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긴장과 좌절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인다. 여러분은 어떤 상황을 아주 잘처리하였던 때가 있었던 반면, 어떤 상황에 대해 압도당했던 때도 있었을 것이다. 어떤 학생은 수업시간에 꺼리낌 없이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반면, 어떤 학생은 질문할까봐 두려워 공포에 쌓이게 된다. 어떤 사람은 타인의 불행으로 돈을 벌려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어려운 사람을 돕는다. 어떤 사람은 잘못을 인정하고 타인에게서 무엇인가 배우려고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사사건건 타인을 비난한다.
적응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적응이란 어려움을 회피하기 위해 항상 말없이 굴복하는것인가 아니면 큰 소동을 피우는 것인가? 또는 타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뜻에 따라 굴복하도록 강요하는 것, 즉 타협될 수 없지만 타인이 여러분에게 맞추어 따라오도록 하는 것인가?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욕구좌절을 경험한다. 대부분 경우에는 자신의 목적을 차단하는 장애요인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욕구좌절을 경험한다. 첫째 여러분이 거의 통제할 수 없는 외적인 힘에 의해 야기되는 경우가 있다. 교통체증이 좋은 예이다. 두 번째는 개인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욕구좌절을 경험하게 되기도 한다. 여러분의 잘못된 습관으로 욕구좌절을 경험하기도 한다. 세 번째 우리 주변의 사회적 구조 또한 욕구좌절의 또다른 원천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재촉, 서두름, 시간계획 등과 같은 시간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인하여 사람들은 종종 의기소침하게 되기도 한다. 네 번째 생활이 풍요해지면서 사람들은 사치품을 필수품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가전제품 등이 없다고 하여 욕구 좌절을 경험하기도 한다.
갈등은 우리가 여러 대안들 중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그리고 갈등은 욕구좌절과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갈등의 한가지 형태는 모든 대안들이 다 바람직한 경우다. 또다른 형태의 갈등은 어떤 한가지 대안이 바람직한 측면과 바람직하지 않는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다. 마지막은 두 가지 대안 모두 바람직하지 못한 경우다. 보상을 받든지 받지 못하든지, 해고되든 고용되든, 즐거움을 경험하든 슬픔을 경험하든, 이 모든 것은 긴장을 유발한다. 긴장을 유발시키는 사건을 긴장인자라고 하는데, 자가자신과 관련하여 재적응을 요구하는 정도가 위험한 정도에 이르게 되면 사람들은 이를 '근심'이라한다. 그러한 근심은 사람들이 과중한 부담감을 갖거나 끊임없이 재적응과 순응을 필요로 하는 계속적인 긴장 상태에 있을 경우에 나타난다. 생활에 있어 대부분의 긴장이 직무와 관련이 되어 있다는 이유로 단순히 일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긴장이 제거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일에 대한 지루한 감정에 의해서 대부분의 근심은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일에 몰두해서 근심을 극소화 시킬수 있겠는가?
- 자기 자신에 주의를 기울여라. 적절한 음식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자신의 신체적인 욕구를 충족시켜라.
- 긴장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적인 활동을 통해서 또한 믿을만한 친구와 토론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도록 해라.
- 약물 복용을 피하라. 긴장을 해소하려는 의도로 술이나 약물과 같은 물질을 지나치게 믿고 의지하지 마라.
- 일을 제쳐두고 잠시 쉬어라. 일이 쌓여있다 하더라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해야할 일을 잊어버려라.
- 자신이 변화시킬 수 없는 일에는 순응하도록 노력해라. 할수 있는 일은 해치우고, 해낼 수 없는 일은 순응하라.
- 한꺼번에 여러기지 일을 하지말고 한가지씩 차근차근 하도록 하라. 가능하면 문제의 범위를 축소시킨 다음 일하기 좋게 나누어 보라.
여러분이 직면한 문제가 시간과 노력에 비추어 별로 가치가 없다는 것을 결정을 하게 되면, 상황을 보아가며 지나쳐 버릴 때가 있을 것이다. 그냥 지나쳐 버림으로써 논란이 되는 문제를 회피하려고 시도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문제는 항상 자신주변에 늘려 있게 되며 다른 일을 함에 있어 더 큰 장애물로 계속 남아있게 된다. 또한 욕구좌절과 긴장은 증대되며 더욱 더 많은 정력을 자신의 체면을 세우는데, 문제 상황을 부인하는 거짓말을 하는데,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하는데 소모하게 된다. 대부분의 문제를 처리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분명 그들 문제에 직접 부딪히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문제상황에 과감히 부딪혀서 해결책을 알아내는 식으로 문제상황을 다룬다는 뜻이다.
