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하워드 커틀러

행복에 대해

당신이 행복하지 않다면, 집과 돈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리고 당신이 이미 행복하다면, 그것들이 또한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벵갈 성자 라마크리슈나)

 

내가 사랑한 모든 것은 내가 그것들을 이해했기 때문에 사랑한 것이다.

(레오 버스커글리아)

 

많은 이들이 삶에서 고통을 겪고 있고, 날마다 여러가지 문제들에 시달린다. 나이를 먹거나, 병에 걸리거나 죽음을 맞이하는 것과 같은 필연적인 고통들도 뒤따른다. 그것들을 피하기 위해 우리가 택하는 방법은단순히 그것들에 대해 잊어버리는 것이다.  그것은 일시적으로 위안을 가져다 준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무지개 끝에 있는 보물상자를 발견하는 것인가?  아니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것? 내 안에서 평화와 만족을 찾는 것? 또는 내가 될 수 있는 최고가 되는 것? 삶의 목표는 행복에 있습니다. 그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종교를 믿든, 안 믿든 또는 어떤 종교를 믿든, 우리 모두는 삶에서 더 나은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는 삶의 모든 행위가 행복을 향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달라라마)

 

우리 모두가 행복을 발견할 수 있을까?  그렇다. 누구나 마음의 수행을 통해 행복을 발견할수 있다. 서양에선 그동안 진정한 행복에 이른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하지 못했다.  사실 행복 happy이라는 단어조차도 운이나 기회를 뜻하는  아이슬란드의 햅 happ 이라는 단어에서 온 것이다. 삶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면, 우울함을 벗어던진 상태가 곧 행복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나 또한 서양인이기 때문에 행복이 단순히 마음을 수행한다고 해서 얻어질 수 있을 것처럼 생각되지 않았다. 

 

달라이 라마는 행복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 했다.

마음의 수행을 이야기할 때 내가 말하는 마음은 단지 사람의 생각하는 능력, 다시말해 머릿속의 지성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이 단어를 티벳어인 ’셈‘의미로 쓰고 있습니다. 셈이라는 단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를 갖고 있으며 오히려 정신이나 영혼에 가깝습니다. 또한 지성, 느낌, 생각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수행을 통해 삶의 자세와 시각, 그리고 삶을 살아가는 방식을 바꿀 수가 있습니다. 마음의 수행에는 물론 많은 내용과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마음의 수행은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들과 고통을 가져다주는 것들을 구별하는 일로부터 시작됩니다마음의 수행을 통해 사람들은 차츰 고통을 가져다주는 것들을 버리고,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들을 키우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행복에 이르는 길입니다.’

 

우리가 살아갈 날들은 정해져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만 명의 아이들이 세상에 태어나지만, 어떤 아이들은 며칠이나 몇주 밖에 살 수 없는 운명을 타고나서, 병이나 그밖의 불행한 일들로 안타까운 죽음을 맞는다. 반면에 어떤 아이들은 100년이상까지 장수하는 운명을 타고나 승리, 좌절, 기쁨, 미움, 사랑 등 삶의 온갖 것들을 두루 맛본다. 우리는 자신이 어떤 삶을 살게될지 결코 알 수 없다. 하지만 하루를 살든 100년을 살든 삶에 있어서 중요한 질문은 언제나 이것이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가 존재하는 목적은 행복을 찾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이 말은 행복을 추구하는 삶이란 것은 근본적으로 자기 중심적이고, 심지어 남들은 안중에도 없이 자기만을 생각하는 이기적인 삶이 아닐까?  행복한 사람들은 대개가 더 친해지기 쉽고, 마음이 넓으며 창조적이고, 나아가 불행한 사람보다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좌절감을 더 쉽게 극복할수 있다. 중요한 것은 행복한 사람이 불행한 사람보다 애정이 풍부하고 용서를 잘한다는 것이다.

 

차가 밀려서 당신이 탄 차가 꼼짝 못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그렇게 20분이 흐른뒤 마침내 당신 차가 아주 천히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런데 다른 차가 당신 차 앞을 끼여들려고 신호를 보내고 있다. 만일 당신이 기분 좋은 상태라면, 기꺼이 속력을 늦추고 들어오라고 그에게 손짓을 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몹시 기분이 불쾌한상태라면 속력을 내서 앞차와의 간격을 좁혀버릴 것이다.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하워드 커틀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로 가까워지는 것에 대해  (0) 2016.10.12
인간이란 무엇인가?  (0) 2016.10.11
행복에 이르는 길  (0) 2016.10.10
단순한 지혜 2  (0) 2016.10.06
단순한 지혜 1  (0) 2016.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