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권

친구관계의 다양성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어떤 사람은 그저 무심히 지나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왠지 호감이 가서 그 사람을 기억하게 된다. 서로 호감을 느낀다고 해서 자연히 의미있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서로에게 의미있는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인간관계는 어떻게 발전하고 심화되는가? 친밀한 인간관계가 어떻게 해체되고 붕괴되는가? 이렇듯 인간관계에는 인간관계의 대상선택, 인간관계의 발전과 심화 그리고 인간관계의 해체와 종결의 과정이 있다. 우리는 인생에서 수많은 사람을 만난다.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과는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하고, 그저 스쳐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소수의 사람들과는 잦은 만남을 통해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된다. 이들은 서로를 잘 알고 서로 마음과 뜻이 통하며 정다움을 느끼는 친구가 된다. 이러한 친구는 우리의 마음속에 의미있는 존재로 자리잡게 되며, 우리의 삶에 소중한 존재가 된다.

 

한평생을 살아가면서 의미있는 관계를 맺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인생의 동반자에는 네가지 유형에 따르며 가족적 동반자, 낭만적 동반자는 그 수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작업적 동반자 역시 직업이나 업무와 관련된 소수의 동료들을 의미한다. 한평생을 살아가면서 인간관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사교적 동반자인 친구들이다. 친구란 무엇인가? 친구의 사전적 정의는 오래 두고 정답게 사귀어 온 벗이다. 친구의 우리 말인 벗은 마음이 서로 통하여 친하게 사귄 사람이나 뜻을 같이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친구와 나누는 정다운 애정을 우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우정은 연인에게 느끼는 낭만적 사랑이나 가족에게 느끼는 가족애와는 구분된다.  친구는 어떤 사람들이며, 친구는 어떠해야 한다는 생각은 개인의 주관적 신념에 속하는 것이다. 친구는 인생의 다른 동반자인 가족, 연인, 직장동료와 구분된다. 친구는 대등한 위치의 인간관계이다. 가장 순수한 인간 지향적인 대인관계이다. 친구 관계는 함께 추구해야 할 목표나 과업을 지니고 있는 업무 지향적 관계와는 구분된다. 친구관계는 가장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이다. 친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사점을 지닌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로 공유하는 삶의 영역이 넓다.

 

친구관계는 유지해야 할 외부적 강제요인이 적기 때문에 관계의 해체가 어떤 인간관계보다 용이하다. 따라서 친구관계는 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약화되고 해체되기 쉬운 인간관계이다. 친구는 왜 중요한가? 친구는 주요한 정서적 공감자이자 지지자가 된다.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인정하는 정서적 지지는 친구관계를 유지하고, 심화시키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친구는 자기자신과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주요한 비교 준거가 된다. 친구는 즐거운 체험을 공유한 사람들이다. 친구는 만나서 즐거워야 한다. 친구는 안정된 소속감을 제공한다. 친구는 많은 경우 집단을 이루게 된다. 친구는 현실적인 도움을 준다. 현실적인 곤경이나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그러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주된 대상이 친구이다. 현실적인 도움은 재정적 또는 물질적 도움 뿐아니라, 지식정보의 제공및 교환들을 포함한다. 현실적인 도움이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관계는 유지되기 어렵다.

 

우정은 친구관계에서 경험하는 정서적 만족도에 비례한다. 우정은 현재의 친구 관계에 투여하는 심리적 또는 물질적 투자의 양에 비례한다. 만남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심리적인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며  때로는 물질적으로도 친구에게 투자하게 된다. 오랜 기간 우정을 유지하고 빈번하게 많은 만남을 가져온 친구관계는 견고해진다. 친구관계는 그 형성 요인에 따라 일차적 친구와 이차적 친구로 나눌 수 있다. 일차적 교우집단은 학연, 지연, 때로는 혈연에 근거하여 형성된 친구이다. 이차적 친구는 관심사, 취미, 가치관 등의 공유로 인해 형성된 친구이다. 청소년은 가족으로부터 심리적으로 이탈하여 친구들간의 연결망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결혼을 하고 자녀가 생김에 따라 친구관계는 점점 감소하는 반면, 친족관계는 더욱 깊어진다. 나이가 들면서 친구의 수나 접촉 빈도는 대체로 감소하지만 친밀감은 증가한다. 노년기에는 친구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지만 일반적으로 친구 관계가 감소하게 된다. 남자들은 보다 활동 지향적인 친구관계를 맺는 반면 여자들은 서로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밀한 친구를 갖고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접하게 된다. 그들 모두와 친해질 수는 없다. 우리는 친교관계의 대상을 선택할 수 밖에 없으며, 또한 우리는 친교관계의 대상으로 타인으로부터 선택 되기도 한다.  인간이 호감을 느끼고 친구로 선택하게 되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인간은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 자신과 유사한 태도를 지닌 사람을 좋아한다.

* 자신과 유사한 성격을 지닌 사람을 좋아한다.

* 가까이 사는 사람을 좋아한다.

* 나이가 비슷한 사람을 좋아한다.

 

친교 대상자의 선택에는 5가지 요인, 즉 근접성, 친숙성, 유사성, 보상성 그리고 개인적 특징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는 물리적으로 가깝게 사는 사람과 친해지는 경향이 있다. 만날 기회도 많고 쉽게 접촉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무엇이든지 자주 접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원시적인 생활조건에서 자주 접하는 사람은 양육자나 보호자이므로, 이러한 사람들에 대해서 호감과 애착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성은 보살핌과 보호의 기회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낯선 사람보다는 친숙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는 것이 생존가능성은 높여준다. 또한 친숙한 사람은 잘알고 익숙하기 때문에,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쉽다. 우리는 서로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서로 유사하면 상대방의 속성을 이해하기 쉽고 두 사람 사이에 일어날 접촉의 성격을 예상하기 쉽다. 따라서 심리적 부담을 감소시켜 접촉을 용이하게한다. 유사한 사람 끼리는 서로의 태도나 의견에 대해서 공감과 강화를 많이 주고받게 되므로 긍정적인 체험을 경험하게 된다.

 

우리는 아무리 가깝게 살고 자주 접촉하는 유사한 사람이라도 손해만을 안겨주는 사람과 친해지지 않는다. 우리는 나를 좋아하고 나에게 즐거운 체험을 제공해주며, 도움을 주는 보상적인 사람을 좋아한다. 보상성은 사람사이를 가깝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다. 나를 좋아해주고 나를 인정해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함께 대화나 취미활동을 통해 즐겁과 유쾌한 시간을 갖는 것은 중요한 보상적 효과를 지닌다. 우리는 만나는 사람들의 개인적 특성을 보고 호감을 갖게 된다. 개인적 특성은 크게 성격, 특성, 신체적 매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리는 따뜻하고 친절한 성격을 지닌 사람을 좋아하지만, 차갑고 적대적인 사람은 싫어한다. 일반적으로 똑똑하고 유능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좋아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유능한 사람은 오히려 위협적으로 느낀다. 그리고 우리는 아름답고 잘생긴 사람을 좋아한다.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 심리학 (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의 의미  (0) 2015.03.15
친구관계의 심화, 약화 해체  (0) 2015.03.12
부정적인 대인감정  (0) 2015.03.10
긍정적인 대인감정  (0) 2015.03.08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0) 2015.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