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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이란 무엇인가(수전 울프, 박세연

논평(존 쾨테, 로버트 애덤스)

객관적인 가치가 있는 과제를 추구하는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행복과는 다른 희생 및 좌절이 따르게 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삶이 객관적으로 가치 있는 일을 위해 헌신한 의미 있는 삶이라는 믿음으로부터 적어도 행위자는 안심과 위로를 얻을 수 있다고갱은 예술을 위해 덴마크에 가족을 버려두고 예술을 위해 파리로 건너왔다. 고갱의 사례는 삶의 의미가 단순히 열정뿐 아니라, 그에 따른 결과에도 크게 좌우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예술가들은 자기 기만에 빠져 있을지 모른다는 의심을 전혀 하지 않는듯 하다. 진지한 예술적 목표를 향한 놀라운 성취인지, 그저 자기기만에 불과한지는 예술가의 시선에서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이 의미있는지, 아니면 낭비에 불과한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예술적인 가치가 예술가의 일인칭 시점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생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주관적인 열정의 현상적인 특성이나 다른 사람들의 확신만으로 이런 생각을 무시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주관적인 열정은 성공의 여부와 상관없이 존재한다.

 

울프교수가 제시하는 사고의 틀 속에서의 해결책은 예술적 열정을 추구하는 삶에서의 성공 기준을 역량에 대한 인정으로 보는것, 적절하게 구성된 집단의 수용여부로 보는 것, 그리고 예술가 자신이 참여한 예술적 과업의 성장과 발전에 얼마나 기여했는가를 기준으로 보는 것이다. 시인이 시인으로서 인정을 받기 위해 거대한 성취를 이루고,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이 아니더라도 시인으로서의 삶을 끈질기게 이어간다는 사실 또한 대단한 성취라고 생각한다. 물론 시인 자신이 삶에서 얼마나 만족감을 느꼈는지 모르겠지만....

 

삶의 의미를 이야기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삶 속에서 어떻게든 의미를 발견고자 한다. 울프교수의 관점에서 삶의 의미는 가치 있는 대상을 사랑하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관계를 맺을 때 모습을 드러낸다. 통찰력이 돋보이는 의미있는 주장이다. 사랑 그리고 긍정적인 관계가 필요하다는 점은 주관적 측면이다. 사랑하는 대상이 그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하며 행위자와 독립적으로 존재해야 한다는 점은 객관적인 측면이다. 울프교수가 말하는  의미있는 삶은 행복한 삶, 그리고 도덕적으로 훌륭한 삶과는 다르다.  주관적인 측면과 관련하여 사랑 그리고 사랑에 따른 행동만으로는 의미있는 삶이라고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삶의 주요과업의 성공여부가 삶의 의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하지만 그 과제가 미완성 또는 실패로 끝났다고 해서 그 삶이 의미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성공과 실패가 삶의 의미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나는 실패한 계획 속에서도 얼마든지 최고의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랑을 바칠만한 목표를 발견하고, 그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 목표가 그럴만한 가치가 있을 때, 회고로부터 느끼는 감정과는 상관없이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거라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가 뭔가를 의미할 때 그것은 뭔가를 의도하는 것이기도 하다. 어떤 일을 하는 의미라면 그 일을 하는 의도가 있다는 말이다. 자신의 선택과 상관없이 삶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이 구조적 차원에서 삶의 의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도 논의해볼 가치가 있다. 도덕성의 차원에서 애국심은 위험한 사랑이며, 엄청난 잘못과 어리석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그런 애국심의 대상이 울프교수의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을까?  부분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애국심은 가족과 친구,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 배우고 자라난 문화의 가치에 대한 관심으로 부터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관심에는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가치가 픙부하게 존재한다. 선악은 특정시점에서 이뤄진 개인의 행동에 대한 평가를 나타낸다. 하나의 이야기속에는 선과 악이 모두 들어있을 수 있다.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삶 속에서도 부정적인 측면들이 들어 있을 수 있다. 울프 교수가 강조했듯이 바로 이런 점에서 우리는 도덕성과는 다른 사랑이라는 또 다른 동기에 따라 객관적인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긍정적인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