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들의 숨겨진 삶 (마이클 톰슨외

교사들의 능력을 활용하라

당신은 학습을 위한 기초적인 안전을 확보하고, 당신의 학급을 관용과 예의바름의 안식처로 만들 수 있다. 그러면 아이들이 그것을 알아차릴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협동과 협력이 요구되는 교수 기법을 사용하는 선생님들은 비교적 인기가 없는 아이들의 학교 생활을 향상시키는데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교사는 자기 학급에 그룹을 만드는 일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있다. 그렇게함으로써 아이들의 사회적 불안을 줄여줄 수 있다.  어떤 교사들은 그룹을 정기적으로 섞어주기 위해 좌석 추첨방식을 이용한다. 또 다른 교사들은 어떤 활동을 할 때마다 그룹을 다시 짰다. 그럼으로써 아이들을 섞어주는 것이다. 반면에 살벌한 경쟁 조건을 만들어 내거나, 학급내의 패거리들과 부지불식간에 부딪히게 되는 학급에서는 인기 없는 아이의 불행이 점점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 학급에서 보다 관대하고 사회적 적응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한 아이를 자신의 날갯죽지 아래 보호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교사가 아이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되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 결코 비평하지 않는 것이 어려움에 처한 아이에게는 엄청난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작지만 배려하는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라. 큰 학교일수록 학생들의 행동을 어른들이 관찰할 수 없다. 많은 사람들 속에서 교사들이 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학교와 작은 학교에 대한 내 생각을 한마디로 요약하라면,  나는 어떤 학교든 매일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눈을 바라보아주고 악수를 청해주는 어른 한 명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겠다모든 아이들이 원하는 것은 자기들을 알아보고 관심을 가져주는 안전한 환경이다. 나는 거대한 학교에서는 그와 같은 경험을 아이들에게 충분히 주기가 어렵다고 믿는다.  작은 학교에서는 사회계층 부에 속하는 심각한 문제아들이 없다고 한다.   ‘그렇게 되기까지 작은 학교에 작은 학급 그리고 학교 분위기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학부모와 교직원 그리고 참된 존중과 정중함이 가치있는 목표하는 것에 동의하는 학생들의 힘이 크다’고 교사는 말한다.

 

아이들이 더욱 안전하게 지내고, 보다 인정받고, 소속감을 느끼고, 좋은 우정을 쌓아 갈 수 있도록 돕는 사용하는 모든 시간을 결국 학급 내의 모든 아이들이 보다 더 주의를 집중할 수 있고, 학교 생활을 즐기며, 소모적인 인기전쟁 대신에 공부에 더 신경을 쓸수 있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끔찍한 작업조건을 가진 교육 공장보다는 그래도 좀 더 나은 환경을 우리 아이들에게 마련해주어야 한다. 우리는 모든 아이들이 진정으로 꽃을 피울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학교란 아이들이 배우고, 공부하고, 행복하게 함께 놀 수 있는 곳, 어른들이 가르침을 줄 수 있는 곳, 그리고 헤아릴 수 없이 소중한 가치를 서로 주고받는 곳이어야 한다.  학교는 이상향이다. 그 말은 자기를 스스로 설정한 가장 높은 이상에 도달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 태도야말로 온갖 형태의 사회적 잔인성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이다.

 

우리가 문화적인 면에서 변화시켜야만 하는 것이 엄청나게 많은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최근의 총격사태로 인해 총격을 받고 슬픔에 잠기긴 했지만, 여전히 나는 학교 당국이 스스로 아이들을 훌륭한 학생으로 선한 시민으로 교육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학교가 고결한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즉 교육을 통해 선량한 시민을 길러내야 하는 것이다. 학교는 책임감 있는 아이들을 키워내는 일에 가정과 협조해 나아가야 한다. 책임감 있는 아이들은 매일매일 학교에 가서 공동생활에서 요구되는 도덕적 조건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선량한 바탕을 가지고 있다.  관심을 기울이는 학교를 만들어내기란 쉽지 않다.  그 일에는 지성, 정책적인 이해, 능력, 돈 그리고 사랑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것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게다가 관심을 기울여주는 학교야말로 여러분들이 아이들을 보내고 싶어 하는 곳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