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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자녀교육법(박옥춘지음)

프롤로그

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을 성공적이고 보람된 삶을 살 수 있도록 키우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공부와 인생 모두에서 성공하는 기본능력과 자세를 갖추는 일이다. 그래서 보람된 인생의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가치관과 능력은 일류대학에 진학한다고해서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오랜 기간 일상에서 배우고  실천을 거듭할 때 개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부모들이 가정교육을 통해 담당해야 할 갖아 중요한 책임이다. 학부모의 역할을 아이들이 실패할 우등생이 되지 않고, 공부와 인생 모두에서 성공할 우등생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도대체 어떤 우등생이 인생에서 실패하고, 어떤 우등생이 성공한다는 말일까?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는 삶을 원한다. 성공하는 삶이란 자신의 희망과 소원을 실현하는 것이다. 또 훌륭한 교육이 성공적인 삶의 터전을 닦아준다고 생각한다. 어떤 교육이 성공적인 미래를 보장하는 훌륭한 교육일까?  학교에서 우등생이 되면 성공적인 삶이 보장될까?

 

한국 학생들은 2003년 수학과학성취도 평가협회(TIMSS)와 국제학업성취도 비교(PISA)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국제교육사회에서 최고의 우등생이 되었다. 과연 그들의 전체 삶에서도 온전한 우등생이 될 수 있을까?  인생에서 성공할 우등생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공부나 일 그 자체에 흥미와 가치를 두고 꾸준히 노력할 수 있는 '내적동기'다. OECD조사결과에 따르면, 한국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동기수준은 최하위권이고, 이는 우리 학생들이 스스로 노력할 의욕과 에너지가 매우 적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이 모두 포기하고 달려온 귀중한 청소년시절은 큰 대가 없는 희생으로 끝날지도 모른다. 영국의 시인 조지 허버트가 ‘ 한 사람의 부모가 백명의 교사보다 더 중요하다’라고 했듯이, 부모가 아이들의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다. 어떤 부모들은 자녀를 ‘실패할 우등생’의 길로 이끌어 결과적으로 자녀의 성공에 방해자가 되기도 한다. 사실 모든 아이들을 성공적인 우등생으로 교육할 수 있는 획일적인 비결은 없다. 교육의 결과는 학교를 졸업한 후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의미를 감당하게 될때 비로소 나타나기 시작하고, 그때까지 아이들은 크고 작은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면서 배우고 성장한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직면하는 작은 어려움들은 그때그때 잘 해결할 수 있도록 계속 도와주는 것보다 장래 닥칠 크고 중요한 그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본능력과 건강한 마음의 자세를 길러주는데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우리 아이들은 대학입학에 필요한 시험준비와 성적관리를 위한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고 있다. 그리하여 기본능력의 발달과 건전한 정신적 자세의 형성에 필요한 흥미나 동기같은 마음의 자원까지 고갈시키게 된다. 자신이 어떤 부모인지 아는 것은 아이들의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 꼭 필요하다. 스스로를 알고 자신의 교육방식이 자녀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이해해야만 자녀를 성공적인 우등생으로 교육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깨달을 수 있다. 사회에 진출해서 성공하는 우등생들의 공통점은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훌륭한 자기표현력,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균형 있는 가치관, 사물에 대한 높은 흥미와동기, 그리고 책임감이다.

 

훌륭한 인격은 성공하는 우등생이 되기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조건으로 이러한 인격의 대부분은 어릴 때 부터 시작되는 부모가 가정교육을 통해 형성되고 발달한다. 자녀의 성공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부모의 역할은 이 모든 것들을 자녀 스스로 성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도와주는 일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현명한 부모는 자기 역할을 안다.

 

* 현명한 부모를 위한  지혜

1. 아이들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대로 배운다.

2. 가정교육은 부부가 한 목소리로 일관성 있게 해야 할 공동책임이다.

3. 자녀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성공적인 가정교육의 기본조건이다.

4. 성공적인 자녀교육의 비결은 끝없는 배움과 노력이다.

5. 자녀에게 사랑에 대해 가르치려면, 사랑을 주는 것도 함께 가르쳐야 한다.

6. 과잉보호와 잔소리는 자녀를 의존적으로 만들지만, 모험과 도전의 장려는 자녀를 강하게 만든다.

7. 대가없이 주어지는 물질적 만족은 아이들에게서 노력과 인내를 없애지만, 아이 스스로 발견하는 정신적 만족감은 노력과 인내의 영원한 샘물이 된다.

8. 그 어떤 경우에도 아이의 잠재능력을 부정하는 말을 해서는 안된다.

9. 자녀의 의견이 무시된 결정은 그 결과에 상관없이 이미 실패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