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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전쟁 (하랄트 벨처 , 윤종석 옮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가? - 대안 2.

“사회적 발전과정을 연구할 때 항상 부딪히는 문제는,  계획되지 않은 사회적 과정들의 역학이 특정 단계를 넘어서면 다른 단계로 그 방향을 틀어 돌진하고 반면, 이런 변화에 직면한 인간들은 자신의 인성 구조와 사회적 태도를 기존의 단계에 고집하는 그런 상황에 직면한다는 점이다. ....“   어떤 지구적 위협의 문제를 적절한 차원으로써 이해하는 능력의 지속적 부족은 기후 변화에 실체적 그리고 잠재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폭력결과들에 대해 광범위하게 퍼진 무관심과 마찬가지 성질이다. 개도국이 산업화 과정을 추격하고 있는 현상, 선진국의 중단되지 않는 에너지 욕심, 그리고 성장과 자원 이용에 기초한 사회모델의 전지구적 확산은, 금세게 중반까지 지구온도를 2도C 상승에 멈추도록 하려는 계획을 비현실적인 것처럼 보이게 한다. 기후 변화의 사회적 결과들의 생성의 가속화와 폭력의 가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촉매적 과정들이 그 속에서는 고려되고 있지 않다. 지구 물리학적 차원에서 기후 문제를 근본적으로 심화시킬지도 모르는 이런 비-선형적 과정들이 일어날 수 있다.

 

사회적 과정의 논리는 비선형적이다.  평화기라고 해서 항구적으로 안정된 사회적 상태를 가리킨 적은 한번도 없었다. 인간의 생존공동체들은 항상 학살공동체이기도 하다. 현재 전지구적 비대칭의 심화현상이 기후변화에 그 원인이 있고,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끝없는 폭력으로 이어지고 있는 전쟁들과 마찬가지로 기술되고 있다. 앞으로 더 나아지는 방향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믿을 수 있을까? 이미 가진 자들의 복지와 안전욕망을 위협하는 것처럼 보이는 그런 사람들도 상당수가 죽음에 이를 것이라는 점이다. 식수부족이든, 식량부족이든 국경전쟁이나 내전 혹은 변화된 환경조건의 결과로 빚어진 국가간 갈등 때문이든, 결국 그렇게 될 것이다. 인간들이 문제들을 인식하고 그 문제를 자기실존에 위협적인 것라고 간주하면 인간들은 이전에는 결코 생각하지 않았을 법한 그런 급진적인 해결책들로 기우는 경향이 있다. 근세에서 노예노동과 식민지에 대한 무자비한 착취에서 인간생활 토대들의 초기 산업화 시대의 파괴에 이르기까지,  자유와 민주 그리고 계몽의 얼굴을 한 서구의 역사가 다름 아닌,  비자유와 억압 그리고 반계몽이라는 정반대의 역사를 기술하고 있다.

 

마무리

기후변화라는 주제가 지금까지는 학문적으로는 주로 자연과학자들에 의해서만 논의 되었다. 기후변화로 야기 되는 물리적 변화는 물론이고, 오히려 그 정치적, 사회적 파장이 인간의 미래 삶과 문화에 더욱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이에 대한 논의는 사회과학자들이나 문화학자들에 의해 그동안 등한시 된 것처럼 보인다. 이에 비해 정치들이나 정부 차원에서는 기후변화의 향후 사회정치적 파장을 정확히 저자는 간파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를 화석에너지 사용과 탄소배출을 토대로 이룩한 250년동안의 산업화와 현대화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 볼 것을 권고한다.  저자는 20세기가 전쟁과 폭력으로 얼룩진 시대였듯이 21세기에도 폭력은 거대한 미래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기후변화가 그런 폭력과 전쟁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또 기존 갈등을 심화시키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산업화 시대부터 현대 인간은 선형적, 진보적으로 사고하고, 앞만 보고 달리는 그런 인간형들이다.

 

세계사회에는 비록 일시적인 단절이나 퇴보가 있었지만, 성장과 진보가 사회질서의 안정을 담보한다는 그런 믿음이 확산되어 있다.  그런 관점에서 기후 변화에 대한 그 동안의 제안들은 탄소저감 기술이나 경제학자들의 저탄소경제 컨셉 정도였다. 그러나 이런 대책들만으로는 현재 우리 삶에 필요한 에너지의 80% 이상을 화석에너지에 의존하는 에너지 경제의 근본적인 문제들의 대안이 아니다. 인간과 사회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업業을 지는 것이 사회과학과 문화 과학이라면, 지구 온난화 문제에 대해 자원 사용의 근본적 감축을 지향하는 탈-탄소사회라는 근본적 전략으로 무장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인식이다. 또한 현재의 위기를 제대로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려 한다면, 더 이상 문제해결을 엔지니어들이나 기업가들, 정치가들에게만 맡겨서는 안되고 공동체의 책임있는 구성원들로 구성된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집단적인 앙가주망이 요구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