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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 지

희귀성의 법칙

 

운동선수 사진에서부터 골동품까지 온갖 종류를 수집하는 수집가들은 그 품목의 가치를 결정짓는 것이 '희귀성의 법칙' 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고 있다. 어떤 품목이 희귀하거나 희귀해지고 있는 중이라면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쓰레기가 되어야 마땅한 불완전 품목들이 영적인 희소성에 따라 자랑스런 수집품목이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 가치가 동일할 경우 무언가를 얻는다는 생각보다 잃는다는 생각에 훨씬 더 많은 자극을 받는 것 같다. 대학생들에게 이성친구가 생기는 상황과 헤어지는 상황을 상상해 보라고 했을 때, 상실하는쪽에 더 강한 감정을 토로 하였고, 성적에 대해서도 높아지는 경우보다 낮아지는 경우에 더 강한 반응을 나타내었다. 특히 위험성이 높거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무언가 상실할 수도 있다는 위협이 사람의 의사결정에 커다란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 암검사 광고하는 팜플렛도 검사를 통해 얻게 되는 것보다 검사를 하지 않으면, 잃게 되는 것에 대해 강조하는 경우가 더 성공적이다.

 

어떤 대상에 대한 이용 가능성이 줄어들수록, 그 대상에 대한 선택의 자유도 줄어들게 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그리하면 우리는 이미 누리고 있는 자유가 상실된다는 사실을 견디지 못해 그 특권을 되찾기 위해 행동하게 된다. 이러한 심리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이론이 바로 심리학자 부렘에 의해 제기된 '심리적 저항이론'이다. 부렘이론에 따르면 어떤 대상에 대해서 선택의 자유가 제한되거나 위협 당하게 되면, 그 자유를 유지하기 위한 동기가 유발되어 우리는 그 자유를 또한 그것과 관련된 대상을 포함하여 이전보다 더욱더 강렬하게 원하게 된다고 한다.  그리하여 만일 어떤 대상이 점차 희귀해져서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게 되면, 우리는  대상을 이전보다 더 강렬하게 소유하려는 심리적 저항을 한다는 것이다. 세살이 되면 부모로부터 분리된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인식하여 심리적 저항을 하게 된다. 독립적 자의식의 발달은 필연적으로 그들에게 자유라는 개념을 추구하게 만든다. 즉 독립된 인격체는 자유를 가진 존재라는 인식에서 어린아이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신의 자유를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부모 권위에 반항하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에 대한 부모의 압력이 부메랑 효과를 낸다는 것은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라는 현상을 통하여 가장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로미오와 줄리엣은 집안사이의 뿌리깊은 반목으로 인하여 불운한 사랑으로 끝을 맺는 세익스피어 희곡의 주인공이다. 두 사람은 그들 사이를 떼어놓으려는 양가의 집요한 압력에 굴복하지 않고, 비극적인 죽음을 통하여 저승에서 마침내 하나가 되었다.

 

우리가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실은 이들의 자살행위가 자유의지의 궁극적인 표출행위라는 것이다. 이들이 죽음은 낭만적인 사랑때문이 아니라, 아마도 부모의 간섭에 대한 심리적 저항 때문이었을 것이다. 십대 자녀들은 자신을 이미 성인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부모 자식간의 전형적인 관계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제가 꼬이기 쉽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우리의 심리적 저항은 미운 세살 시기, 그리고 청소년 시기에 집중적으로 분출되어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세익스피어 연극에서 로미오가 15세, 줄리엣이 13세로 묘사되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이외의 시기에도 심리적저항 에너지는 잠복하고 있다가 상황에 따라 간헐천처럼 갑작스럽게 분출되기도 한다. 어떤 대상에 대한 우리의 자유가 제한 당하면, 그 대상에 대한 이용 가능성이 줄어들게 되면, 그 결과 우리는 잃어버린 자유를 되찾기 위해 그 대상을 소유하려는 강렬한 동기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혁명은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상황이 호전되고 있다가 갑작스럽게 악화되는 시점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따라서 혁명의 주체세력은 억압 받아온 사람들이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으로 보다 나은 삶을 조금이라도 경험을 해본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혜택을 누리고 있다가 그것이 갑자기 불가능해지자 이전의 혜택을 회복하려는 욕구가 더욱 강하게 일어, 궁극적으로 폭력도 마다하지 않는다. 미국의 흑인들도 그들의 인권이 전혀 존중받지 못할 때는 잠잠했다가 약간의 인권신장 경향이 주춤거리자 그에 대한 거센 반발로 폭동을 일으킨 것이라 할수 있다. 자유에 관한한 약간의 자유를 허용하는 것이 전혀 자유를 허용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위험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한정된 자원을 두고 경쟁상태에 있다는 감정은 매우 강력한 동기유발기제가 된다. 평상시에는 자기 연인에게 시들하게 대하던 사람들도 제3의 경쟁자가 나타나면 갑자기 뜨거운 사랑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백화점 경영자들은 돌격대라고 부르는 몇몇 제품들을 아주 싼값에 한정 판매한다고 광고한다. 그 형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미끼들이 제역할을 다한다면 이제 준비작업은 끝났다. 미끼를 보고 몰려든 군중들은 경쟁적인 분위기의 상황에 휩싸여서 맹목적으로 눈에 보이는 것은 무엇이든 덥석덥석 입에 물게된다. 그들은 애초에 무엇 때문에 이곳에 왔는지를 잊어버린 채 경쟁되는 것은 무엇이든 손에 쥐려한다. 경쟁과 동반한 희귀성은 우리의 피를 뜨겁게 하고, 눈을 멀게 하고, 또 감정적으로 만든다. 그러한 상태에서는 이성이 설 자리를 잃게 된다.

 

희귀성법칙의 영향력을 우리가 아무리 이성적으로 철저하게 분석하다해도 그것만으로 충분치 않다. 왜냐하면 그러한 이성적 과정들은 희귀성에 대한 우리의 감정적 반응에 의해 완전히 무용지물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희귀한 상품의 가치는 그것의 경험적 사용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소유에서 얻어진다는 사실이다. 희귀성의 압력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우리가 희귀성의 대상에게서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많은 경우에 우리는 어떤 물건을 소유하기 위하여 원하고 있지는 않다. 그대신 우리는 어떤 물건의 실제적 가치 때문에 그것을 원하고 있다. 그 대상을 원했던 최초의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던져야 한다. 만일 그 질문에 대한 우리의 답이 그것을 소유하기 위해서라면, 우리는 그 대상의 희귀성의 정도를 평가하여 그것을 소유하기 위하여 얼마만큼의 투자가 적당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만일 우리의 답이 그 대상을 원하는 최초의 이유가 그것의 기능 때문이라면, 그 대상의 기능은 그것이 희귀한 것이든 아니면 흔한 것이든 상관없이 동일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희귀한 과자라도 그 맛이 보통 것과 다를바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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