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내가 낯설다 (티모시 윌슨지음·

정서적 반응

오래 지속될 행복을 가로 막는 유일한 장애물은 원하는 것을 손에 넣지 못하는 무능함이라고 우리 대부분은 생각한다. 사람들은 종종 이렇게 말한다. “...만 가진다면 훨씬 더 행복할텐데”라고 그 무엇이 어떤 사람에게는 진정한 사랑이고, 다른 사람에게는 1백만 달러이다. 우리는 감정예보를 올바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감정예보는 중요한 형태의 자기지식이다. 누구와 결혼할 것인지, 어떤 일을 할 것인지, 아기를 가질 것인지 등 크고 작은 결정은 그 일들이 얼마나 큰 기쁨을 주고, 만족을 줄것인지에 대한 예상을 바탕으로 한다현재 사건들에 대한 우리의 정서적 반응들이 종종 의식에 닿는 것과 똑같이 미래 사건에 대한 정서적 반응 역시 중요한 형태의 자기자식이다. 불쾌한 결과를 일으킬 막대기는 피하고 즐거운 결과를 안겨다 주는 요령을 배우는 것이다. 우리 대부분은 이런 식으로 대답할 것이다.  ‘만약에 복권에 당첨 된다면, 아마 몇개월 후 혹은 몇년 동안은 전율을 느끼며 지낼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으로 나 역시도 명연자실한 상태에 빠질 것이다. 우리 대부분에게는 이런 식의 감정예보가 틀린 것으로 드러난다. 만일 당신이 로또에 당첨되었다면, 그 순간 당신은 어느 정도로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몇 개월 동안 얼마나 행복할 것 같은가?

 

우리에게는 돈이 열어주는 가능성이 그것이 일으키는 혼란보다 더 클 것이다. 그렇게 여겨질지는 몰라도 두가지 예측 다 틀렸다. 다양한 복권들이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다는 사실은 아직도 매우 많은 사람들이 돈만 있으면, 사랑이나 행복을 살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음을 뒷받침 하는 증거이다. 나의 친구는 어머니가 쉰아홉에 심장마비로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비탄에 빠진 자신은 그 슬픔에서 결코 일어서지 못할 것이라 말했다. 어머니의 죽음 뒤 며칠동안 경험한 쓰라린 아픔은 새월이 가면서 조금씩 누그러졌다. 그녀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빨리 활기 넘치고, 낙천적이고 외향적인 인물로 돌아가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거나, 격렬한 슬픔으로부터 놀랄 정도로 빨리 회복한다.

 

일부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 비해 슬픔의 충격에서 훨씬 더 빨리 회복하는 이유는 뭘까?  한 가지 중요한 요인은 사람들이 그 상실에서 어느 정도의 의미를 발견해 낼 수 있느냐이다. 그 죽음은 신의 뜻이라든지,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였다든지, 아니면 죽음은 삶의 순환에서 아주 자연스런 현상이라는 믿음으로써 그 상실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사람들은 아무런 의미를 찾지 못하는 사람에 비해 훨씬 더 빨리 슬픔을 극복한다.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은 그 경험에서 사람들이 긍정적인 무엇인가를 찾느냐는 점이다.자신들이 한 인간으로 성숙했다든가, 어떤 통찰을 얻었다든가, 아니면 그 죽음이 남은 가족들로 하여금 서로 가까워지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는 믿음도 슬픔의 극복에 도움이 된다. 정신적 충격에서 가장 빨리 회복하는 사람들은, 그 상실의 아픔이 자신에게 남을 도울 수 있는 능력 같은 바람직한 일을 일깨웠었다는 식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이 한결같이 부정적이고 통렬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상상한다. 그런 그들이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런 상실뒤에 실제로 비탄을 겪는 동안에도 종종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한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사람들은 복권에 당첨되거나, 사랑하는 이를 잃는 것과 같은 인생의 굵직한 사건에 대한 반응에서도 놀랄 정도의 탄력을 보일 뿐아니라, 일상의 감정적인 사건에도 유연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