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가 조롱과 다른 점이 있다면, 거부는 집단전체가 혹은 집단 내의 다수가 한 명의 희생자와 대결하고 있다는 점이다. 자기보다 힘 센 한 사람에 의해 놀림을 당하는 것도 고통스럽지만 집단에 의해 배척 당하는 것은 상황이 훨씬 나쁘다. 우리는 누구나 남들이 나를 좋아해주기를 원하지만 무엇보다도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를 느낀다. 우선 아이들의 다섯가지 유형을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즉 인기 있는 아이들, 보통의 아이들, 배척 받는 아이들, 관심 밖의 아이들, 그리고 물의를 빚는 아이들이 바로 그것이다. 아이들의 유형에 따라 그들이 갖는 사회적 경험도 다르다. 인기있는 아이들은 거의 모든 아이들이 좋아해 준다. 모두들 그들과 친구가 되고 싶어한다. 배척받는 아이의 이름은 빈번하게 때로는 예외없이 싫어하는 사람의 명단에 오른다. 관심 밖의 아이는 어떤 명단 어떤 명단에서도 그 이름을 찾아볼 수 없다. 물의를 빚는 아이들은 집단의 감정을 분열시킨다. 어떤 아이들은 그들을 몹시 좋아하고 또 어떤 아이들은 끔찍이 싫어한다.
남자든 여자든 인기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대체로 그들이 속한 계층의 특성과 부유함이다. 인기 있는 아이들은 높은 수준의 사교성과 인식능력을 보이고, 공격성과 소심함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들의 사교적인 재능은 다른 사람들을 끌어당기며 함께 있을 때 즐거운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다행스럽게도 대부분의 아이들은 또래들에 의해 받아들여질 뿐만 아니라, 호감의 대상이 된다. 반 아이들에 받아들여진다는 것은 그들이 갖는 좋은 점들을 더 강화하는 긍정적인 피드백 효과를 발휘한다. 배척당한 약 10-12% 아이들은 사회적으로 희생자가 될 가능성이 가장 큰 아이들이다. 약4%의 아이들은 교실내에서 매우 보잘것 없는 영향력을 가지며 급우들에게 무시를 당한다. 관심을 얻지 못하는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이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다.
관심을 얻지 못하는 아이들은 고분고분하며 어른들의 말을 잘 듣고, 학문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경향이 있는 데, 그래서 교사들은 그들에 대해 별로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일지도 모른다. 대부분 관심의 대상에서 밀려난 아이들은 그들 존재가 알려지기만 한다면 다른 아이들이 좋아해 주겠지만, 그들에게는 자신을 알리고자 하는 사회성이 부족한 것 같다. 어떤 아이들에게는 관심의 영역으로 나오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물의를 빚는 아이들은 인기도 있고 미움을 받기도 한다. 약 4%의 아이들이 이 범주에 속한다. 어떤 아이들에게는 동경과 질투심을 그리고 또 어떤 아이들에게는 비난의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
초등학교에서는 정체성을 개척하고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힘이 드는데, 그것은 그 나이의 아이들은 그런 일을 해내기에는 스스로에 대한 통제력이 없고, 단련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은 숱한 비난을 견뎌낼수 있을만큼 자신의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도 않은 상태이다. 물의를 빚는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게 자신이 어떤 영향을 끼치는 데 대해 보다 잘 이해해야 한다. 배척 당한 아이의 외로움을 날마다 지켜보아야 하는 교사들은 가끔씩 철저히 무기력한 자신을 느낀다. 일단 어떤 아이에게 집단에서의 역할과 위치가 지정되고 역할이 할당되면, 그들이 남들과 똑같은 행동을 해도 다른 취급을 받게 된다. 여러 연구보고에 따르면 인기아 와 비인기아가 똑같은 행동을 해도 반 아이들이 부정적인 동기유발의 책임을 비인기아에게 돌리는 경우가 그 반대의 경우에 비해 다섯 배나 많다고 한다.
거부 당하는 공격적인 아이들은 때때로 학급에서 약자를 괴롭히는 아이라고 여겨지고, 부모들은 자기 아이에게 자신을 방어하라고 시키는 일을 정당하다고 느낀다. 부모들은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며 거부당하는 아이에게 다른 아이들이 집단으로 가하고 있는 언어적인 학대가 있을 수 있음을 상상하지 못함으로 인해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자기 아이가 집단적 가혹 행위에 가담했으리라고 생각하기 싫어한다. 학급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하고서는 학급에서 어떤 아이가 약자를 괴롭히는지 정확히 알기 어렵다. 한 아이가 또래에 의해 따돌림을 당하는 것을 보면 우리는 외면하고 싶어진다. 그 한가지 이유는 그것이 본래 불안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우리가 거기에 대해 해줄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음을 깨닫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외로움과 비통함 그리고 우울함으로 좌절하는 10-15%의 아이들을 잃어버림으로써 사회가 치러야 하는 비용은 매우 크다. 폭력을 행사하지 않고도 사회적으로 거부 당하는 치욕과 오명을 참고 견디는 많은 아이들이 있다. 거부 당하는 온순한 아이들과 거부 당하는 공격적인 아이들은 거기에서 탈피하지 못한다. 여기에는 이들 인생을 새로운 길로 이끌기 위해 교육자와 부모의 이해력있고 과단성 있는 개입이 요구된다. 집단 책임에 대한 문제는 한 아이가 해를 거듭해도 계속해서 무지막지하게 거부당하는 이유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집단은 모두 다같이 누군가를 거부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흩어져서 그 누구도 집단에 맞서서 약자를 괴롭히는 일을 중지시킬만큼 도덕적 비통함을 느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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