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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의 철학( G. 레이코프, M.존슨)

도덕적 권위

도덕적 의견차이는 여러 가지 갈등이 발생한다.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분배의 절차적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 동의하지만, 재화나 기회의 분배에 있어서 권리에 근거한 공정성에 대한 자신들의 이해방식과 충돌하게 된다권리는 당신에게 어떤 도덕적 재화를 소유할 권리를 부여하는 신용장이다. 권리는 재산에 대한 권리로 간주된다. 평안함을 위해 필요한 권리 생명권, 자유권, 행복추구권은 평안함의 부의 요소들이다. 어떤 특정한 권리를 갖는 것은 다양한 형태의 평안함을 되찾을 수 있는 차용증서를 갖는 것이다. 따라서 권리는 당신이 타인에게 어떤 빚을 갚도록 청구할 수  있게 해주는 사회적 자본의 한 형태이다. 의무는 현재 안고 있는 빚으로 개념화된다.

 

사람은 무엇이 도덕적이고 비도덕인가에 대한 감각을 지니면서도 여전히 도덕적인 것을 행하는 능력이 없을 수 있다도덕적 행위의 본질적 조건은 의지의 힘이다. 도덕적 힘이 없다면 사람들은 도덕적 지식을 바탕으로 행동하거나 자신의  도덕적 가치를 실현할 수 없을 것이다. 도덕적 힘은 복합적이다. 똑바로 서고, 균형 잡힌 도덕적 자세를 유지하는 힘과 악의 힘을 극복하는 힘으로 구성된다. 사람이 건강하면 똑바로 서고 균형을 잡을 수 있다. 악을 행하는 것은 비도적적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다그래서 악을 행하는 것은 추락하는 것이다. 좋은 것은 균형 잡는 것이며, 균형 잡힌 상태를 지속할 만큼 자신을 충분히 퉁제할 수 없는 사람은 누구든지 추락할 가능성이 높다. 도덕적 힘은 자신이나 악에 대한 통제와 관련있다. 외적인 악은 당신에게 작용하는 어떤 외적인 힘으로 이해된다내적인 악은 신체적 욕망의 힘이다. 똑바로 서있기 위해서는 악에맞서 견뎌야 한다. 도덕은 힘으로 개념화되어 악에 저항하는 기질 또는 골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개념화 된다.

 

도덕적 힘은 자라면서 길러져야 한다. 자기 절제와 자기 극기를 필요로 하는 것처럼 도덕적 힘도 자기수양과 자기극복으로 길러진다. 도덕적 허약함은 그 자체로도 비도적성의 한 형태이다. 도덕적으로 허약한 사람은 추락하기 쉬우며 악에  굴복하기 쉬우며, 비도적적 행위를 하기 쉽고  악의 세력 일부가 되기 쉽다맞서야 할 악이 외적인가 내적인가에 따라 두 가지 형태의 도덕적 힘이 있다용기는 외적인 힘에 맞서 대항해야 하고 두려움과 고난을 극복하는 힘이다. 의지력은 육체적 힘을견뎌내는 의지의 힘자제심의 반대는 방종이다방종은 악덕이며 극기와 검소는 미덕이다절대 죄악은 극복해야 할 내적인 악들의 물질에 대한 탐욕, 색욕, 대식, 나태, 자만, 시기, 분노이다. 이 죄악에 대응하는 미덕은 자선과 성욕억제, 절제, 근면, 겸양 운명에 대한 만족, 침착성이다. 도덕적 힘은 다음과 같은 함의를 갖는다악의 상태에 직면하여 맞서 싸우기 위해서는 도덕적으로 강해져야 한다. 사람은 자기수양과 자기부정을 통해 도덕적으로 강해진다. 도덕적으로 허약한 사람은 결국 악을 행하게 될 것이다.

