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서의 기술( 딕 티비츠:Dick Tibbits, 한

현실은 당신의 인식에서 시작된다

급성스트레스는 두려운 일이 발생했다가 즉시 해소되었을 때 발생한다. 당신의 신체는 급성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도록 되어있다. 사실 그런 스트레스로부터 이득을 얻을 수도 있다. 급성스트레스는 운동이 효과를 보이는 것과 상당히 유사한 방식으로 당신을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리하여 당신은 앞으로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체적으로 더 잘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만성스트레스, 두려운 일이 마음속에 남아있는 스트레스는 당신을 해칠 수 있다. 왜그럴까? 그것은 바로 당신의 몸이 휴식을 취하고 원상복귀할 회복단계를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휴식 시간이 부족하면 당신 몸에 축적된 것이 고갈될 뿐 아니라 회복기간이 더 길어진다. 그러면 신체 주요 장기들의 기능이 급속히 저하되어 심각한 질병이 생기거나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우리 뇌는 특정한 것을 억압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무언가 불쾌한 일을 겪으면 그 일을 처리해 앞으로 나아가려 하기보다 보통 그것을 억압한다. 골치아픈 생각을 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대신 그런 생각을 마음속에서 떨쳐버리고 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억압한다고 해서 그 문제가 해결되지도 않고 몸에 끼친 영향을 되돌리지도 못한다. 억압은 단지 그 생각이나 감정을 의식단계에서 무의식 단계로 옮길 뿐이다. 보통 억압은 당신이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발생한다. 과거에 경험한 것들 때문에 당신은 그것들을 억누름으로써 특정한 감정들을 피하는 습관을 만들었을 것이다. 억압의 과정은 우리가 분노를 느낄 때 특히 두드러진다. 의사들이 보기에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분노의 감정에 매달리는 사람들'이다.

 

상처받은 인생은 비통함과 원망, 상처, 분노로 가득하다. 그들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어두운 관점에서 해석한다. 누군가 조금이라도 상처 주는 행동을 하면 '나를 괴롭히려 작정을 했구나' 하고 생각한다. 이런 사람들은 비통함과 원망으로 가득찬 자신만의 세상에 살고 있는데, 마치 다른 사람들이 억지로 자기를 그곳에 밀어넣은 것처럼 생각한다. 그들은 바로 스스로가 그런 고통이 세계에 살기로 작정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그리고 오랫동안 화를 내는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는다. 그들은 현실의 목적의식이 부족하므로 자신의 삶에 전념하기 어렵다. 그들에게 인생이란 너무 불공평한 것이다. 그들은 삶이 안겨주는 아름다운, 흥분, 모험, 기쁨 등을 마음껏 즐기지 못한다. 현실을 받아들이는 그들의 방식이 그들을 화나게 만든다. 그리고 분노는 다시 그들의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만성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이 된다.

 

화를 유발하는 것은 고통스런 사건을 해석하는 당신의 방식 때문이다. 그 사건에 대한 기억을 새롭게 고쳐 그 사람을 다른 식으로 판단한다면, 당신의 몸은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반응할 것이다. 사람은 같은 현실도 저마다 다른 식으로 인식하게 마련이니까. 명심해라. 당신의 몸에 영향을 끼는 것은 현실 자체가 아니라 현실에 대한 당신의 인식이다. 당신은 현실 자체는 바꿀 수 없지만 현실 인식은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실 자체는 바로 '당신의 인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카를 융(Karl Jung)은  “모든 것은 우리가 어떻게 사물을 바라보느냐에 달렸다. 사물 그 자체가 어떻게 존재하느냐가 아니라....”

 

 

'용서의 기술( 딕 티비츠:Dick Tibbits, 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서는 선택이다  (0) 2010.01.06
내 삶의 주도권  (0) 2010.01.05
쓰디쓴 삶에서 달콤한 삶으로  (0) 2009.12.30
내 삶이 불행한 것은 네 탓이다.  (0) 2009.12.29
용서는....  (0) 2009.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