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폭력 대화 ( 마셜 B. 로젠버그, 캐

우리 자신과 연민으로 연결하기(2)

* ‘-해야만 한다’를 ‘-을 선택 한다’로 바꾸기

 1단계:  당신의 삶에서 재미가 없는 데도 계속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지겹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하여 스스로에게 해야만 한다고 말하면서 하고 있는 일들을 모두 적는다. 내가 처음에 그것을   적어보았을 때 그 목록을 보고 왜 내가 삶을 즐기지 못하면서 그토록 많은 시간을 살았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내가 평상시 그것들을 해야만 한다고 믿도록 착각하게 만들어 내가 얼마나 많은 일들을 하고 있는지 깨달았다.

2단계: 목록을 적은 다음 이런 일들은 꼭 해야 하기 때문이 아니라, 당신이 그것을 하기로 선택했기  때문에 한다는것을 분명히 인정하는 것이다. '나는 -을 하기로 선택한다'로 바꾼다.

 3단계: 당신이 선택해서 한다는 것을 인정한 다음에 그 행동을 한 자신이 동기를 찾아낸다. 나는 -을  원하기 때문에 -하기로 선택한다.

 

'나는 -을 원하기 때문에 -을 하기로 선택한다'라는 말을 잘 생각해보면, 우리의 선택 뒤에 있는 중요한 가치들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의 행동으로 충족되는 욕구가 무엇인지 더 명확하게 이해하게 되면 그 일이 때로는 힘이 들고, 어렵고, 괴로워도 즐거운 놀이처럼 할 수 있게 되리라는 것을 믿는다. 우리가 적은 목록에서 다음과 같은 동기들이 드러날 수 있다.

* 돈을 위하여 : 우리 사회에서 돈은 밖에서 오는 중요한 보상 방식이다. 돈은 NVC에서 말하는 욕구가    아니다. 돈은 욕구를 돌보기 위해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잇는 여러 방법중 하나다.

* 인정받기 위해서: 돈과 마찬가지로 인정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밖에서 오는 보상의 한 형태다.   우리 대부분은 이러한 외적 수단을 통해 공부를 하도록 만들었고, 우리를 보살펴주는 사람들의 판단에   따라 착한 아이면 상을 받고, 성인이 된 후에도 보상들 받기 위해 뭔가를 하면서 살아야 한다고 착각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보여주는 웃음, 다독임, 또 그들이 주는 좋은 사람, 좋은 부모, 착한 시민,   성실한   직원, 좋은 친구 같은 평가들에 중독되어 있다.

 

우리는 모든 삶을 풍요롭게 하고 싶은 마음에서 행동할 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감사해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때 그들의 감사는 우리가 한 노력이 뜻한 대로 효과가 있었다는것을 확인해 주는 피드백이다.

* 처벌을 피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매년 소득세를 낸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상당히 불편한 마음으로 치른다.  국가가 우리를 보호해 준다고 믿기 때문에 세금을 내면, 감사해 하며    정부를 지원하고 싶을 것이다.

 * 수치심을 피하기 위해: 단순히 수치심을 피하기 위해 하는 일들이 있다. 우리가 단순히 수치심을 피하기  위한 동기에서 어떤 일들을 한다면 결국에는 그 일이 지긋지긋하게 될 것이다.

* 죄책감을 피하기 위해:  '내가 이것을 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나에게 실망하겠지' 하는 생각으로 어떤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죄책감을 피하기 위해서 하는 행동과 다른 사람의 행복에 기여하고 싶은 욕구를   인식하면서 하는 행동은 완전히 다르다.

 * 의무감에서: 선택을 부인하는 '해야만 한다,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쩔 수 없다' 등의 말을 쓸 때는 우리는  막연한 죄책감, 의무감, 책임 의식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나는 이렇게 우리 내면의 욕구와 단절되어 행동  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불행한 일이지만,  다른 어떤 것보다도 사회를 위험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나는  우리가 오로지 삶을 풍요롭게 하려는 목적에서 삶의 매순간을 놀이로 살수록, 그만큼 자신을 연민  으로 대하게 된다고 믿는다.

 

우리의 행동을 충족되지 않은 욕구라는 관점에서 살펴보면 그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힘은 수치심, 죄책감, 분노, 우울에서가 아니라,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 기여하고 싶은 진정한 욕구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우리는 매일의 삶에서 외부로부터의 보상이나 의무감, 죄책감, 수치심, 그리고 처벌을 피하려는 의도에서보다 자신의 욕구와 가치에 맞는 행동을 의식적으로 선택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다. 우리가 지금 자신을 시달리게 하는 즐겁지 않은 일들을 다시 돌아보고  ‘-을 해야만 한다’를 ‘ -을 선택한다’로 바꾸면, 우리는 자신의 삶에서 더 많은 즐거움과 진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