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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자녀교육법(박옥춘지음)

논술 능력

누구나 생각할 능력은 있지만, 적극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그 능력이 제대로 성장하지 않는다. 사람은 누구나 습관과 타성에 빠지는 법이어서 의도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도 초등학교 수준의 일기를 습관처럼 그대로 쓰게 된다. 논술주제를 미리 알 수 있고, 그 주제에 관해 충분히 자료를 모으고 연구할 시간이 허용된다면, 주제에 대한 지식도 크게 문제되지는 않는다. 훌륭한 글을 위한 사고능력은 요령이나 기술과는 다르다. 그것은 오랫동안 생활속에서 이유와 근거를 따지고, 주장을 분명하게 하는 습관을 통해 얻게 되는 정신적인 능력에 가깝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찍부터 아이들이 항상 왜라고 묻고 이유를 설명하는 습관과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가정환경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어느 누구도 완전무결한 논솔문을 쓸 수는 없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다음 네가지 이유 때문에 완전한 논설문을 쓸 수 없다. 첫째 글쓰기에 필요한 기초능력부족이다. 둘째 지식부족이다. 셋째 사고력부족이다. 논술이란 단순히 알고있는 지식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중요한 이슈나 문제를 체계적 으로 끌어낼수 있는 분석력과 비판력이 필수적이다. 영국철학자 존 로크는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사고력이다라고 말했다. 넷째는 표현력 부족이다. 글을 쓰는 과정은 생각을 자극하고, 생각한 것들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게 하는 훈련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또 글쓰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직접 편지를 쓰거나, 전자메일, 블로그 등에서 글로 자기를 표현하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잘 유지한다. 뿐 만 아니라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이나 상황을 글로 표현하는 과정은 정신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글을 읽고 쓰는 활동에 흥미를 보이기 시작할 때, 아이들이 말로 표현하고 글로 쓴 결과물에 부모가 관심을 갖고 흥미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는 그림이나 글속에 나타난 아이의 자기표현을 소재로 대화를 시작하고, 점차 아이의 생각을 자극하고 표현력을 기르는 데까지 나아가야 한다글을 쓰는 것은 하나의 탐험이다. 아이들이 글을 쓰기 시작하면 그 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을 키워나갈 수 있다. 아이들이 현재 갖고 있는 자식이나 능력이 그들의 미래학습에 미치는 효과는 나선형 처럼 학습 되는데, 새로운 지식이나 경험의 습득은 현재의 지식과 경험 위에 이루어진다다시 말하면 현재 현재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아이들은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 다음의 학습과정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기 때문에 그 차이가 점점 커진다. 조기교육은 아이들의 정신적, 신체적 발달과정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무리한 조기교육은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아이들의 흥미와 동기를 약화시켜 오히려 해가 될수도 있다.

 

미국 글쓰기 교육 10계명

 * 독서는 아이들이 글을 잘 쓸 수 있는 준비를 해준다.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집안환경과 조건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함께 책을 읽은 후 그 내용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글로 써보도록 한다.

*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 요점을 기록하는 습관은 체계적인 글쓰기 능력을 길러준다. 아이들이 보고 느끼고 경험한 것들의 요점을 기록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라. 기록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는 아이들은 사물을 더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관찰한 것들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한다.

* 일기쓰기는 정기적으로 글쓰기를 연습하는 좋은 방법이다. 부모는 아이의 능력과 수준에 맞게 단순한 사실의 기술 뿐아니라,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 글을 쓰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 자신에게 중요하고 의미 있을 때 흥미를 가지고 글을 쓴다. 부모는 아이들이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글을 쓰도록 기회를 자주 제공해줘야 한다.

 * 좋은 글을 따라 써보는 연습은 글쓰기의 수준을 높여준다. 좋은 글을 따라 적다가 자신의 생각을 풀어내게 하면, 훌륭한 저자에게 간접적으로 글쓰기를 배우는 효과가 있다.

 * 아이들이 쓴 글에 대해 다른 사람의 칭찬과 반응이 중요하다. 부모가 아이 쓴 글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적절하게 칭찬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글은 수정을 통해 개선된다. 아이가 쓴 글을 스스로 개선해보도록 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들의 글에 실수가 있더라도 나중에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이라면 지적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것이 좋다.

* 자기가 쓴 글은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간직하게 하라. 아무리 중요한 글이라도 아이들의 글을 부모의 것으로 만드는 실수를 해서는 안된다. 아이들이 쓴 글을 부모가 직접 수정한다거나, 부모의 아이디어를 그대로 글속에 포함 시키는 것은 아이들로부터 글의 소유 의식을 빼앗는 결과를 낳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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