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폭력 대화 ( 마셜 B. 로젠버그, 캐

감사 표현하기

“.. 감사를 잘 이해하고 자주 하는 전문가가 될수록 분노, 우울, 절망에 덜 빠지게 된다. 감사는 에고(소유하고 지배하기를 원하는)의 굳은 껍데기를 서서히 녹이는 특효약이 되어 우리를 관대한 존재로 바꾸어 준다.  감사하는 마음은 우리를 고결하고,  도량이 넓은 영혼으로 자라게 해주는 진정한 영적 연금술이다. ” ( 샘 킨)

 

'보고서 참 잘 쓰셨습니다.  정말 세심한 분이시군요, 참 친절한 분이시군요,,'   이러한 말은 삶을 소외 시키는 대화에서 전형적으로 쓰이는 감사 표현이다.  이런 식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은 말하는 사람이 자신 에서 일어나는 것은 나타내지 않으면서 스스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자리에 앉는 것이다. 나는 판단은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둘 다 삶을 소외 시키는 대화라고 생각한다. 상사가 칭찬하면 직원들은 일을 더욱 열심히 한다고 주장한다.  선생님이 칭찬하면 학생들이 공부를 더 열심히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칭찬 받는 사람이 열심히 일하기는 하지만 그것은 처음뿐이다. 일단 칭찬 뒤에 숨은 의도를 알아차리고 나면, 이들의 생산성은 떨어진다.

 

내가 특히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사람들이 칭찬과 감사 표현 뒤에 숨은 의도가 자기한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것임을 알게 되는 순간부터 진정한 감사가 갖고 있는 아름다움이 손상된다는 사실이다. 그뿐 아니라 우리가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려고 할 때 상대가 우리의 메시지를 어떻게 받아들일지도 분명하지 않다. 어떤 만화에서 한 아메리카 원주민이 친구에게 이렇게 말한다.  ‘ 내가 말에게 현대심리학을 사용하는 것 좀 볼래?’ 그러더니 친구를 자신의 말 있는 곳에 데려가서 말이 들을 수 있도록 큰소리로 말한다. ‘ 나는 서부에서 제일 빠르고 제일 용맹한 말을 가지고 있어 ’  그러자 말이 고개를 떨어뜨리고 슬픈 표정을 지으며 말한다. ‘ 어디가서 다른 말 한 마리를 사 왔군... 좋을대로 하라지’

 

우리가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NVC를 사용하는 것은 무언가 돌려받기 원해서가 아니라, 순수한 마음으로 서로 기쁨을 나누기 위함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고마워하는 의도는 오로지 그들 덕분에 충만해진 삶을 함께 기뻐하기 위해서다. NVC로 감사를 표현할 때는 다음 세가지 요소를 명확히 한다.

1. 우리의 행복에 기여한 그 사람의 행동

2. 그 행동으로 충족된 나의 욕구

3. 그 욕구들이 충족되어 생기는 즐거운 느낌

 

이들 요소를 표현하는 순서는 다를 수 있다.  때로는 이 세가지 요소 모두를 웃는 얼굴이나 간단히 '감사 합니다'하는 말로 표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상대방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충분히 전하고자 한다면, 이 세가지 요소를 모두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저는 평생동안 사람들에게 감사 인사의 말을 많이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람들이 왜 그렇게 말하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저는 당신이 저에게 감사하는 이유를 알고 함께 기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하려면 좀더 구체적인 말씀이 필요합니다.  제가 한 어떤 말이나 행동이 당신의 삶을 더욱 멋지게 만드는데 도움이 됐는지 알고 싶습니다....”

