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돌한 심리학 (허버트 펜스터하임. 진 배

자신의 변화를 위해

당신이 자신의 행동을 바꾸면 정말로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자기 자신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자신을 지배할 수 있고, 자제심을 가진다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당신이 자기 자신을 이겨가면서 원하는 행동을 할 때 당신의 자신감은 커진다. 당신이 당신 자신과의 관계를 바꾸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자신을 바꾸는 것만큼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습관에 대해 관심이 없다. 그들은 당신의 옷장 상태가 어떤지, 당신의 몸무게가 어떠한지 아니면 당신이 여가 시간을 어떻게 낭비했는지에 관심이 없다. 하지만 당신 자신의 버릇을 통제할 수 있는가하는 문제는 당신에게 매우 큰 문제다. 나쁜 습관들은 사람을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에 당신이 나쁜 습관을 갖고 있으면, 당신의 기분과 감정, 생활방식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왜 당신은 나쁜 습관들을 좋은 습관들로 바꾸지 않는가? 자기 자신을 바꾸는 기술을 전혀 배운적이 없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못하는 것이다. 그리고 잘 모르기 때문에 시도하기 어려운 것이다. 당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당신이 수동적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당신의 습관을 좋아하지 않지만 바꾸려고 노력하지도 않는다.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당신의 무기력감은 증가한다. 당신은 의지력이란 개념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한다. 의지력을 발휘하는 것은 당신이 수련을 통해 당신의 행동을 통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지력이란 어떤 외부적인 상황이나 개인적인 힘이 아니라, 자신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스스로가 성공하도록 해야 한다.

 

결과란 있는 상황에 무엇인가 더해진 것이다. 무언가가 더해진다는 것을 긍정적인 강화라고 한다모든 긍적적인 강화가 포상은 아니다. 당신 행동의 결과로 배우자가 소리를 지를 수도 있고, 또는 당신 자신이 불안을 느끼기 때문일 수도 있다. 만약 이런 결과들이 그로 인하여 초래되는 올바른 행동을 뒷받침 하고 더 공고히 한다면, 긍정적인 강화로 보아야 한다. 어머니가 자녀에게 주의를 주는 것이나 고함을 치는 것도, 자녀의 행동에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한다. 그 상황에서 무엇을 빼낼 때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런 것을 부정적 강화라고 한다. 부정적이란 뜻은 빼는 것, 즉 무언가를 그 상황에서 제거하여 당신의 행동을 일으키거나,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의 결과가 없다면 그 행동은 없어지고, 결국 그 행동은 습관에서 사라진다. 만약 농담을 했는데 아무도 웃지 않는다면 앞으로 그런 농담은 하지 않을 것이다. 결과를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현재 갖고 있는 행동을 없애는 단 하나의 방법이다. 만약 당신이 나쁜 습관을 갖고 있고 결과가 무엇인지를 인식한 후 제거할 수 있다면, 당신의 습관을 멈출 것이다. 처벌은 습관을 억압한다. 강화와는 다른 상황으로 습관을 고친다.  처벌 자체는 원하지 않는 습관을 없애지 못하고, 단지 습관을 억누르게 할 뿐, 강화를 없앨

때에만 습관을 없일 수 있다.

 

당신이 자신의 강화를 통제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불합리한 사람이라면, 그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언제 강화해야 할지, 무시해야 할지 아니면 벌을 받아야 할지 모른다. 아이는 자신이 한 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는 불합리한 경영자 밑에 있는 종업원이다. 하루는 잘한 것에 대한 칭찬을 해주었는데, 다음 날에는 관심을 안보인다. 이런 것이 지속되면 피해자들은 본인의 일에 무력감을 느낀다. 그들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그 강화에 대한 권한이 없다. 습관은 당신을 변화 시킨다.

* 어떤 상황에서 그 습관들이 생기는지 알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 원하지 않는 습관과 관련된 행동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확인한다.

* 당신의 연쇄행동을 연구하라. 당신은 결과를 통제할 수 없을지 모르지만, 전혀 조정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습관은 주로 연쇄적인 행동으로 만들어 진다. 따라서 습관에 타성이 붙기 전에, 그 연쇄적인 행동의   시작이나 중간 지점에서 변화시켜야 한다.

* 원하는 습관이 무엇인지 형태를 잡아라. 만약 당신이 원하는 습관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 수 없다면,   당신이 처한 상황에서 시작하여, 천천히 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도록한다.

* 당신의 행동으로 나타나는 결과를 찾아야 한다. 그것이 강화의 요인이다. 언제나 바로 따르는 결과에 주의하라.  다이어트 하는 사람이 스파게티를 먹으면서 그 결말은 잊어버리고 만다. 단지 그 순간 즐거움과 해방감만 느낀다.

 

강화가 따르는 행동은 더욱 확대된다. 처벌 때문에 취하게 된 행동은 점차 감소한다. 고질적인 음주자가 여러 스카치 위스키를 과음했다. 그는 긴장이풀어지고 기분이 좋아지고 또 고조된다. 그러나 그는 며칠동안 끔찍이 앓게 된다. 그러나 두 번째 결과에 대해서는 상관하지 않는다. 그 첫 번째 결과가 자기를 기분좋게 만들었기 때문에 계속 술을 마시게 될 것이다.

 

결과가 곧 바로 뒤따를 때만 그 행동이 확대된다는 것을 기억해라. 만약 당신이 좋은 행동의 결과를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한다면, 오히려 관계가 없는 행동들이 유입될 수 있다. 자신을 관찰하라. 기록을 적는 것이 강화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자신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행동은 나쁜 버릇을 고친다.

 

 

'당돌한 심리학 (허버트 펜스터하임. 진 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0) 2010.09.17
性생활, 우울증  (0) 2010.09.16
이상적인 결혼 생활  (0) 2010.09.15
일에서의 자기주장  (0) 2010.09.14
사회생활과 인간관계  (0) 2010.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