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정과 이성( 리처드 래저러스, 버니

안도감/ 희망

삶의 나쁜 조건들, 예를 들어 큰 병, 아픔, 사랑하는 사람이나 개인적인 지위의 상실 또는 상실 가능성 등과 관련된 감정들은 안도, 희망, 슬픔 등을 포함하는 그룹이다.  안도감은 나쁜 상태에 뒤따르는 긍정적인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고, 희망은 나쁜 상태에서 기대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다. 슬픔은 복구 불가능한 상실에 굴복하는 것이다.  슬픔을 이야기 할 때 슬픔이라는 느낌을 우울이나 절망 같은 슬픔과 관련된 상태의 느낌과 구별한다. 우울이나 절망은 삶에 남아있는 것에 대해 전혀 희망을 가지지 않는다는 느낌을 전달한다. 안도감은 늘 어떤 목표의 좌절에서 시작되어 순간적으로 몇가지 괴로운 감정들을 낳는다.  그것은 보통 분노, 불안, 죄책감, 수치심, 선망, 질투 등이다. 그러나 좌절을 안겨다준 조건이 좋은 쪽으로 변하거나, 사라질 때 우리는 안도감의 극적 플롯을 경험한다. 상황변화가 갑자기 안도감을 가져다주면서, 거의 순간으로 여겨지는 시간에 이전의 괴로운 감정을 다 흩어버린다.

 

두려워하던 것이 현실로 나타나지 않으면 안도감이라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자극한다.  안도감의 개인적 의미는 다시 모든 것이 괜찮아졌고, 이제 삶을 계속해 나갈수 있겠다는 것이다. 안도감이 과연 하나의 감정이냐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고통과 신체적 긴장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감정이 없을때 마음은 중립적인 상태이고 이무 일도 없지만, 안도감의 경우는 이것과는 다르다. 희망은 안도감과 달리 긍정적인 결과가 아직 일어나지 않은 마음 상태이다. 희망의 개인적 의미는 어떤 노력을 하든 또는 하지 않든 삶의 절망적인 조건이 개선될 가능성이었다. 사람을 버티게 해주는 희망의 가치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이다.  우리는 암 피해자들이 병이 발견되는 순간부터 절망하고,  짧아진 인생의 남은 기간을 은둔 상태에서 비참하게 보내는 것을 많이 보았다. 희망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것이 삶을 지탱해주기 때문이다.

 

어떤 의사들은 심리적 접근방법이 거짓 희망을 부추긴다는 이유로 이에 반대한다. 하지만 난 지금도 거짓 희망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  모든 희망은 바라는 것이 현실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거짓이다. 희망을 가지는 시점에는 결과를 알 수가 없다.  만일 희망이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적응할 수 있는 행동을 피하게 하지 않는다면 또 바라던 결과가 현실이 되지 않았을 때 분개하지 않는다면, 모든 희망은 당연히 바람직하다.  확률이 유리할 때만 희망을 갖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희망이 가장 필요한 때는 삶의 상황이 가장 나쁠 때이다. 희망은 본질적으로 절망의 해독제이다. 희망이 있을 때 부정적인 생각들 및 그것과 연결된 감정들이 줄어들고, 전망도 덜 삭막해진다. 희망의 개인적 의미는 지금은 절망적으로 보여도 나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따라서 희망의 극적 플롯은 최악을 두려워하지만, 나아질 것을 갈망하는 것이다.  낙관적인 태도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긍정적 기대를 가지는 것이다. 좋은 결과에 대비하는 것이다.

 

기대와 달리 상황이 엉망이 되면 그것은 더욱 더 당혹스럽고, 큰 대가를 치르게 되고, 심지어 환멸까지 주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이 희망을 가지는 것은 나쁜 상황이 개선되기를 바랄 때이다. 절망에 직면하여 희망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또한 대처의 주된 자원 가운데 하나이다.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사람들은 절망할 가능성이 적다. 때로는 불리할 확률에 대항하여 투쟁함으로써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도 한다. 프로메테우스는 하늘에서 불을 훔쳐 인류에게 주었다.  제우스는 인류에게 비참함을 주기 위해 여자를 만들어 프로메테우스 형제인 에피메테우스에게 보냈다. 그녀가 판도라다. 그녀는 모든 악이 담긴 상자를 가지고 왔고, 에피메테우스가 상자를 열자 모든 악이 빠져나왔다. 딱 하나만 상자안에 남았다.  그것이 '희망'이었다. 판도라 이야기l는 모호하다.  희망는 상자에서 빠져나간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악일까? 어떤 상황에서 사람들이 계속 거부되는 것을 구하려 하는 것, 그 생각이나 에너지를 더현실적인 으로 돌리지 못한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희망을 자극하는 것은 삶의 나쁜 조건인 데 보통 그 결과는 불확실하지만, 운명의 역전과 희망의 여지는 남아있는 상태이다.  사람들은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희망의 느낌을 만들어 낸다. 개인적 의미는 자신의 노력 덕분이든 아니면, 단순한 행운의 결과이든, 우리가 두려워하는 결과가 두려워하는 것만큼 나쁘지 않을 약간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감정과 이성( 리처드 래저러스, 버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감  (0) 2014.05.29
슬픔/우울  (0) 2014.05.28
죄책감/ 수치심  (0) 2014.05.23
불안, 공포  (0) 2014.05.22
선망2  (0) 2014.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