 

이 세가지 요소- 나의 행동, 그 사람이 느낀 것, 그리고 충족된 그 사람의 욕구를 모두 들었을 때, 나는 기쁨을 함께 나눌 수 있다. 우리 대부분은 감사의 말을 그대로 편하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자신이 그런 말을 들을 자격이 있는지 하는 마음이 들어 불편하다특히 선생님이나 상사가 성적이나 생산성을 올리는 수단으로 칭찬을 사용한다면 그들이 우리에게 걸고 있는 기대 때문에 걱정하게 된다. 일을 해서 돈을 벌고,  돈을 주고,  물건을 사고,  가치를 따져 대가를 받는 것이 기본적 교환방식인 사회에서는  아무런 대가 없이 주고 받는 일에 마음이 불편할 때가 있다. NVC에서는 감사하는 말을 들을 때도 다른 말을 들을 때와 같이 공감의 자세로 들을 것을 권한다. 곧 다른 사람의 행복에 기여한 자신의 행동, 그 행동으로 생긴 그 사람의 느낌과 충족된 욕구를 듣는다. 그래서 우리 모두가 서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우리는 보통 감사를 상반되는 두 가지 중 하나의 태도로 받아들인다. 하나는 '자만'이다.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우리가 우월하다고 믿는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아, 아무것도 아닌걸요' 와 같은 말로 감사의 중요성을 부인하거나 무시하는 거짓 '겸손'이다. 감사는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나를 통해 다른 사람의 삶을 더 충만하게 한다는 것을 인식하면, 거짓 겸손에 빠지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다음 詩는 겸손의 함정을 파하게 한다.

 

우리의 가장 깊은 두려움은

우리가 부족하다는 데 있지 않다.

우리의 가장 깊은 두려움은

우리에게 측량 할 수 없는 힘이 있다는데 있다.

 

우리를 겁나게 하는 것은

우리의 어둠이 아니라, 우리의 빛이다.

당신은 神의 아이,

스스로 움추려 작게 행동하는 것은

세상을 위하는 일이 아니다.

 

사람들이 당신 옆에서 불안하지 않도록

스스로 위축되어 행동하는 것은

깨달음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 안에 있는 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태어났다.

그것은 몇 사람에게만 있는 게 아니라

우리 모두 안에 있다.

 

우리가 자신의 빛을 빛나도록 하면,

저절로 다른 사람들도

그들의 빛을 빛나게 할 것이다.

 

우리가 두려움에서 자유롭게 되면,

우리 존재 자체가 저절로

다른 사람도 자유롭게 한다.

 

-메리앤 윌리엄슨-

 

 

감사의 말을 들을 때 불편해 하면서도 우리 대부분은 진심에서 우러난 인정과 감사를 받고 싶어한다나는 어느 파티에서 참석한 손님들이 서로를 소개할 수 있는 게임을 하나 제안했다. 쪽지에 각자 묻고 싶은 말을 적어서 그것을 상자에 넣고 섞은 후에 돌아가면서 상자에서 쪽지를 하나씩 꺼내어 그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나는 쪽지에 이런 질문을 적었다. ‘여러분은 어떤 감사의 말을 들으면 최고로 기쁜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기울인 노력에 대해 감사를 표현하는 말을 듣기가 힘들다. 우리는 잘된 것보다 무언가 잘못된 것에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조종하는 감언이 아닌 진정한 감사를 받고 싶은 마음은 직정에서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그것은 가정에서도 다르지 않다. 나는 주위 사람들이 무엇으로 내 인생을 풍성하게 해주고 있는가에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또 그것에 대해 감사를 표현하는 법을 익히려고 노력하고 있다.

 

내가 상대에게 도움을 받았을 때 감사하는 말을 하면,  감사하고 있는 내 마음의 깊이를 그들이 알고 있으리라 믿어왔지만,  결국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자주 발견한 사람들은 쑥스러운 느낌이 들더라도 감사하는 마음의 표현을 말로 듣고 싶어한다. 말은 가슴 깊이 느끼는 진실을 전하기에 불충분한 수단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내가 배웠듯이 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은 서투르게라도 할 가치가 있다. NVC는 단순히 서로 기쁜 마음을 나누려는 목적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다. 우리의 행복에 기여한 상대방의 행동을, 상대의 행동으로 충족된 나의 욕구를, 그 결과 우리가 느끼는 기쁨을 말함으로써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다.  감사의 말을 들을 때에도 이런 식으로 받게 되면,  거짓 겸손이나 우월감 없이 진심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서 감사를 표현하는 사람과 함께 즐거움을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