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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노인 심리학 정옥분 지음 (학지사)

성공적인 노화

 

프로이드는 '노년기에 우리 인간은 유아기의 자기중심적 성격으로 되돌아간다'고 믿었으며,  융은 '노년기에 우리 사고는 무의식 세계에 깊이 잠수해 있는 상태'라고 보았다.  따라서 노년기에는 현실세계와의 접촉이 단절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만약 내가 내 인생을 다시 한번 살 수 있게 된다면

다음에는 보다 많은 실수를 저지려려고 노력할 것이다.

나는 느긋할 것이며 경쾌한 일상을 보내겠다.

이번 인생에서보다는 더 어리석을 것이다.

진지하게 생각할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나는 더 바보 같을 것이고, 더 지저분해 질 것이다.

더 많은 모험을 할 것이고, 더 많이 여행을 할 것이다.

더 많은 산을 오르고, 더 많은 강을 헤엄치고, 더 많이 해지는 광경을 볼 것이다..

이글은 Nadine Stair 가 85세에 쓴 글이다.

 

현관 앞 흔들의자에서 세상이 지나가는 모습을 조용히 바라보고 있는 노인은,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분주하게 움직이는 노인과 비교해서 노화에 건강하게 적응하고 있는가?  성공적으로 늙어가는데는 여러 갈래의 길이 있으며 사람들이 따르고 있는 유형은 개인의 성격과 그 특유의 생활환경 만큼이나 다양하다. 성공적인 노화를 설명해주는 이론은 분리이론, 활동이론 그리고 연속이론이 있다.

 

노인을 사회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는 것이 분리이론이다.  노인세대로부터 젊은 세대로 권력이 이양되어야  하며, 대부분의 사회는 점차적으로 노인을 사회로부터 분리시킴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고 하였다. 사회로부터 분리함으로써 일로부터 해방시키고 자신의 노화과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자아통합을 도와줄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성인 초기에 사회에 발을 디디기 시작하면서 중년기까지 점차 최고조로 유지하다가 이후부터 점진적으로 역할을 감소시켜 나가는 것이 노년기의 적응에 보다 용이하다고 하였다. 나이든 사람은 활동 수준을 줄여나가고 수동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를 통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며  감퇴하는 심리적, 신체적 수준에 조율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활동이론은 사회활동 참여 수준이 높을수록 노인의 생활 만족도도 높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들을 위한 새로운 역할이나 활동을 개발해야 하며 이는 부나 생산적인 일을 중시하는 사회적인 가치와도 일치한다. 모든 노인들이 자신의 젊은시절만큼 활동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없거나 혹은 수행하기를 원치 않는다 하더라도 일은 자신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공헌하고 있으며, 가치 있는 인간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고 결과적으로 생에 의미를 부여해 주며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노화에 대한 적응능력도 높여준다. 주변 인물들이 자신을 가치없는 인간이라고 평가하면 그 사람은 자신을 가치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처럼, 노인을 사회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은 결과적으로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오히려 적응에 역기능적인 영향을 미친다.

 

어떤 사람이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갑자기 변화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경우 거의 유사한 성격 패튼을 유지하며 생활만족도는 자신의 생활경험과 현재의 활동이 얼마나 일치하는가에 좌우된다고 한다. 기본적인 사람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젊었을 때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며 오히려 더욱 분명해 진다는 것이다. 활동적이던 사람이 은퇴했다고 해서 비활동적이 되거나 수동적인 노인이 적극적으로 변화하는 경우는 드물다. 젊은시절 활동적이었던 사람은 나이가 들어서도 적절한 활동수준을 유지하고 젊은 시절 비활동적이었던 사람들은 활동으로부터 적절하게 분리되어 은퇴생활을 즐기는 것이 개인의 적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노화는 많은 노력과 대처기술이 필요하다.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는 것은 어떤 연령에서든지 노력이 필요하다. 효율적인 대처기술 또한 그러하다. 근력이 감소하고 에너지가 부족한 노인들에게는 더욱더 힘이 든다.

 

Reichard, Livson, Peterson 의 성격유형

l       성숙형: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l       흔들의자형: 무거운 짐을 벗고 복잡한 대인관계에서 벗어나 사회생활에 해방되어 조용히 지낸다.

l       무장방어형: 불안을 방어하기 위해 사회적 활동과 기능을 계속 유지하는 노인들이다.

l       분노형: 인생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늙은 것을 비통해 한다.

l       자학형: 열등감이 많고 인생의 실패 원인을 자기자신에게 돌리고 자신을 꾸짖는다.

 

성공적 노화는 개인의 선택과 행동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일반적인 노화라고 부르는 상태, 즉 소극적이며 부적인 의미의 쇠퇴 과정에서 모두의 목표인 성공적인 노화로  갈 수 있다. 어떤 생활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성공적 노화가 결정될 수 있다고 보면, 그러한 선택사항에서 식습관, 운동, 정신적인 자극,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등이 중요한 요소일 수 있다.

 

성공적 노화의 핵심개념에 '질병 및 장애예방, 신체적. 인지적 활동, 적극적 사회활동 참여'라는 세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질병과 장애가 발생하기 전에 정기적인 건강검진, 식이요법, 운동 등의 조치를 통해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며, 적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적 활동을 유지하고 복잡한 인지활동에 계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인지적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  성공적 노화는 잠재력을 넘어서 인생참여라는 실제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적극적인 인생참여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생산적인 활동으로 가장 잘 나타난다. 따라서 사회참여를 지속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노인들이 노후의 여가활동, 자원봉사 등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권장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모든 세대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을 받을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공공의 시책이 필요하다. 앞서 설명했듯이 성공적 노화의 중요한 것은 적극적 인생 참여와 활기찬 생활이다. 활기찬 생활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  첫째는 타인과의 관계 회복이고 둘째는 의미를 줄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에의 참여이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는다는 것과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모두 삶의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충전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일까? 중요한 하나는 교육이다. 노인교육은 노년기 삶에 대한 설계를 도와주며 결과적으로 사회전체를 고려할 때도 많은 긍정적인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사회적 차원에서 노인교육은 아동, 청년 그리고 성인세대들에게 노년기의 중요한 역할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노년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많은 노인들은 은퇴 후에도 여전히 예전의 직업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노인은 독립된 자아의 개념을 확립하지 못한 것이다. 한 개인의 자아 개념이란 자신의 사회적 역할과 무관하게 정의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자아개념을 사회적 역할이나, 다른 사람의 자신에 대한 기대로 정의하는 노인들에게 있어서 직업을 잃는다는 것은 자아존중감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자아존중감의 이러한 정서적 성격 때문에 은퇴나 사별, 건강상태 등에 의해 노인들의 자아존중감이 훨씬 더 많이 영향을 받는다. 결과적으로 사회적 역할의 변화, 건강의 쇠퇴, 감각기능의 저하 등은 노인들의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노년기 자아존중감을 유지하는 몇가지 성격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자아라는 의미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하다. 한 개인의 자아개념은 과거의 역할과 독립적이어야한다.

2.       노화과정, 노년기 제한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여러가지 기능이 예전에 비해 많이 저하되고 반응이 느리지만  삶의 궤도에서 이탈할 수 없음을 깨달으면서 노년기에 일어나는 많은 상실에 잘 적응할 수 있다.

3.       인생 전반에 걸친 인생목표나 기대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4.       지나온 과거를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실패와 성공을 담담하게 회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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