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가치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가치를 갖게 해주고, 가르쳐 주고, 전해주는 문화와 사회속에서 태어난다. 인간의 가치는 자신이 생활하면서 계속 변화한다. 어린시절의 최고 가치는 놀이였을 것이고, 젊었을 때의 최고가치는 이성과의 교제였을 것이고, 성인이 되었을 때 최고의 가치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었을 것이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치체계와 개인적인 신념은 자신의 생활방향 설정의 좌표가 된다. 여러분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갖고 있는가? 의미있는 생활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계속적으로 그러한 생활을 만들고자 노력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새로운 영향을 받고, 새로운 관계를 맺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면서 인간의 독립성은 증대되며, 자신에 대하여 더 많은 문제의식을 갖고 이를 알고자 한다. 그리고 이는 인간이 성숙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당연한 것들이다. 또한 인간은 강요되고 주입된 가치에 의존하는 시기를 벗어나게 되면, 자신이 독자적으로 선택한 가치를 명료화 함으로써 독립적이고 문제의식을 갖는 시기로 접어들게 된다. 그러면 자신의 가치형성에 영향을 주어온 요인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종교적 신념은 인간 가치체계 형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이 가치체계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것은 태도다. 그리고 자신의 태도가 타인에 의해 해석되고 인식되고 이에 반응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태도는 인간에게서 아주 중요한 것이다. 태도는 평상시에 자신의 행위나 행동을 주는 관념이나 학습된 성향이라고 정의된다. 인간은 인종, 남자, 여자 등의 인간집단에 대해서는 물론 부모, 친구 등의 특정인에 대한 태도를 갖는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음식, 음악, 업무의 분류나 여가 활동과 같은 대상이나 물건에 대해서도 태도를 갖는다. 인간의 태도는 자신의 전생애를 통해 배우고 계발하게 된다. 태도의 학습은 즐거움을 주거나, 보상을 주는 긍정적인 상황에 호의적으로 반응하고, 불쾌감이나 불안감을 주는 부정적인 상황에 비호의적으로 회피 반응을 하면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면, 이는 기대 형태로 인생의 후반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유사한 상황에서는 같거나 비슷한 결과를 기대하게 된다.
태도에 있어서의 학습과 관련된 측면은 아주 분명하며, 이는 과거 경험의 결과다. 그리고 기대요인 또한 분명히 내재되어 있다. 자신의 태도가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태도는 일반화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특히 자신이 다소 생소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하더라도, 태도는 과거 경험의 소산이며 이런 원칙은 새로운 상황에서도 유사하게 적용된다. 인간이 지니는 태도에는 고정관념형과 편견형 두가지가 있다. 편견은 호의적이든, 비호의적이든 간에 미리 예상하고 있는 견해, 감정, 태도로서 충분한 조사나 지식이 없이 형성 되어버린 것이며, 정당화되지 않은 태도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편견을 개인이나 집단에 적대적인 적개심이나 부정적인 관념으로 생각한다. 전체집단이 기계적으로 똑같다고 생각하는 경우, 이는 자신을 한정시키는 것이며 고정관념의 함정에 빠지는 것이다. 각 개인의 특성을 개별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그들로 묶어서 말하거나 생각하게 되는 경우 우리는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자신이 어떤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빠져있지 않은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편견이나 고장관념이 한층 더 심해지면, 그 사람은 차별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여기서 차별이라함은 편견과 고정관념에 기초하여 사람을 분류하거나 구분하는 행위를 말한다. 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끊임없이 고정관념을 형성시켜 준다.
인간은 고립해서 살 수 없으며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필요로 한다. 또한 우리가 가치있고 소중하듯이 타인들도 가치있고 소중하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타인들을 긍정할 수 없다면 자기자신을 긍정하기도 어렵다. 자신이 갖고 있는 가치를 호의적으로 터 놓고 이야기한다거나 타인과 그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다면, 그 사람은 자신의 가치를 공개적으로 확고히 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가치를 반복적으로 실행한다는 것은 일관된 생활형태를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는 자신이 나타내는 행동의 형태나 자신이 선택한 친구, 자신의 진로,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방식에 있어 일관된 행동이 갖추어졌다는 것을 말한다. 로키치(Rokeach)는 "가치를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적 문제에 대하여 특수한 입장을 취하도록 유도하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갖고 있는 어느 특정한 정치적, 종교적 이념에 동참하도록 하며 비교, 평가, 판단, 능력을 갖게하며 타인을 설득하고 이들에게 영향을 주도록 하는 등의 인간의 지속적인 활동을 안내하는 기준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가치체제가 언어화 되어 일관성 있게 활용되든 그렇지 않든 간에, 모든 인간은 자신의 가치체계에 따라 살아간다. '목적의 선정, 행동 양식의 선택, 갈등의 해결 등에 있어서 인간은 언제나 자신에게 유익하고 바람직한 것이 무엇인가?' 하는 개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체제라는 말을 사람들은 보통 인간이 만든 조직, 기관, 기업체, 공장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여기서 체제는 한가지 궁극적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함께 작동하며 전체를 형성하는 개개의 부분들의 집단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어떤 가치가 변하여 더 이상 자신의 가치체제 속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도 있으며, 또한 새로운 가치들 사이에도 변동이 있을 수 있다.자신이 속해 있는 체제는 가정, 직장, 학교, 지역사회, 친구 친목단체, 기타 다른 조직 등 아주 많다. 이러한 모든 체제는 그 나름대로의 행동규칙과 그 집단이나 체제에 속해 있는 다른 구성원들에 의해 강화되는 신념과 가치를 갖고 있다. 자신이 앞으로 계속 발전시키고자 하는 가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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