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내에서 남을 괴롭히거나 지배하려는 행동이 위계질서를 세우고, 이를 강화하는데 이용된다. 아이를 향한 모욕적인 언어는 대부분 이들 고정관념에서 힘을 얻는다. 모욕적인 언어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들은 여자답다고 여겨지는 외모와 행동에 위배된다는 것이다. 여자아이들은 따돌리기, 냉대하기, 험담하기, 헐뜯기를 좋아하는데 반해 남자아이들은 육체적인 공격과 언어적 공격을 선호한다. 남자 아이들은 서로 주먹질을 하지만 실은 여자 아이들이 더 잔인하다. 집단에서 공인한 행위와 가정 혹은 이웃에서의 사사로운 행동 사이에 존재하는 감정적인 균열이 빚어내는 고통을 가벼이 보아 넘겨서는 안된다. 아이들이 겪는 사회적 고통에 대한 가장 고무적인 사실중 하나는 그 고통이 시간을 거듭할수록 가벼워진다는 사실이다.
시간이 좀 걸릴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설사 힘을 가진 계급에 그들이 밀려나가거나 배척 당한다 할지라도, 어느 시기가 오면 누군가에 의해 자신만의 능력과 자질이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남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얻고, 고등학교에서 얼간이로 내몰렸던 남학생들이 대학교에 가서는 동경의 대상이 된다. 고등학교에서는 여자답지 못하다고 여겨졌던 공부 잘하는 여학생들은 대학에서는 영광을 차지한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성역할은 답답하고 억압적일 뿐 아니라, 우리의 목표나 젊은이들의 이상과도 모순이 된다. 이들 역할은 계속해서 지위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 있는 인기아 외 지위를 얻으려고 분투하거나, 혹은 부족함에서 오는 상처를 치유하려고 애쓰는 비인기아 양쪽 모두에게 너무나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해치고 성적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어떤 학교도 진화론적인 과거가 있는 우리의 생활사를 완전히 뒤바꿀 수는 없다. 일부 학교들은 ' 강자에 의한 괴롭힘이나 따돌림, 성희롱을 근절하려고 노력하면서 우리가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학교에서는 그런 문제들이 일어나지 않는다' 고 장담하기도 하지만, 수천 년에 걸친 진화를 되돌리기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노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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