 

아이에 대한 부모의 권위는 아이에 대한 부모의 물리적 지배를 기반으로 개념화된다. 도덕적 권위는 물리적 영역의 지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부모의 권위는 가정 내의 도덕적 권위다. 도덕적 권위의 논리는 물리적 지배의 논리를 활용하는 개념이다어린 자녀에게 무엇이 자신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언제 자신들이 타인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지 말해줄 필요가 았다자녀는 무엇이 안전하고 유해한지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배울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들의 감정이 상하게 되거나 타인의 감정을 상하게 할 가능성이 높다. 부모는 자녀를 보호하고 약육할 책임이 있으며, 또한 자신을 보호하고 보살피는 방법과 다른 사람에 대해 도적적으로 행동하는 법을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책임도 있다. 좋은 부모가 되려면  이 모든 문제에서 지혜가 필요하다. 부모는 또한 자신들이 도덕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자녀에게 본을 보여줄 책임이 있다 부모의 권위를 정당화해 주고 자녀가 부모에게 복종하게 하는 것은 부모의 책임과 지혜, 도덕적 행동이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자녀는 부모에게 복종해야 한다. 첫번째 이유는 부모는 자신을 길러주고 보호해주며, 교육의 책임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부모가 그 무엇보다 자녀에게 관심을 쏟기 때문이다. 셋째 부모는 자녀를 떠맡아 자애로운 양육과 보호, 교육의 책임을 수행하는 지식과 지혜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부모는 자신들의 행동을 통해 본보기를  보여주기 때문이다자녀를 자애롭게 양육하며 보호하고 교육함으로써, 그리고 도덕적으로 행동함으로써 부모는 자녀에게 존경과 복종을 받는다그렇게 얻어진 존경이 바로 자신들의 권위를 합법적 권위로 만들어준다자녀는 충분히 자애로운 양육과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부모는 그것을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부모는 자신들의  의무를 수행할 때 존경과 복종을 받을 권리를 얻는다부모는 자애로운 양육과 보호,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자녀들이 복종하도록 도덕적 의무를 부과할 수 있다.

 

부모의 권위는 절대적으로 생각한다자녀는 부모에게 복종하고 존경해야 할 의무를 지닌다단지 부모이기 때문이 아니다. 부모가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부모는 자녀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알고 있으므로, 자녀는 부모에게 복종해야 하고 가르침을 수용해야 한다. 많은 도덕적 권위가 있다. 신과 선지자, 다양한 종교의 성자들은 물론 정신적 지도자, 헌신적인 대중운동가, 특별한 지혜를 가진 사회지도자들 등이다특정 개인들의 도덕적 권위를 정당화 해주는 것은 이상적인 도덕적 질서 때문이다통속이론에 따르면 자연적 질서는 세계속에서 발생하는 지배의 질서다. 자연적으로 신은 인간보다 힘이 더 세다. 자연적으로 사람은 동물, 식물 등 자연적  대상보다 힘이 더 세다자연적으로 남자는 여자보다 더 힘이 세다. 통속이론에 따르면 자연속에서 강한 자와 선천적 능력이 뛰어난 자는 약한 자를 지배하는 경향이 있다. 자연적인 힘의 관계는 도덕적 우월성과 권위로 변형시킨다.

 

신은 인간에게 도적적 권위를 갖는다인간은 자연에 대해 도적적 권위를 갖는다어른은 아이에게 남자는 여자에게 도덕적 권위를 갖는다그리고 권위있는 사람은 자신의 권위에 따르는 사람들에 대해 책임을 진다 이 개념은 자연이 인간을 위한 자원이고, 인간은 그 자원의 훌륭한 관리인이어야 한다는 견해를 정당화한다이러한 도덕적 질서위계는  우리 사회 문화 안에서 확장된다. 비서양문화보다 사양문화가 우월하다. 다른 나라보다 미국이, 이민자보다 시민권자가  비기독교인보다 기독교인이, 가난한 사람보다 부유한 사람이 더 큰 도덕적 권위를 갖는다파시즘은 그러한 도덕적 질서를 정당화하고 국가의 힘을 통해 그 질서의 실행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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