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형 자녀교육법(박옥춘지음)

긍정적인 태도, 자신감

아이들은 누구나 모방하는 재주를 타고나기 때문에 부모를 따라하지 말라고 제 아무리 가르쳐도 부모를 따라 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녀에게 역할의 모델이 되는 부모의 가치관과 생활태도는 아이들의 성품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자녀가 긍정적인 가치관과 생활태도를 갖기 원한다면, 부모 자신이 먼저 그러한 태도로 생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긍정적인 가치관과 생활태도,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그것을 일시적인 과정으로 받아들이고, 새롭고 어려운 문제에 부딪혀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받고, 긍정적인 태도는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기본조건으로 주어진 현실을 보다 만족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하고, 미래에도 낙관적인 희망을 갖게 해주어야 한다. 부모의 따뜻한 사랑과 배려, 너도 잘할 수 있다는 신뢰와 격려의 메시지는 아이들의 자신감 발달을 위한 초석이 되는 것이다. 또 자신이 성취한 일에 대한 부모의 칭찬은 스스로의 능력을 확인하게 해주고 자신감을 더욱 견고히 해준다.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여러 가지 경험은 자신감이나 생활태도에 큰 영향을 주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생활태도와 가치관이다.

 

사람은 누구나 독특한 존재로서 가치와 존엄성을 갖고 태어났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부터 똑같은 존경과 대우를 받을 자격이 있다. 자신감을 길러주는 교육은 바로 이 사실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사람들은 흔히 밖에서 자신감을 찾으려고 하는데 자신감은 바로 자기 안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이들이 스스로 긍지와 자존심을 가질수 있도록 배려하고, 이를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경제적,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 진심으로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 아이를 평가할 때는 그 기준을 반드시 아이에게 둔다. 타인보다 자신이 우월하다는 사실의 확인을 통해 교만을 배운 아이들은 자기보다 더 우월한 사람을 만나면, 쉽게 자신감을 잃고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다른 사람과의 비교가 아니라, 자신이 세운 기준에 따라 스스로를 평가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평가의 기준은 아이의 능력과 여건을 고려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수준으로 한다. 그 기준을 부모가 정하지 말고,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아이가 흥미를 보이며 잘하는 분야를 찾아 칭찬해주고, 그들의 자신감을 키워준다. 아이가 흥미와 재능이 있는 분야를 발견하여 격려함으로써 전반적인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좋다. 단순하게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음을 아이들에게 알려줘야 한다.

 * 실수나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누구나 실수와 실패를 경험하는 것이라고 알려주어야 한다. 부모는 아이의 실수를 관대하게 받아들이고, 아이가 스스로 극복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 아이들을 과잉보호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싶다면, 어릴 때부터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낯선 세계에 대해 모험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실수는 따뜻한 사랑과 신뢰로 받아주고 결과에 상관없이 노력을 칭찬해줘야 한다.

 * 아이들이 스스로의 기준과 판단에 따라 행동하도록 도와준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고 상항에 대한 인식과 판단도 다르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요구가 아니라 자신의 기준과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습관은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자신감은 좋지 못한 친구들이나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패역할을 해준다.

 * 함께 놀이하면서 사회생활의 원칙과 기술을 교육하도록 한다.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통해 자신이 중요한 존재라는 것도 느낀다. 부모와 아이 모두 게임의 규칙을 지켜야 하고, 필요하면 협상을 하고 사회생활의 기술을 훈련시킬 수도 있다

 * 아이들의 수준에 알맞은 책임을 맡기고 집안일이나 봉사활동을 하도록 인도한다. 어린 아이라 해도 나이와 능력에 맞는 일을 수행할 수 있고, 아이들도 자신에게 맡겨진 책임을 완수함으로써 보람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적절한 수준에서 책임감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자신감을 키워주는데 아주 중요하다. 자신의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아이들은 가정이나 다른 곳에서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고, 이러한 경험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자신감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준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가능한 한 기회를 자주 만들어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 앞에서도 자신의 뜻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경험은 아이들에게 만족을 느끼게하고, 만족감은 아이들 자신감 성장에 도움이 된다. 이것이 바로 자녀가 어릴 때부터 부모가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아이들과 대화해야 하는 이유중 하나다.

* 어떤 경우라도 아이의 능력을 비난하지 않는다. 부모가 무심코 던진 비난이 아이들의 의욕과 동기를 빼앗는 것이다. 부모의 진심어린 칭찬과 직접경험해본 작은 성공은 아이들의 잠재된 자신감을 깨우는 마법이다.

 

영리한 부모를 위한 지혜

 * 자녀가 공부하기를 원한다면, 먼저 부모가 먼저 자기 일을 열심히 하라.

* 배움에 대한 진실한 가치관을 가지고, 시험점수나 성적보다 배우는 것 자체가 더 중요함을 가르쳐라.

* 부모와 아이들과 함께 규칙적으로 독서를 하거나, 배우고 익히는 시간을 가져라.

*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하고 토론하라. 기꺼이 아이들의 독서 친구가 되라.

* 부모의 관심은 자녀의 흥미와 동기를 촉진 시켜준다. 아이는 흥미가 있어야 공부하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발적 동기가 있어야 스스로 성취한다.

* 자녀가 자유롭게 생각을 발표할 수 있는 사전환경을 조성하고, 그 의견을 존중하라. 빈드시 질문과 토론을 거쳐 결정하라. 이것이 가장 좋은 사고력 교육이다.

* 사고력과 표현력은 공부와 사회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이는 어릴 때부터 깊이 생각하고 표현하는 습관을 통해 개발된다.

* 아이들에게 질문하며 대화해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주고받는 질문식 대화는 아이들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워주는 최선의 교육이다.

* 눈앞의 즐거움을 뒤로 하고, 해야 할 일을 먼저 하는 인내가 더 보상을 자져온다는 것을 가르쳐라. * 성공이란 남들이 부러워하는 것을 쟁취하는게 아니다. 자신에게 행복과 보람을 주는 동시에 타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이 진정한 성공임을 가르쳐라.

 

 

'미래형 자녀교육법(박옥춘지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론  (0) 2016.09.27
공부와 독서  (0) 2016.09.27
정직, 책임감  (0) 2016.09.23
자발적 동기  (0) 2016.09.22
부모의 지나친 열정이 자녀를 망친다.  (0) 2016.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