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인.노인 심리학 정옥분 지음 (학지사)

직업 발달과 직업전환

 직업에 대한 의미는 연령에 따라 변한다. 중년기에는 인생 주기에서 뿐만 아니라 직업주기에서도 전환기를 맞게 된다. 중년기 성인들의 직업 활동은 전반적으로 안정과 유지로 생각된다. 대개 이 시기까지 사람들은 그들의 직업적 야망을 달성했거나 아니면 처음에 기대했던 것에 못 미치지만 어느 정도 성공하고 거기에 정착한다. 중년기에는 자신의 직업에서 절정에 이르고  좀 다 많은 돈을 벌며 보다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어떤 시기 보다 더 존경을 받는다.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그들이 선택한 분야에서 쌓은 경력의 덕을 보게된다. 그리고 그들의 경험과 지혜의 축적 때문에 많은 이들이 권력과 책임있는 지위를 얻는다. 대부분 공무원들과 사업가, 학계의 거목들, 그 밖의 우리 사회에서 업적을 이룬 사람들 대부분이 중년기에 있는 사람들이다. 

 

어떻게 중년기에도 효율적으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을까?

선택과정   : 가장 핵심적인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그리고 그외 업무는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거나, 그다지 중요하지 않는 업무는 포기하거나 업무량을 줄임으로써 자신의 작업 활동범위를 축소한다.

최적화과정: 녹슨 기술을 갈고 닦아 가능한 한 기술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중요한 능력을 단련한다.

보상과정   :  감각기능의 쇠퇴 및 기억력 감퇴와 같은 장애극복을 하기 위해 돋보기 안경을 쓰고.  보청기를  끼는 것과 같은 실용적 대책을 강구한다.

 

직업만족도의 영향 요인은 무엇인가? 성년기와 중년기의 경우 그 요인은 각기 다른 것으로 보인다. 성년기에는 연봉, 직업안전 보장, 상사와 동료와의 관계에 관심이 많다. 반면 중년기에는 직업의 자율성, 개인적 도전과 성숙의 기회, 성취감, 자신이 하는 일이 사회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에 관심이 많다.중년기 직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결과는 몇가지로 해석 될 수 있다. 첫째, 중년기에는 자신의 직업에 익숙해지고 , 직업전환의 기회가 점점 적어지며, 자신의 직업에 적응하게 된다. 둘째, 중년기에는 좀더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되고 봉급도 많아진다.  중년기 사람들은 직업에서의 자율성이 매우 중요한 측면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중년기의 높은 수준의 만족도는 높은 지위에서 누리게 되는 자율성의 반영일지도 모른다. 직업만족도는 경제적인 안정 뿐만 아니라 그 직업이 얼마나 도전적인가 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높은 지위는 이 모두를 만족시킨다. 중년기 후반의 직업만족도 감소는 이제 더 이상 승진할 기회가 적고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기회도 쉽지 않다. 많은 중년 남성들이 직장의 상사나 아내 자식들로부터 구속당한다고 느끼고,  이러한 느낌은 작은 반란을 불러 일으킨다고 한다. 반란은 몇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혼외정사, 이혼, 알코올중독, 자살, 또는 직업 전환이 그것이다. 중년기의 직업전환의 의미를 음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중년기의 직업전환은 가끔 태도, 목표, 가치관의 변화와 연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만족하면서도 직업을 바꾼다.

 

직업전환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예를 들면 기술혁신은 새로운 기술개발로 인해 쓸모 없게된 직업으로부터,  매력적인 새로운기술 개발에 의한 직업으로 전환케 한다. 신문지상의 구인란을 보면 25년전이나 50년전의 직업과는 많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기술혁신은 놀라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새로운 직업을 창조해 내고 있다. 직업시장이 빠른 속도로 변하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다양하다. 자신의 직업분야에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의 지식이 쓸모 없게 되고, 자신이 퇴보하고 있다고 위협을 느낀다. 이것은 연령과 관련된 능력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계속해서 익히는데 실패한 것의 반영이다.

