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하워드 커틀러

마음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1

어려운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는 사물을 보는 시각을 바꾸고, 다른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능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시각을 바꾸는 능력은 삶의 문제에 대처하는데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달라이 라마는 이렇게 설명했다.

 

‘사건을 다른 시각에서 보는 능력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행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경험과 비극적인 일도 마음의 평화에 이르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모든 일과 사건이 한 가지 면이 아닌 여러 가지 면을 갖고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모든 것은 상대적인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모든 일들이 잘 동아가고 있을 때는 대부분의 경우에 당신은 단지 겉으로만 무언가를 하는 시늉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망명객처럼 절박한 순간을 지내고 있다면, 시늉만 할 시간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이런 시각에서 보면 비극적인 경험은 나에게 매우 유익한 것이었습니다. 우리에게 어떤 문제가 일어나면 대개 우리의 시각이 좁아지는 것을 느낍니다. 우리는 문제를 걱정하는 온 신경을 집중하고 오로지 자기만이 그런 어려움을 겪는 것처럼 느끼는 듯합니다. 이런 태도는 자신에게만 몰두하게 해서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여길 수가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는 사물을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고통이 일어나는 순간에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 정식으로 명상을 하기는 물론 아주 어렵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자신에게 닥친 상황을 다른 상황과 비교하고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다면, 어쨌든 뭔가 다른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당신이 단지 그 사건 하나만을 보면, 그일은 점점 더 커보일 것입니다. 문제가 일어날 때 너무 가까이에서 너무 집중해서 문제를 생각하면, 도저히 방법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그 일을 더 큰 사건과 비교하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본다면, 그것은 좀더 작고 덜 심각한 문제로 보일 것입니다. ‘

 

내가 말했다. ‘마음에 상처를 입은 당신이 그 순간에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는 반응은 화를 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처를 입는 순간에 화를 내는 문제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당신은 그 일에 대해 한참을 생각할 것이고, 그렇게 생각할 때마다 다시 한번 화가 치밀어 오를 것입니다. 당신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달라이 라마가 말했다.

 

‘ 노력만 한다면 당신은 한 사건에서 여러 가지 시각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느 정도 노력을 하면서 상황에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을 갖고 그 상황에 대한 다른 시각을 진지하게 찾아야 합니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화가 나서 그 사람에겐 긍정적인 성격이 전혀 없다고 느낄지라도 사실 완벽하게 나쁜 사람은 없습니다. 열심히 찾아보면 그는 분명히 몇가지 좋은 성격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을 완전히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당신의 심리적인 태도가 반영 되었기 때문이지, 그것이 그 사람의 진정한 성격은 아닐 것입니다.  당신이 사랑과 자비심을 수행하는데 완전히 성공하려면, 반드시 인내와 관용의 마음을 키우는 수행을 해야 합니다.

 

증오보다 더 심한 고통이 없듯이 인내만큼 굳건한 정신도 없습니다. 따라서 적에게 증오심을 품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오히려 적을 인내와 관용을 수행하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지금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우리는 비교적 많지 않은 사람들과 접하고 또 우리에게 문제를 안겨주는 사람들은 더욱 적습니다. 따라서 인내와 관용을 수행할 기회를 우연히 만날 때, 당신은 그것을 고맙게 여겨야 합니다. 그것은 좀처럼 없는 드문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어떤 사람을 적으로 만드는 것은 그가 가진 증오심과 우리를 해치려는 의도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고 단지 우리를 해치는 행동만 있다면, 우리는 의사까지도 증오하고 적으로 여길 것입니다.  의사는 도우려는 의도를 갖고 수술을 하기 때문에, 고통스럽더라도 그의 행동을 적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 

 

적을 만나는 것이 매우 드문 기회이고 또 가치 있는 일이라는 달라이 라마의 말이 단순히 현실과 동떨어진 자기 합리화는 아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적어도 개인적으로 그렇게 많은 적들과 싸우고 있지 않다. 대개는 단지 몇 안되는 사람들과 갈등을 일으키고 있을 뿐이다. 적을 만날 기회는 매우 제한되어 있다. 적과 싸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다시말해 적에 대해 배우고 조사하고 적에게 대처하는 방법을 발견하려고 노력하면서, 우리는 진정으로 성장하고 통찰력을 얻으며 정신치료에도 성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