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버지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G. 킹슬리 워

사랑과 결혼, 근면, 결단력

사랑과 결혼

인간의 온갖 감정 중에 가장 위대하고 가장 강렬하며 가장 유쾌한 것이 사랑이다. 또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처와 싸움을 치유하고 즐겁게 해주며, 세상을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묘약이다. 젊은이라면 당연히 누군가를 사랑하며 결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는 보편적인 인간의 욕구다. 우리는 이상적인 파트너상을 그리며 그와 맺어져 행복한 생애를 보내길 갈망한다.  하지만 바람직하지 않는 이유로 결혼 생활에 뛰어든 젊은이들도 매우 많다. 가정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남들도 다 하니까, 또는 천국에서나 맛볼 수 있을 것 같은 기쁨이 언제까지나 계속될거라고 믿고 결혼한다. 하지만 결혼생활은 그런 것은 아니다. 반드시 어려움과 곤란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 곤경을 극복할 수 있을 만큼의 사랑이 있다면 결혼생활은 행복의 원천이 되며, 세상의 험난한 파도도 헤쳐나갈 수 있는 항구가 될 것이다. 결혼생활에 대해서 두 세가지를 평가해 봐야 한다. 사람은 사랑하게 되면 성격이 변한다. 이 마법에 걸리면  하룻밤 사이에 선량한 사람으로 변하기도 하고, 평소보다 더 친절하고 더 배려하는 마음이 깊어지며 애교가 넘친다.  그러나 때가 되면 고조된 감정이 가라앉고 넘쳐나던 감정도 시들해진다. 이런 일을 생각보다 쉽게, 빈번히 일어난다. 

 

살아가면서 드러난 인품과 보이지 않는 이면의 인품이 크게 다르면 점점 견디기 힘들어 지겠지. 대부분의 부모가 결혼하기 전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장차 반려자가 될 상대의 진정한 모습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라고 귀가 따갑도록 잔소리를 하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이다.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다 보면 상대의 기질을 파악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을것이다. 그 즐거운 시간의 절반이라도 두눈을 똑바로 뜨고 귀를 막지 않으면 된다. 결혼을 하면 많든 적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함께 지낸다고 해서 어느 한쪽, 혹은 양쪽의 자유를 속박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주장을 하는 한편 각자의 취미를 즐기는 여유가 필요하다. 부부의 애정은 가장 깊은 우정이다. 그러므로 일생의 반려자를 선택할 때에는 신중하지 않으면 안된다.

 

근면해라.

평생을 성실하게 일해도 우수한 자질이나 소양이 부족하면, 비즈니스 세계에서 큰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한 몇가지 장점, 혹은 그 대부분이 결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정받는 사람들이 있고 모든 자질을 갖추었음에도 충분히 노력하지 않아 성공에 이르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자신이 여러 가지 업무에 어느 정도 흥미를 느끼는지 주의깊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대학시절에 그랬던 것처럼 일에 흥미가 없다면 노력할 마음도 생기지 않는법이다. 그렇게 되면 성장이 멈추고 만다. 일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이라면, 정해진 업무 시간보다 50%는 더 일할거다. 그러면서도 피로감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피로감이 훨씬 덜 할 것이다. 시간은 있으나 흥미와 의욕, 불굴의 정신이 없다면 성공에 이를수 없다.

 

결단력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을 경우,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판단하기가 힘들 경우, 직감에 운명을 맡기는 수 밖에 없다. 결론을 내리기 전에 혹은 내린 후에 불안에 싸여 초조해하는 시간 낭비는 한 순간도 있어서는 안된다. 결정을 내렸을 때 이미 결정은 끝난 것이다. 한번 결정을 내리고 나면, 거듭 생각하여 마음이 약해지거나 새삼스럽게 걱정을 해서는 안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종종 우유부단한 태도의 주 원인이 된다. 그러나 모처럼 기회를 구경만 하는 것보다 일단 시도하고 실패하는 편이 낫다. 비즈니스를 한다는 것은 의사결정을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좋은 기회를 잡고, 이기거나 혹은 지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챔피언도 항상 이길 수는 없다. 단지 이기는 경우가 많을 뿐이다. 실패를 두려워하여 시도조차 않는다면 어떻게 승리할 수 있겠나. 비즈니스 세계도 마찬가지다. 단호한 결단을 막는 또하나의 원인은 나태함이다. 이는 유효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정보 수집이라는 끈기가 필요한 장기간의 작업을 지연시킨다. 결정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가능한 빨리 변경하는 것도 필요하다. 잘못된 방향으로 일을 진행한다면 갈수록 혼란스러울 뿐 아니라, 경제적인 손실도 커진다. 당장 돌아서야한다.

 

'아버지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G. 킹슬리 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 하루를 극복하자.  (0) 2010.09.03
선행, 비즈니스, 부모  (0) 2010.09.02
감정, 목표  (0) 2010.08.31
실패, 자존감  (0) 2010.08.30
친구, 진로  (0) 2010.0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