대처라 함은 자신이 직면한 문제해결을 위해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어떤 결정을 한다는 뜻이다. 대처기술은 긴장, 공포, 욕구좌절을 해결하려는 의식, 사고의 결정을 포함한다. 반면에 방어기제는 자신이 자아개념과 자존심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무의식적이고 기계적인 반응이다. 대처기술이 새로운 정보, 감정에 대한 인식, 창조적인 문제해결,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토대를 두고 있는 반면, 방어기제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일시적으로 공포와 긴장을 해소하려는 일종의 습관화된 자기 기만이다.
방어기제합리화: 대부분 사람들이 하고자하는 어떤 정당화를 위하여, 그때 그때의 상황에 비추어 나름대로 이유를 대는 것이다.
퇴행: 아주 오랜 기간 어린시절에 행하였던 유치한 행동방식으로 후퇴하는 부적합한 행동이다. 이러한 형태의 행동은 습관화 되기도하고 어른이 되어서 까지 한다.
투사: 자기자신에게 있을 수 있는 속성이나 특성을 타인에게서 사용하게 되는 방어기제이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못마땅하다고 생각하는 특성을 타인에게서 쉽게 발견한다.
백일몽: 사람들이 보다 유쾌한 일을 마음속으로 상상함으로써, 좋지 못한 문제나 현실을 배제시키려는 시도를 말한다.
부정: 부정은 궁극적으로 자기자신을 기만하려는 시도이다. 즉 부정은 전반적인 부정의 과정을 시정할 수 있는 어떤 다른 정보를 가급적 배제하고 멀리함으로써, 자신이 믿고자하는 것만을 믿으려 하는데서 야기되는 문제이다.
감정전이: 아무 죄 없는 주변 사람에게 자신의 상한 감정을 해소하려는 형태의 방어기제이다. 어떤 특정인이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이나 대상을 괴롭힘으로써 풀려는 형태이다.
억압: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거나 금기로 여겨지는 감정, 생각, 욕구 등을 무의식적으로 감추려 하는 방어기제이다. 자신의 의식 속에 파묻혀졌거나, 잊혀진 기억이나 감정이라 할지라도 이들은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책임전가: 자기자신의 잘못, 실제적 또는 가상적인 열등감, 실직 기타 다른 불유쾌한 감정으로 생긴 문제 때문에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책망하게 되는 즉 타인에게 뒤집어 씌우는 과정이다.
고립: 발뺌을 함으로써 갈등에 말려들지 않으려는 방어기제이다. 어떤 일에 관련되는 것을 거절함으로써 정서적인 긴장과 같은 갈등의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행동방식이다. 어떤 한계점에 이르게 되면 모든 사람들은 반드시 참여의 한계를 결정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실망이나 마음의 상처를 입을 수 있다. 그렇지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성공적으로 얻고 성취하려 한다면 때에 따라서 실패와 실망의 모험을 감수해야 한다.
사람들이 불가피하게 직면하는 불안, 긴장, 욕구좌절, 갈등 등을 의식적으로 조절하고 이에 적응하는 경우 우리는 그 사람들이 대처기술을 사용한다고 말한다.
보상: 자신의 약점이나 부적합성을 다른 자질이나 특성으로 교체하여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타인의 주목과 인정을 받기 위해 자기자신을 과시하고 빈정거리며 무례한 행동을 하게 된다.
억제: 억제는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의식적으로 자제하거나 참고 있다가 적절한 시기에 이를 표현하는 능력이다.
대처기술: 객관화(긴장과 불안상태에서 사고와 감정의 과정을 둘다 활용하는 능력.), 논리적 분석,집중, 감정이입, 농담, 모호성의 감내( 일이 막연한 가운데 우리가 일을 해나가는 능력.)
우리가 갖게 되는 대부분의 문제는 불안, 욕구좌절, 긴장, 갈등 등의 결과로 인해 생긴다.
창조적 문제 해결의 단계1 문제 정의 : 흔히 사람들은 문제에 관한 징후들이 단지 피상적인 것에 불과하고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더 깊이 숨겨져 있는 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단지 겉으로 들어난 징후만 다루려 한다. 그러므로 문제의 긴급하고 심각한 국면에 초점을 두어 문제를 다루기에 앞서, 문제의 사실적 측면을 진솔하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문제의 여러 국면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단계2.는 대안의 설정, 단계 3은 결과의 예견, 대안 평가, 단계4는 해결방안 선택 단계5는 재평가의 수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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