불행과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 일이란 인생에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런 결과들은 인생의 다른 부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당신이 어디에서 일하든 자신감과 존재감을 갖고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현실적인 목표

* 직장이란 생활하기 위한 돈을 버는 곳이다. 중요한 점은 일을 그만두느냐 계속하느냐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직장이 무엇인지를 올바른 관점으로 보는 것이다.   시인, 화가, 작가들은 하고 싶은 일을 할 자유를 얻기 위해   낮에도 돈을 벌여야 한다.

* 벌 수 있는 만큼 돈을 벌고 싶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당신은 즐거움과 여가시간 그리고 인간관계를  희생시킨다. 당신은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 일의 압박감과 걱정, 그리고 일에 관한 것이면 무엇이든 받아들인다.

* 명예, 지위, 명성을 원한다. 당신이 이런 인상적인 직함을 얻기 위해 어떤 책임도 질수 있다. 하지만 지위가 높아지고  중심세력이 되면 될수록, 당신을 쳐내려는 사람들이 더 많아져 더욱 스트레스를 받게 될것이다.

* 직업에서 보람을 느끼고 싶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목표를 전혀 이루지 못한다. 그 이유는 애초에 잘못된 분야에서 일을 시작하고, 그 분야에서 빠져나올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 인간적으로 성장하고 싶고 직장을 통해 인생에서 성장하고자한다. 이런 목표들은 지속적인 도전을 필요로 하고 더 높은 수준의 불안감을 동반한다.

 

당신은 일을 할 때 필요한 모든 분야에 대해 다 알 수는 없다. 아니면 일의 중심이 되는 큰 부분들은 잘알고 있지만, 다른 부차적인 것들은 알지 못할 수도 있다. 부차적인 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적극적으로 습득하려는 자세는 의욕도 높이고, 업무수행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때때로 기술이나 능력이 부족하면 일을 회피하는 버릇이 생긴다. 왜냐하면 자심감있게 행동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직장에서 더 높이 올라가는 것이 목표라면 거기에 도움이 되는 능력을 키워라. 일을 하면서 배우든, 책에서 터득하든, 스스로 가르치든, 아니면 수업을 듣든 그런 기술들을 습득하라. 업무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환경이 당신에게 최상의 상태로 도움이 되도록 하라. 일을 하는데 방해가 되는 나태, 집중력 부족 등의 나쁜 버릇을 통제해라.

 

당신이 어떤 종류의 일을 하고, 어떻게 일을 하는지는 당신의 사회생활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직장에서 당신의 성공, 실패와 더불어 만족감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달려있다. 직장에서나, 사회생활에서나 요구하는 능력은 '노'라고 말하는 능력 등이다. 직장에서 동료들과 흉금을 터놓고 말할 절친한 관계는 필요하지 않다. 직장에서의 목적은 당신의 일을 손쉽게 하기 위함이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곤란한 상황에 마주치는 일이 많이 발생한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직장은 부하와 동료와 상관들로 이루어진 조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상황마다 다른 태도가 필요하다.

 

직장에서 적극적으로 일하기 위해

 * 사람들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쉽게 힐 수 있도록 한다당신이 임금인상을 받을 타당한 이유를 알려준다든지, 회사의 임금인상 방침을 알고 있다든지 등이다.

* 의견을 또박또박 말하라. 다른 사람들을 칭찬할 수 있어야 하고, 당신이 잘못했건 잘했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자신의 입장과 위치를 보호할 줄 알아야 한다. 당신이 다른 사람과 함께 일을 한다면  그들은 의도적이든 아니든 당신의 일과 회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감정을 적극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그들이 당신을 무시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 직장의 인간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당신의 행동을 정의하고, 신중하게 그것을 바꾸도록 노력해라. 문제가 되는 상황을 미리 연습하고 준비해라. 어려운 상황에서 당신을 도와줄 천사가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하지마라. 당신은 독창적으로 그때 상황에 맞춰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제사할 수 있어야 한다.

* 다른 사람들도 감정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라. 동료들이 행동이 언제나 당신과 관련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의 독립적인 생활이 있고, 그들만의 생각과 감정과 문제들이 있다.

 

만약 당신이 조직에서 진급하기를 원한다면, 보이지 않는 구석에서 일하고 있으면 안된다. 당신은 회사 밖에서 쌓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누구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관계할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당신은 회사의 정치적 성향과 색채와 선입견도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 체제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을 때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직장생활에서 성공하려면 언제나 당신에게 두가지 질문을 던져야한다. '나는 어디로 가고 싶은가?' '내가 가고 싶은 곳에 가려면 무엇을 해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