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빅 히스토리(데이비드 크리스천, 밥

변화

지난 500년동안 우리세계는 완전히 변형되었다. 변형의 핵심에는 생물권의 자원에 대한 인간 통제력이 급속도로 증대되었다는 사실에 있다. 1500년에 지구상에 인구는 5억명이었다. 4세기가 지난 1900년에 인구는 16억 명이 되었다. 21세기에 진입한 오늘날의 인구는 70억 명에 달한다. 인구증가를 가능하게 했던 변화는 우리 세계를 변형시켰고 오늘날의 세계를 만들어냈다. 첫째 결정적인 변화는 네 개 세계권역 사이에 있던 장벽이 허물어진 것이다. 1519년과 1522년 사이에 포르투칼 마젤란이 전 세계를 여행했다. 16세기중반에 들어서면, 아메리카의 옥수수가 중국에서 특히 쌀을 재배할 수 없었던 중국지역에서 경작되었다. 이것으로 인구가 급증햇다. 토마토, 감자, 고구마와 같은 다른 아메리카 작물이 아프로유라시아 지역에서 재배되었으며, 모든 곳에서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말은 원래 아메리카에서 진화한 동물로 인류가 처음 아메리카에 도착한 이후 멸종했는데, 아프로유라시아에서 아메리카로 다시 이동했다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이었다. 에스파냐인들이 말을 아메리카로 다시 가져오자, 북아메리카 초원에 살고 있었던 아메리카인의 생활방식이 바뀌었다. 천연두와 같은 질병도 대서양을 건너갔다. 질병의 영향은 면역이 전혀 없었던 아메리카인들에게 참혹한 것이었다. 1570년대에 지금은 볼리비아지만, 당시에는 포토시의 은광에서 채굴된 은은 멕시코, 유럽, 필리핀을 거쳐 중국으로 흘러갔고, 최초의 글로벌 화폐가 되었다새로운 토지, 새로운 사람들, 새로운 관습, 새로운 식물, 새로운 별, 새로운 신에 대한 정보가 이동했다. 이러한 새로운 정보로 사람들은 세계에 대해 전적으로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었고, 과학혁명을 일으켰다. 1800년에 이르러 오스트랄라시아와 태평양 세계권역은 새로이 나타난 글로벌체계에 편입 되었다.

 

두 번째 결정적인 변화는 통상과 시장의 중요성이 증대했다.  농경문명에서는 우리가 살펴본 바와 같이 엘리트와 지배자가 무력의 위협을 통해 자원을 착취하는 경향이 있었다. 시장에서 수익을 얻은 상인이나 장인 혹은 임금노동자같은 집단들도 있었다. 경쟁적인 시장에서 자신들의 상품, 노동력, 서비스를 팔았다. 1500년 이후 글로벌 교환 네트워크의 팽창은 모든 지역에서 통상과 시장의 중요성을 증대시켰다. 그리고 통상과 시장이 사회를 변형시켰다. 정부는 거대한 세원이 통상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상인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에서 농민들에게 토지가 부족했다. 할 수 있는 일은 돈을 벌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었고, 이는 종종 다양한 종류의 임금노동을 의미했다.

 

세 번째 결정적인 변화는 화석연료에서 새로운 에너지원을 찾았다는 것이다. 영국과 같은 지역에서는목재가 부족해졌다. 목재는 에너지의 주요 원천이었다.  석탄을 값싼 에너지로 전환시킬 수 있는 비용 효율이 높은 증기기관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19세기초에 증기기관은 직물과 많은 다른 상품을 산업적 규모로 생산하는 데 활용되기 시작했다. 철도와 증기선의 발명으로 운송 역시 혁명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내연기관의 발명과 같은 새로운 혁신으로 두가지 화석연료, 즉 석유와 천연가스를 동력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구석기시대에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에너지를 2000- 3000Kcal를 사용했다고 추정된다. 이 에너지 수치는 농경, 동물의 가축화 그리고 풍력과 수력 이용으로 어떤 지역에서는 일인당 에너지가 하루에 약 1만-1만2000kcal로 올라간다. 21세기초에 사람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20만 Kcal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

 

21세기 초에 이러한 세가지 요인, 즉 최초의 글로벌 교환 네트워크의 출현, 통상과 시장의 팽창과 중요성, 화석연료의 발견이라는 요인이 세계의 일부 지역사회를 변모시키기 시작했다.  혁신은 특히 작물, 철, 강철, 염료, 화학비료의 생산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철도, 증기선, 전신, 전화, 라디오가 츨현함 으로써 통신과 운송이 변모하였고, 상업적인 과학 실험실이 도입 되었다. 이 모든 과정은 사람, 상품, 정보를 교환시켰고, 그 교환의 속도를 가속화시켰다통상과 시장이 더욱지배하는 세계속에서 정부가 새로운 경영관리라는 도전에 직면함에 따라, 무력의 위협으로 농민에게서 자원을 착취해가는 것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게 되었다. 국민의 수가 증가하고, 국민이 임금 노동자가 되면서, 정부는 시장의 경영관리자가 되어야만 했다정부는 선거제도를 창출하고, 병역제도를 도입하고, 대중교육, 금융제도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정부는 더 강력하고 더 복잡하고 더 시장지향적으로 바뀌었고 더 부유해졌다.

 

산업혁명은 농경시대의 오랜 중심지에서 새로운 중심지로 국제 중심지로 옮겼다, 지중해 지역에서 북아메리카 지역으로. 19세기말에 초기 산업사회는 자신의 증대된 부, 군사기술을 이용하여 제국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산업사회는 오랜 초강대국이었던 인도와 중국을 정복했다. 서남아시아, 동남아시아. 아프리카는 여러 식민지로 분활되었다1900년에 이르러 세계는 두 지역으로 구분되었다. 한 지역은 작지만 강하고 산업화되어 부유한 지역, 다른 한 지역은 크지만 약하고 산업화되지 못한 매우 가난한 지역이다. 한 지역의 희생으로 다른 지역에  혜택을 주는 것, 즉 부유한 지역과 가난한 지역을 만들어 내는 것처럼 보였다.

 

 

'빅 히스토리(데이비드 크리스천, 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  (0) 2014.05.14
현대세계  (0) 2014.05.13
세계는 어떻게 서로 연결되었는가?  (0) 2014.05.09
도시는 왜 출현했는가?  (0) 2014.05.08
농경은 왜 중요한가?  (0) 2014.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