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학교:돈 ( 존 암스트롱 지음, 정

돈 걱정

당신은 돈을 인정하는가? 돈 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있는가? 짜증나는 것, 피할 수 없는, 좋은 집, 속물, 편안함,.. 내 삶이 불편하고 힘들 때 우리가 자신을, 시간을, 잘관리하지 못한 것을 돈 때문으로 연관 짓는다. 내가 돈이 없는 것이 내팔자라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은 우리는 현실을 외면하는 것이다.  돈만 있다면 언덕 위에 아늑한 집을 짓고 님과 함께 살 수 있을 텐데... 우리는 내가 뛰어난 분야에서, 굳이 돈이 많은 사람들이 나보다 열등하다는 흔적을 찾으려 애쓴다촌스러운 졸부들을 보면 왠지 기분이 좋아진다. 평상시 경제력 때문에 나의 품위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돈을 속물스러운 것으로 내가 관심 가진 것에  더욱 집중함으로써 내가 더 나은 사람이라고 믿고 싶어 한다. 돈은 추위와 다른 위험들로부터 나를 보호해주는 무언가와 관계가 있을지 모른다.  돈이 많으면 나에게 아무도 함부로 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같은...   물론 돈은 모든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주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당신은 돈에 관한 한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하는가? 돈에 관해 당신은 언제 가장 큰 모욕감을 느꼈고, 언제 가장 당황했는가? 그 당시 주위 사람들에게 대해 어떤 감정을 느꼈는가?  당신의 인간관계에서 돈이 얼마나 중요한가?  나는 돈은 인생에서 연극무대 소품 정도로 생각한다.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 것이므로 돈은 특별한 이유없이 나의 행동이나 결정에 관여수 없다이렇게 돈 문제는 내 소관이 아니라고 발을 빼는 것이다. 돈에 대한 두려움은 가난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 자존심이 상처를입는다는 것이다.  또다른 두려움은 내가 가난하게 태어난게 누군가에게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돈 걱정을 다른 걱정으로부터 분리해야 한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차이가 많기 때문에 다분히 개인적인 프로젝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 하는 것을 금기시 하고 있다. 갈등이나 분노, 정직하지 못한 상황 등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돈에 대한 없는 감정을 버리고, 돈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자기 이해와 성숙도를 발전시키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일이다. 돈 문제에 관해서 사회에서 제대로 교육을 받았다면 조금 쉽겠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우리는 종종 지나치게 과도한 격려로 기대감을 높이는 것이 상대방을 비참하게 만들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현실을 직시하라’는 말은 모욕하는 말이 아니다.  '진정한 욕구를 이해하라'는 말이다. 인생을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여자는 돈많은 남자를 만나려고 모든 것을 포기한다. 그러나 행복하게 살기위해 돈 많은 사람과 굳이 결혼할 필요는 없다. 당신은  때때로 자신의 부를 과시하는 사람들과 만나게 될 것이다.   당신 그들 만큼 돈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그들 눈에 당신이라는 존재는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돈이 많은 사람들만이 우리에게 모욕감을 주는게 아니다. 웨이터가 모욕감을 줄수 있고 호텔 직원이 특실에 묵지 못하는 당신에게  비참함을 안겨줄 수도 있다. 우리가 모욕감을 느끼는 이유는 상대방이 나보다 부유해서가 아니다. 그의 말이나 태도에서 당신이 돈을 많이 있어야 나는 당신을 인정할 것이라는 것을 느낄 때 우리는 모욕감을 느낀다. 돈에 대한 두려움을 경멸로 위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 눈에는 을 버는 것과 관련된 모든 행동이 비도덕적이고 불공정하게 보인다.  물론 그들을 그렇게 부추긴 정보들은 많다.  이런 사람들과 돈에 대한 이야기는 피해라.  그들은 당신 오염시킬 것이다. 돈이 없으면 없는대로 그냥 잘 지낸다. 헌옷을 사 입더라도 전혀 부끄럽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돈에 대해 좋은 본보기가 된다. 그리고 타인의 삶의 이면을 듣게 되는 일은 흔치 않다. 대부분은 겉으로 보이는 모습을 통해 돈에 대한 시각을 형성하게 된다. 그런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으면 좋다.

 

 

'인생학교:돈 ( 존 암스트롱 지음, 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과 의미 있는 삶  (0) 2013.04.15
가격 과 가치  (0) 2013.04.12
필요와 욕구  (0) 2013.04.11
돈과 좋은 관계 맺기  (0) 2013.04.08
돈 걱정의 진정한 의미  (0) 2013.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