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는......

나는 이런 인성[人性] 을 가졌으면 좋겠다.

 

자기애적 장애중의 하나인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인성을 치유하는 목적은

통합된 자아와 안정적인 자존감을 심어주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하게 만들며, 절망적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과 한계를

수용하는 방법과 무기력하게 다른 사람들에게 집착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자립적 인격을 구축해야 한다.

 

내가 자기애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의 인성人性은 너무

잘난체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열등하지도 않는 다음과 같은 '자립적 인격'을

가진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을 해본다.

 

나의 모습을 포장하지 않고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해와 지원을 받으며, 누군가와는 거리를 두었다가 다가갈줄 알고,

강인한 존재인 동시에 다른사람들에게 도움 청할 줄도 알며,

 

나만의 개성을 포기하지 않고도 사랑받고, 나의 의견을 분명히 표현할 줄 알고,

때로는 거절당하는더라도 상대방이 나를 거부하는게 아니라는 것을 깨달으며,

대단한 성과를 보여주지 않더라도 나의 존재를 인정받는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나는 모든 행동의 동기를 다른 사람들의 기대가 아니라,

나의 내부에서 찾는 그런 인성을 가진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나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식  (0) 2017.09.13
자유에의 갈망  (0) 2013.03.24
앞으로 20년을 더 살게 된다면  (0) 2012.09.04
나는   (0) 2011.04.28
성공적인 노년  (0) 2010.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