 

직업상담자인 Richard N. Bolles는 '인생의 세가지 상자'라는 책에서 인생을 새로운 방법으을 제시하고 있다. 인생의 세가지 상자란 인간 생애의 세가지 영역,  즉 교육, 직업, 여가를 말한다. 우리들 대부분은 첫 20년정도는 학업에, 다음 40년간은 주로 직업에, 그리고 나머지 인생은 여가로 보낸다고 한다.

 

직업과 관련된 스트레스 원인중 가장 큰 것은 무엇보다도 갑작스럽고 예기치 않는 실직이다. 실직상태가 일시적이든, 영구적이든 간에 스트레스 받는다. 실직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수입상실로 인한 경제적 곤란 뿐만 아니라, 자아개념의 손상에 기인한다. 직업에서 정체감을 찾는 사람들, 가족 부양을 남성만의 의무로 생각하는 남성, 자신의 가치를 자신이 벌어오는 돈으로 정의하는 사람들은 직업을 잃을 때 봉급보다 더 많은 것을 잃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일부를 잃으며 자아존중감을 상실하게 된다. 실직에 대한 두려움은 중년기에 가장 높다. 일시해고의 1/3 정도가 중간관리직인데 이 직위는 중년들이 많다. 이것은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행해진다. 중년기에 실직하면 새로운 직업을 구하기가 힘들다. 특히 40세 이후에는 새 직장을 구한다해도 이전보다 봉급이 적은데 55세 이후에는 더욱 그러하다. 이것이 중년기 이후 발생하는 우울증이나 기타 심리적 문제의 원인이 된다.

 

실직에 대한 심리적 반응(Powell, Driscoll)

위안단계: 직장을 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시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집안을 돌본다.

협력단계: 직업을 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동원한다.동요단계: 직장을 구하는 것이 여의치 않을 때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며 가족과 침구들과 관계가 소원해진다.

냉소단계: 실직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불안하고 냉소적인 단계로 변하는 단계이다.

 

실직은 불안, 우울증, 공허감, 신체적 건강쇠퇴, 알코올 중독, 그리고 자살 까지 이르게 한다. 실직의 영향은 당사자 뿐만 아니라 부부관계, 자녀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여가생활은 중년기에 중요하다. 왜냐하면 많은 중년들이 이 시기에 많은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그 변화란 신체적 변화 배우자와 자녀 관계에서의 변화, 직업에서의 변화 등 이다. 중년기에는 경제적으로 어느정도 여유가 있으며 자유시간도 더 많아진다. 이러한 중년기 변화가 여가에 대한 폭넓은 기회를 제공해 준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중년기는 생애 처음으로 자신의 관심분야를 확장할 기회를 갖게 해 준다. 여가활동은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과 교류하고,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신체적 정신적 기능을 개선시키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 느낌을 갖게한다.

 

여가란 노동에 반대되는 개념이 아니다.  즉 노동을 신성하고, 긍정적인 것으로 여기고, 여가를 부정적인 것으로 여겨서도 안된다. 여가도 노동과 마찬가지로 우리 인생에서 꼭 필요한 것이다. 특히 여가는 자유롭게 선택해야 하며, 활동 그 자체에 만족을 얻는 내재적 동기에 의해서 여가활동에 참여할 때 바람직하다. 성년기에는 중년기보다 사회적, 경제적 압박이 심하고 가족에 대한 책임으로 여가 활동폭이 좁다. 젊은 성인들은 자신의 여가를 사회관습에 맞추고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사람들과 교제하는 등 자신의 여가 활동을 조심스럽게 구상한다. 반면 중년들은 자기 방식대로 재미있고, 즐거운 여가 활동을 선택하게 된다. 중년기에는 은퇴에 대비해서 심리적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중년기에 시작되는 은퇴준비 프로그램에는 여가교육이 포함된다. 우리 사회는 일의 윤리를 강조하는 사회로, 여가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대한 교육이 미미하다.

 

 

'성인.노인 심리학 정옥분 지음 (학지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생활1  (0) 2009.07.27
성격과 사회적 발달  (0) 2009.07.27
갱년기  (0) 2009.07.24
제 3부 중년기- 신체변화  (0) 2009.07.24
성년기-부모, 부부되기  (0) 2009.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