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빅 히스토리(데이비드 크리스천, 밥

현대세계

글로벌 교환네트워크, 경쟁적인 시장, 에너지 사용 확대가 어떻게 인류사회를 변모시키고 생물권을 변화시켰을까? 글로벌 교환네트워크, 경쟁적인 시장, 에너지 사용의 증가가 더욱 더 강력한 힘으로 작동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네트워크는 더욱 넓어졌고, 더욱 역동적으로 변했다. 20세기의 주요 산업열강 사이의 갈등은 파괴적인 세계대전으로 치달았다.  20세기 후반에 국제교역 관계가 재개되어 유례없이 가장 크고, 가장 역동적인 세계시장을 만들었다.  19세기의 식민제국들은 새로운 독립국가를 탄생시키며 해체되었다.  실제로 1945년 국가들의 국제 조직으로 만들어진 국제연합은 2007년 현재 192개의 회원국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은 전세계에 걸쳐 수백만사람들간에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터넷은 세기이전에 모든 세계의 도서관에 보관되었던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해주었다. 운송부문에서는 최초 비행기를 만든지 70년만에 사람을 싣고 달에 갔다오는 우주선을 만들었다. 지구온난화나 세계 경제위기 같이 전지구적으로 결정해야 할 일이 많아졌고,  민주통치 방식이 세계에 결쳐 확산 되면서 정부는 더욱 더 복잡한 파트너쉽을 구축했다.

 

현대 세계는 더 이상 농민의 세게가 아니다. 현대세계는 임금노동자의 세계이고 도시 거주민의 세계이다. 21세기초에 인류의 50% 이상이 도시에 살게되었다. 그리고 에너지 사용이 증대되었다. 21세기는 인도와 중국 같은 인구가 많은 사회의 급속한 산업화로 더욱 증가할 것이다. 20세기에 식량생산은 인구증가보다 빠르게 증가했고, 이것은 인공비료, 살충제 제조, 농작물 유전자 변형, 새로운 형태의 관개시설 등 많은 새로운 기술이 나타난 결과였다.  20세기 총경제생산은 약 14배 증가했다. 생활수준이 빠르게 상승하는 글로벌 중산층이 출현했으며,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이 비참한 가난 속에서 살고 있지만, 글로벌 중산층은 농경시대의 귀족들이 누려보지 못한 생활수을 향유하고 있다.  기대수명은 전지구적으로 2배 증가했고, 교육 수준은 21세기 초, 15세 이상의 사람들 가운데 80%가 읽고쓰는 기본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된다. 무기살상능력은 기하급수적으로 증대되었다기관총에서 독가스로 원자폭탄으로 발전했다.

 

변화의 진정한 의미는 이 변화들이 인류와 생물권과의 관계를 변모시켰다농경이 인류라는 하나의 종이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획득하는 것이었다면, 현대 혁명은 인류가 생물권 전체를 장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900년이후 인류의 수는 4배로 증가했고,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14배 증가했다. 한 통계에 의하면 광합성을 통해 생물권으로 들어가는 모든 에너지 가운데 우리 인류는 25-50%를 사용하고 있다. 화석연로를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대기를 변화시키고 있다. 그 결과 다른 종들이 지난 수백만년간 진행된 정상적인 속도보다도 아마 수천배 빠르게 멸종하고 있다. 생물권의 화학구성을 변화시키고 있다. 우리는 질소, 황, 탄소가 순환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우리는 플라스틱, 고무, 화학비료, 살충제, 합성섬유, 약품의 형태로 전에 없었던 새로운 화학물질을 약10만종 정도 만들었다.  인간이 만든 무기는 이론적으로는 수시간안에 생물권의 대부분을 파괴할 만큼 매우 강력하다. 이러한 변화는 어떤 것보다 복잡한 글로벌체계로, 이 체계는 생물권 전체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빅 히스토리(데이비드 크리스천, 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  (0) 2014.05.14
변화  (0) 2014.05.11
세계는 어떻게 서로 연결되었는가?  (0) 2014.05.09
도시는 왜 출현했는가?  (0) 2014.05.08
농경은 왜 중요한가?  (0) 2014.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