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이무석

정신분석기법1

정신분석의 목표는 갈등을 푸는데 있다. 즉 증세를 만드는 갈등이 비의식에 있기 때문에 환자 자신도 모르게 환자의 행동을 지배하고 증세를 만드는데 이 비의식의 갈등을 의식화시키고 푸는 것이다. 깨달으면 갈등이 풀리고 갈등이 풀리면 환자의 성격은 성숙해진다. 불필요한 정신에너지의 낭비가 없어지므로 의욕이 회복된다. 대인관계가 좋아지고  즐겁고 의욕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치료의 핵심은 명백하다어떻게 하면 이 비의식적 갈등을 의식세계로 데리고 나올 수 있을까자아로 하여금 어떻게 통합하도록 할 것인가? 비의식에 억압 되어 있는 것은, 의식에서 받아 들일 수 없는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무시하고 의식화 시키거나 통합하는 것은 오랜 시간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분석가와 환자 모두에게 요구된다.

 

정신분석은 환자의 마음속에 숨겨진 고통을  분석가와의 관계를 이용해 치료하는 것이다. 어린시절에 잘못된 인간관계에서 생긴 갈등이 분석가와의 치료관계를 통해서 풀린다정신분석이 성공적으로 잘 되면 환자가 얻는 이익은 크다. 증세가 좋아지는 정도가 아니다. 비의식의 갈등이 해결되어 마음이 가볍고 편해지며 대인관계도 좋아진다성생활을을 비릇한 인생의 즐거움도 누리게 된다. 새로운 적응방식이 생겨서  일의 능률이 높아진다. 현실적인 고통도 잘 받아들이고 견딜 수 있게 된다. 인격이 성숙해져 작은 근심이 사라지고 자신감이 생긴다더 이상 남의 눈치를 볼 필요가 없고 자신의 결정으로 인생의 목표를 선택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게 된다.

 

모든 환자가 정신분석의 대상이 되지는않는다. 처음에는 잘 시작했으나 장기간 노력에도 불구하고 치료효과가 너무 적어서 환자와 분석가 양편이 모두 실망하고, 결국 분석을 중단하는 경우도 있다치료 과정을 간단히 요약하면 분석가가 환자의 건강한 자아 부분과 치료적 동맹을 맺고 공동작업을 통해, 환자의 비의식에 숨어 있는 신경증적 갈등을 찾아 변형시켜 나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인간관계를 오래 유지 할 수 있는가? 인생의 어려움이나 변화에 직면 했을 때 잘 견뎌내는가하는 것도 일반적 자아 기능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런 능력이 확인되면 그는 정신분석 도중에 일어나는 불안상태도 잘 견디고 성공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평가 할 수 있다. 반면에 생활양식이 온통 반복적인 실폐와 부적응으로 점철되어 있는 사람은 곤란하다. 보통 이런 환자들은 지지적 정신치료 기법을 사용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지지적 정신치료는 비의식을 드러나게 하지 않고, 환자의 적응을 돕고 강한 부분을 격려하는 기법이다.

 

대인관계를 맺는 능력을 볼 필요가 있다. 정신분석은 치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분석가를, 분석가와 함께 작업하려는 환자의 의식적인 협조와 의지가 필수적이다. 그래야 환자는 가장 깊은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털어놓을 수 있다환자는 정신분석을 받으면서 피할 수 없는 고통과 좌절에 부딪히게 된다. 그때 마다 분석을 그만 두고 싶어진다. 이럴 때 이와 같은 비의식적인 저항을 극복하게 하는 것은 신경증의 고통이고, 이 고통을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 치료의 동기이다. 고통스러운 신경증의 원인이 되는 갈등을 찾아 해결해 보겠다는  의식적인 동기와 결심이 강할수록 분석의 전망은 밝다.

 

불안이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치료의 동기와 추진력이 된다. 분석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동기는 자신의 문제를 밑바닥까지 따라가 보겠다는 의식적 소망이며 자신을 변화시켜 보겠다는 의지이기도 하다.

 

정신분석의 전략은 환자나 피분석자가 자기 마음을 들여다 보고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즉 개인이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감정반응을 느끼고, 떠오르는 생각과 상상을 자각해서 이런 정신적 현상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으며,  과거의 경험과는 또 어떤 연관이 되어 있는가를 이해하도록 도와 주는 것이다. 따라서 환자가 자신의 내적인 감정을 살피고 자각하는 능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치료진행이 잘 될 것이다. 불안이나 좌절감을 참을 줄 알고, 치료목표를 달성하려는 희망 때문에 즉각적인 욕구충족을 연기할 줄 아는 사람이 정신분석에 적합하다.

 

정신분석과정을 요약하면, 한 개인의 감정생활의 문제를 점차 자각하고,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어서 비의식의 갈등이 풀리고, 그 결과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이 개선되는 과정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정신적 변화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다.  어떤 사람들은 타자 수정형으로 자신을 고치려는 성격이 아니라,  대상과 환경을 지배하고 고쳐서 적응하는 방식을 말한다. 자기수정형의 사람은 전적으로 자신의 내적변화를 통해서 적응하려고 한다. 성숙한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는 시도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이무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분석의 효과  (0) 2009.06.12
정신분석 기법2  (0) 2009.06.11
자아의 방어기제2  (0) 2009.06.10
자아의 방어기제1  (0) 2009.06.10
성격의 발달과정3  (0) 2009.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