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권

인간관계 평가와 분석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삶의 문제들 대부분은 인간관계와 관련되어 있다. 인간관계는 고장되거나 불변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관계는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개선될 수 있다.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첫걸음은 자신의 인간관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마음을 확고하게 세우는 일이다. 자신의 인간관계를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서 새로운 대인 행동이 자신에게 익숙한 행동방식으로 정착되고, 그 결과 인간관계가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것이다.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는 물음들은 다음과 같다.

 

* 나의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가?

* 나는 주변사람으로부터 얼마나 애정과 인정을 받는가?

* 나는 얼마나 자주 타인에 대해 미움과 분노를 느끼는가?

* 나는 얼마나 자주 고독과 외로움을 느끼는가?

* 인간관계 문제로 다른 삶의 영역을 받고 있지는 않은가?

* 나를 가장 믿고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내가 가장 미워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최근에 가장 행복을 느꼈던 주요한 인간관계 상황은?

* 최근에 가장 불행감을 느꼈던 주요한 인간관계 상황들은?

* 무엇이 나를 불쾌하게 만들었는가?

* 나는 어떻게 지각했는가?

* 나는 어떻게 행동하고 대처했는가?

* 친구관계, 선후배 관계, 이성관계, 상사와의 관계, 가족관계,

 

사람은 주위사람들과 안간관계를 맺는 양식이 다르다. 지배형은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이 있으며 자기주장이 강하고, 타인에 대해서 주도권을 행사하는 경향이 있다. 실리형은 이해관계에 예민하고 치밀하며 성취지향적이다. 냉담형은 이성적이고 냉정하며 의지력이 강하고 타인과 거리를 두며, 대인관계를 맺는 경향이 있다. 고립형은 혼자 있거나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복종형은 대인관계에서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타인의 의견을 잘 따르고 주어지는 일을 순종적으로 잘한다. 순박형은 단순하고 솔직하며 대인관계에서 너그럽고 겸손한 경향이 있다. 친화형은 따뜻하고 인정이 많으며 대인관계에서 타인을 잘 배려하여 도와주고, 자기 희생적인 태도를 보인다. 사교형은 외향적이고 쾌활하며 타인과 함께 대화하기를 좋아하고,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해서는 자신의 대인관계를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아울러 자신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들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는 일이 필요하다. 대인동기는 인간관계를 통해서 충족 시키고자 하는 내면적 욕구로서 매우 다양하다.

 

* 현재 나의 삶에서 충족시키고자 하는 가장 주된 동기는 무엇인가?

* 다른 사람을 만날 때 그들이 나에게 어떻게 해주기를 바라는가?

* 내가 인간관계에서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는 것은 주로 어떤 동기가 좌절되었을 때인가?

* 내가 타인과 갈등을 경험하는 것은 그들이 나의 어떤 욕구를 좌절시키기 때문인가?

 

사람마다 이러한 인간관계의 요소에 대해서 생각하고 믿는 바가 다르고, 그러한 대인신념이 대인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인간관계에 대해서 뚜렷한 의견이나 생각을 지니고 있는가?

* 가족관계, 이성관계, 친구관계 또는 직장의 동료관계 중에서 어떤 관계가 행복한 삶을 위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의미있는 타인에 대한 신념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서 그들에 대한 우리의 대인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대인기술은 자신이 원하는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는 행동적인 기술이다. 마치 인간관계라는 예술작품을 만들기 위해 구체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기술과도 같은 것입니다.

 

* 상대방에게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분명하게 전달하는가?

* 처음 만난 사람과 편안하게 잘 이야기 할 수 있는가?

* 타인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고 공감해 주는가?

* 타인의 감정과 기분을 잘 포착하여 이해 하는가?

* 타인이 무리한 부탁을 적절하게 잘 거절할 수 있는가?

* 부정적 감정을 조절된 형태로 잘 표현하는가?

 

대인사고는 인간관계 상황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대한 해석내용을 말한다. 사람마다 사건과 상황을 특정한 방향으로 해석한다. 이러한 생각은 상대방에 대한 감정과 행동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다. 대인사고는 재빨리 스쳐가는 생각들이다.

 

* 나는 타인으로부터 무시당한다는 생각을 자주한다.

* 타인 앞에서 실수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자주한다.

* 나를 속이거나 이용할 것이라는 생각을 자주한다.

* 나를 공격한다고 느낄 때가 많다.

* 나의 행동에 대해서 실망하거나 부정적인 평가를 한다고 느낄 때가 많다.

 

이러한 생각은 대인관계는 우리를 불쾌하게 만들고, 대인관계를 악화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공개, 경청  (0) 2015.04.13
자기분석  (0) 2015.04.13
자기실현  (0) 2015.04.08
행복의 심리학  (0) 2015.04.06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0) 2015.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