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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정복(버트런드 러셀 지음, 이순희

노력과 체념 사이

노력과 체념 사이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용을 지켜야 한다. 노력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이론과 체념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이론은 저마다 극단적인 옹호자를 가지고 있다. 이 세상은 피할 수 있는 불행, 피할 수 없는 불행, 병, 정신적 갈등, 투쟁, 가난, 그리고 악의로 가득차 있다. 이런 세상에서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는 사람은 개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엄청나게 많은 불행의 원인들을 다룰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아니며 많은 사람들은 낙천적인 기질을 타고나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불안한 열정을 가지고 있어서 조용하고 규칙적인 생활은 참을수 없이 지루하다고 느낀다. 건강이라는 축복을 유지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또한 결혼생활이 항상 행복이 솟아나는 원천도 아니다. 이런 모든 이유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에게 행복은 신이 베푸는 선물이 아니라 어렵게 쟁취해야만 하는 대상이고, 행복을 쟁취하기 위해서는 내적으로나 외적으로나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가까스로 생계를 유지하는 수준을 넘어 성취감을 느껴야한다. 예술가, 과학자와 같이 많은 수입을 올리지 못하면서도 성취감을 느낄수 있는 직업도 있지만, 대부분의 직업에서 수입이 성공의 척도다. 여기서 우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체념의 태도는 어떤 것인가에 부딪힌다. 경쟁이 심한 사회에서 눈에 띌만큼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사람은 적을 수 밖에 없다. 결혼은 상황에 따라 노력이 필요하기도 하고, 필요하지 않기도 하다.

 

타고난 욕망이 위축되지 않는 사람들이 정상적이고 합리적인 목적을 기지도록 만드는 특별한 종류의 힘이란 것이 존재한다. 어떤 사람이 어떤 종류의 힘을 원하는가하는 것은 그 사람이 어떤 분야에 특별한 열정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있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힘을 가지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며, 다른 사람들의 사상을 지배하기를 원하는 힘을 가지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지배하는 힘을 가지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다. 물리적인 환경을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는데서 힘을 느끼기 원하는 사람도 있다. 힘을 가지고자 하는 욕망은 좌절되지 않는 한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

 

체념 역시 행복을 쟁취하는데 일정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체념이 담당하는 역할은 노력이 담당하는 역할 못지않게 중요하다. 현명한 사람은 피할 수 없는 불행을 만나면 결코 시간과 감정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며, 피할 수 있는 불행이긴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 들여야 하는 시간이나 노력이 보다 중요한 목적을 추구하는데 방해가 된다면, 그 불행을 감수할 것이다. 사소한 일들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마다 안달하고 화내면서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막대한 정력을 낭비하는 사람들이 많다. 진정으로 중요한 목적을 추구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감정적으로 너무 몰두해서 '실패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마음의 평화를 끊임없이 갉아먹게 놓아두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일이다. 체념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절망에 근원을 둔 체념이고, 다른 하나는 정복할 수 없는 희망에 근원을 둔 체념이다. 전자는 나쁜 것이고 후자는 좋은 것이다. 중요한 일을 실패하여 성공에 대한 희망을 포기해버린 사람은

절망적인 체념을 몸에 익히기 쉽다. 정복할 수 없는 희망 때문에 체념하는 사람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행동한다. 

 

삶의 중요한 목적은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데, 부차적인 목적만 실패를 겪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중대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 불행한 결혼생활로 인해 정신적인 혼란을 겪는다면 체념하기 쉽다. 그러나 자신의 일이 참으로 열중할만한 일이라면 그는 그런 부차적인 고통들은 궂은 날씨를 만난 것 같은 사소한 불편으로 여겨야 한다. 갑자기 비가 오는 것을 가지고 안달복달 해봐야 아무 소용없다. 사소한 문제들이 생겼을 때 참을성 있게 버티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실 이런 사소한 문제들은 자칫 그대로 놓아두면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이 기차를 놓쳤다고 씩씩거리고 저녁 식사가 맛이 없다고 노발대발 하고, 좋지 않은 날씨 때문에 절망에 빠진다. 만일 이들이 사소한 문제에 퍼붓는 정력을 좀 더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제국을 무너뜨릴 수도 있을 것이다. 개인적인 일의 실패나 불행한 결혼생활의 고통을 참아낼 수 있게 하는 것은 비개인적인 원대한 희망에 집중하는 태도다. 이런 태도를 가지면 기차를 놓치거나 우산을 잃어버려도 참을성 있게 버틸수 있다. 이른 아침에 기차를 타려고 서둘러 가고 있을 때, 구두끈이 끊어지는 일이 있어도 몇마디 투덜거리고 나서는, 우주의 광대한 역사에 비추어 보면 이런 일은 사소하다는 사실을 떠올린다.  날이 갈수록 믿을 수 없는 사실을 믿어려고 쉬지않고 노력하는 것 만큼 사람을 지치게 하고 부아를 돋우는 일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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