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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 라마의 행복론(하워드 커틀러

행복의 기술

탐욕의 반대는 무욕이 아니라 만족이다. 당신이 큰 만족감을 갖고 있다면 어떤 것을 소유하는가는 문제가 안된다. 어떤 경우에도 당신은 변함 없이 만족할 수 있다. 행복의 기술은 많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본대로 행복의 기술은 진정한 행복이 어디서 오는가를 이해하고 삶을 살면서 그것들을 키우는 일에 관심을 갖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그것은 또한 내적인 수련을 통해 파괴적인 생각들을 뿌리 뽑고, 차츰 친절, 관용, 용서같은 긍정적이고 건강한 마음을 갖는 일이다. 사람들은 영성이 종교와 관련이 있다고 자연스럽게 생각하곤 한다.

 

삶에 대해 유쾌하고 현실적인 모습이 달라이 라마 모습이다. 영성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달라이 라마는 영성과 종교의 구별에 대한 설명으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 인간 존재로서 우리가 가진 능력을 깨닫고, 내면을 변화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는 일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흔히 '마음수행'이라고 부르는 과정을 통해 일어납니다. 바로 이런 과정을 나는 삶에서 영적인 차원을 갖는 이라고 말합니다. 영성에는 두가지 차원이 있습니다. 첫번째 차원의 영성은 종교적인 믿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세상엔 서로 다른 수많은 사람들과 그들이 갖고 있는 수많은 성향이 있습니다. 각 개인은 자신이 정신적 성향, 자연스런 취향, 기질, 믿음, 그리고 가족과 문화적인 배경에 가장 알맞은 영적인 길을 가야 한다고 난 생각합니다. 불교승려인 나는 불교가 나에게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말이 불교가 모든 사람에게 가장 좋은 종교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은 서로 다른 정신적인 성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종교는 인간이 영혼에 영양분을 주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유대교나 그리스도교가 또 다른 사람은 이슬람교가 자신에게 좋은 종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종교의 가치를 존중하고, 인정해야 합니다. 종교가 세상을 좋은 곳으로 만드는데 영향을 미치려면, 수행자 각자가 종교의 가르침으로 실천하는 삶이 중요합니다. 세상에는 인간을 분열시키는 것들이 많고 문제도 많습니다. 종교는 세상의 갈등과 고툥을 줄이는 치료제가 되어야지 갈등의 또다른 원인이 되어선 안 됩니다. 

 

기도는 단순히 마음깊이 간직한 원칙과 신념을 자신에게 깨우쳐주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난 매일 아침 일정한 불경구절을 암송합니다. 그 구절들은 다른 사람들을 상대하고, 그들에게 말하는 방법과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 등에 대해 생각하게 만듭니다. 영적 수행이 무엇을 뜻하는가를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그것은 당신의 태도, 마음상태, 감정상태, 그리고 행복을 찾고 수행하는 일과 관계가 있습니다. 진정한 영성은 마음자세로서 당신은 그것을 언제 어디서든지 실천할 수 있습니다. 티벳의 카담파의 스승 한 명인 포타와가 생각납니다. 그분은 내면의 평화를 이루고 깨달음을 얻은 명상가는 자신이 접하는 모든 사건과 경험을 가르침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일들이 무엇인가를 배우는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명상과 마음속으로 상상하는 기법은 마치 상상속에서 우주에 대한 입체지도를 그리는 것과 같았다. 영적수행이 당신의 일상생활에 실제로 어떤 도움이나 영향을 주었습니까?  달라이 라마는 조용히 대답했다.

 

‘불교의 수행을 통해 내 마음이 훨씬 평화로워졌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변화는 천천히 일어나지만, 어쨌든 그동안 내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태도가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완전한 깨달음은 아닐지라도, 어떤 깨달음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깨달음은 현상의 근본적인 성격을 의식하고 덧없음, 인간의 본질적인 고통, 자비심과 이타주의의 가치 같은 것을 깊이 명상함으로써 얻은 것이었습니다.’

 

어느 종교를 갖든지 그 안에 속해 있다는 느낌은 소속감과 공동체적인 유대감, 그리고 동료 수행자들과 끈끈한 연대감을 창조할수 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수 있는 의미있는 구실을 한다. 종교는  또한 그것을 믿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받아들여졌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달라이 라마는 확신이 담긴목소리로 영적인 삶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면서 지금까지의 이야기에 결론을 맺었다.

 

내가 기본적인 영성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이를테면 선함, 친절, 자비, 그리고 관심같은 기본적인 인간의 특성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종교를 믿든, 안 믿든 이런 종류의 영성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나는 교육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통해 자비심과 친절 같은 것이 단지 종교에서만 논의하는 주제가 아니라, 인간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품성이라는 사실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결코 종교적 이론이나 철학적인 사색이 아닙니다. 이것은 모든 종교적 가르침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영성은 인간을 더욱 평온하고, 행복하고, 평화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내면을 갈고 닦는 수행은 종교생활의 핵심입니다. ’

 

달라이 라마 시각에서 볼때 행복에 이르는 근본적인 내면의 수행은 분노, 증오, 탐욕 같은 부정적인 마음의 상태와 싸우고, 친절, 자비, 관용같은 긍정적인 마음을 키우는 것이다. 그는 행복한 삶은 평화롭고 안정된 마음의 바탕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지적했다.내면의 수행에는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찾기위한 명상이 포함될 수 있다. 명상수행의 목적은 마음의 본성을 깨닫고 느끼려는 것입니다. 흔히 마음이라고 말할때, 우리는 추상적인 개념을 말합니다. 마음을 정의해 보라고 하면, 우리는 어떤 것을 아는 능력을 가진 무엇, 또는 맑은 무엇, 인식하는 무엇으로 말할 것입니다.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직접 경험을 통해 마음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명상의 목적은 마음을 직접 느끼거나 이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 마음은 주로 바깥의 대상을 향해 있습니다. 우리의 주의력은 감각적인 경험을 따라갑니다. 또한 주로 감각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에 머물러 있습니다. 우리의 의식은 대개 몸으로 느끼는 감각적인 경험과 머릿속 생각들을 따라갑니다. 우리의 의식은 대개 몸으로 느끼는 감각적인 경험과 생각들을 따라 갑니다.  하지만 이 명상에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마음을 안으로 향하게 하는 것입니다.다시 말해 마음이 감각적인 대상을 쫓아가거나,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의식의 자연스런 상태란 당신의 의식이 과거의 생각들과 이미 일어난 일들, 다시말해 기억이나 추억으로 고통받지 않는 상태입니다. 물결이 거센 곳에서는 강바닥을 선명하게 들여다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양쪽을 막아서 물의 흐름을 중단 시킬수 있다면, 물을 잔잔하게 만들 수 있을 것 입니다.

 

당신의 마음이 감각적인 대상을 쫓아가거나 과거나 미래의 일들을 생각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다면, 그러면서도 자신의 마음을 완전히 공허한 상태로 두지 않는다면, 당신은 어수선한 생각들 아래에 있는 어떤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의 바탕에 깔린 자연상태를 경험하기 시작할 때, 당신은 일종의 비어있는 모습으로 그것을 경험할 것 입니다. 그것은 바깥의 대상을 인식하는 것이 마음이 아니라 여기는데 우리가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외부의 대상으로부터 마음을 거두어들일 때, 마치 자신의 마음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처럼 느낄 것입니다. 그것은 '비어있음'입니다. 진정으로 깊은 명상은 이렇듯 고요한 마음의 바탕 위에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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